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중심상담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인간중심상담0k

1. 로저스의 인간관
1) 인본주의적 성격(인간중심주의 혹은 주체주의)
2) 현상학적 측면 3) 전체성

2.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절차
1) 치료의 목표
2) 경험에의 개방
3) 합리성
4) 개인적 책임
5)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3. 상담의 전략과 기법
1) 공감적 이해를 활성화하기
① 함께 해 주기 (Attending)
② 공감적 이해의 언어적 의사소통
③ 공감적 이해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④ 공감적 이해를 하기위한 방법으로서의 침묵
2) 의사소통의 진솔성
(1) 역할의 자유 (2) 자발성
(3) 비방어성 (4) 일관성
(5) 자아개방
3)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으로의 의사소통

4. 상담사례의 분석
5. 적용 영역과 평가
1) 대부분의 상담 장면
2) 비행 청소년 상담
3) 위기 개입 장면

6. 심리상담/치료과정
1) 심리상담/치료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클라이언트의 경험
4) 심리상담/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① 일치성 또는 진솔성
②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

7. 인간중심상담의 공헌, 비판 및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3)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의 평가
4) 인간중심상담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의 대면관계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한 노력하는 학습과정으로 정서적 또는 상호관련 된 성질의 문제 해결을 통해 자기 결정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을 학습하도록 꾸며진 것이라 정의 했다.
Rogers는 모든 인간이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과 자기결정 및 자아실현경향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롭게 선택하는 존재라는 점을 중시하는 인간중심적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로저스는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되기만 하면 인간은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한다고 생각이 한다. 그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으며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 의해 지시받고 ,동기화되고, 가르침 받고, 처벌받고, 보상받고, 통제되고, 지배받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에 공감하지 않는다. 그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개인적으로 발전하게 하고 유능한 상담자를 만드는 세 가지 속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순수성 또는 진실성, 수용 도는 돌봄, 깊은 이해 등이다.
Rogers는 이런 태도로 조력자가 내담자에게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어 자신과 주변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간관은 치료의 실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은 부적응한 상태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려는 내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념 때문에 치료자는 일차적으로 내담자에게 책임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채옥채외 3, 양서원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근홍, 공동체
3. 전인교육을 위한 학습지도방법, 이해명역, 교육과학사
4. 청소년 상담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교육과학사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소희 외13, 현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사회재활 심리 재활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서 어떻게 해야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절한 생활환경을 마련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이에 대해 국제재활협회(Rehabilitation International:RI)의 사회재활위원회는 사회재활을 장애인이 사는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환경 조건들을 정비하여 인간다운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전제 조건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첫째, 인간 중심의 복지사

  •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동기ok
  • 사회복지의 동기okⅠ. 측은지심1. 인간 본성으로서의 측은지심2. 측은지심의 특징Ⅱ. 상부상조1. 상부상조의 중심으로서 가족2. 가족 이외의 상호부조 조직과 활동3. 현대사회와 공동체 활동4. 상부상조에 의한 사회복지의 전망Ⅲ. 종교적 의무1. 경전에 나타난 종교적 의무2. 종교적 교리에 의한 사회복지의 실태3. 종교적 교리에 의한 사회복지의 전망Ⅳ. 정치적 배려1. 정치적 권력의 획득과 유지2. 사회불안의 회피3. 정치적 부산물로서 사회

  • [아동학과] 우리나라의 현대사회와 전통사회의 아동관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ok
  • 인간관계를 이루었으나 현대사회의 아동관을 살펴보면 수평적 인간관계로 부모와 자식이 대등한 인격체로서 대우 우대하는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자식의 의견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방법이 아닌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주는 부자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부모의 권위가 전통적인 가정에 비해 훨씬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1. 성영혜, 김연진,「 아동복지 」, 동문사, 1997 2. 이계탁, 「복지행정학 강의」, 나남출판

  • [사회복지] 가족해체 예방 및 대책방안ok
  • 상담가와 매우 유사하다. 또한 교회는 많은 비공식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때때로 다양한 모임들을 통한 전문적인 상담도 제공하고,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은 이혼과 관련된 이슈들에 중점을 두기도 한다. 그러므로 성직자는 전통적 결혼상담에 초점을 맞추어 이혼을 상담하기 보다는 이혼상담방향을 고려하면서 이혼상담에 응해야 할 것이다. 3) 실직 노숙자를 위한 사회복지사업 프로그램 개발현장접근(out-reach) 중심의 실직 노숙자 대책 프로그램을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사회의 발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상식수준에서의 여러 가지 정보를 필요로 할 것이다. 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1) 가정통신문 가정통신문은 교사와 부모가 일종의 서신을 통해 의사소통 하는 수단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가정통신문은 기관과 부모간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활용되고 있다. 가정통신문은 기관에서 부모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주는 내용을 적은 통신문과 가정에서의 의견과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통신문으로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