[디자인, 디자인 마케팅] 디자인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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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PDP 시장 분석
2. 브랜드별 소개


Ⅱ. 본론 _ 각 브랜드별 디자인 마케팅 전략 분석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4P 분석
4. 디자인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PDP 시장 분석

(1) 대형 TV의 급속한 보급 확대 예상

디지털 방송의 보급과 함께 시장에서는 대형 TV의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아날로그 방송보다 4배 이상 선명한 디지털 TV의 화질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대형 TV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내의 경우에도 2002년 월드컵 특수를 기점으로 대형 TV 판매가 대폭 증가해 2002년 상반기 대형 프로젝션 TV 판매량은 전년도의 3배에 달하는 15만대 수준에 달했고 이는 디지털 방송으로 중계되는 월드컵 축구를 보다 생생하게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니즈(needs)가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 TV의 시장은 후에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면 디지털 방송의 전면적 보급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고, 이 시장을 노린 각국 기업들의 경쟁으로 인해 그 가격도 내릴 확률이 커서 PDP TV가 전체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 PDP TV 가격 하락과 함께 급성장

대형 TV 시장의 NO.1을 노리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중에서는 PDP TV가 가장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날로그 방송의 CRT 프로젝션 TV에 비해 화질 및 미관상 월등히 뛰어난 PDP TV가 가격 하락과 함께 급속히 CRT 프로젝션 TV를 대체하기 시작한 것이다. PDP TV 시장은 각 기업들의 끊임없는 기술 발전으로 인한 본격적인 생산과 Gateway 등 IT기업의 시장 참여로 촉발된 가격경쟁으로 2002~2003년간 50%정도 가격이 하락했다. 결과적으로 기존 TV와의 가격 차이가 2.5배 수준으로 축소되어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 심리는 크게 약화되었고 40인치 이상 대형 PDP TV 시장 규모는 140만대로 2001년 이후 2년간 연평균 180% 성장하였다(2003년도 기준). 그러나 이러한 높은 성장률은 앞으로 대형 TV시장에서 PDP 시장이 차지할 점유율의 시발점일 뿐 그 수요의 증가는 점점 가파른 곡선을 그릴 전망이다.

(3) PDP 시장의 매력도

① 외형적 요인 - 상품수명주기(PLC)
PDP TV의 전체적인 판매량은 기술개발과 경쟁심화 현상에 따른 상품원가의 하락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익과 조기 수용자 층의 점차적인 증가를 나타내며 생산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시장점유율 확대’를 그 목표로 두고 이루어진다. 그 결과 가격은 시장 침투 가격의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고는 일반 소비자 층의 인지도와 상품 자체에 대한 관심의 향상을 유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종합해 볼 때 PDP TV의 시장은 매력도가 높은‘성장기’의 단계에 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주 경쟁사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브랜드 간 차이와 상품편익 차이를 강조한 홍보 전략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 등을 볼 때 부분적으로‘성숙기’의 단계에 접어들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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