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공학] 감성공학과 감성 디자인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감성공학과 감성 디자인 사례분석

I. 들어가는 말

II. 감성공학
1. 정의
2. 발단
3. 기인
4. 배경

III. 감성공학의 유형
1. 측정기법에 의한 구분
1) 표출법
2) 인상법

2. 집행기법에 의한 구분
1) Category Classification
2) KES, Kansei Engineering System
3) Hybrid Kansei Engineering System
4) Kansei Engineering Modeling
5) Virtual Kansei Engineering

IV. 감성 디자인 사례
1. 애플(Apple) MP3 Player
2. B&O(Bang & Olufsen)
3. NOKIA

[참고 자료]
본문내용
현 시대에는 감성 만족도가 소비 욕구를 만족시키는 요인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서 애플(Apple)사의 아이팟(iPod)을 사례로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형태상의 이미지와 재질에서 차별성과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 또한 UI(User Interface)의 사용 편리성은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까지도 제공하였다.
위의 사례와 같이 인간의 감성이 고려된 감성 품질은 구매 욕구를 만족시키고 평가되며 이는 품질이라고도 정의된다. 그러므로 소비자 개인의 주관적이고 심미적인 가치를 만족시켜주는 제품의 생산은 인간 삶에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경훈, 트렌드 워칭, 한국트렌드연구소, 2005.
[2] 김영한, 감성 트렌드, 해냄, 2006.
[7] 이순종, 근미래 이동통신기기 디자인 트렌드 예측, 서울대학교 한국 디자인 산업연구센터,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gashhhhhhhhhhhhhhhhhhhhhhhhhh
  • sun***
    (2009.11.06 17:03:16)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이다. 한 책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 동녘, 1994.에서는 상품미라는 것에 이렇게 소개 하고 있다. 상품미라는 것은 이윤ㄴ을 얻기 위해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상품들이 가지는 미적, 예술적 형식을 의미한다. 아주 단순하게는 상품을 많이 팔기 위해서 디자인과 색상에 신경을 쓰는 것이 상품미를 추구하는 예이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은 상품미의 성격을 잘 나타낸다. 우리가 주위에

  • [감상문] 스틱(Stick)을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분석했다. 수상작들 가운데 89퍼센트의 광고가 여섯 개의 기본 범주 또는 원형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보통 기발하고 창의적인 개념은 독창적이고 특이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상은 여섯 개의 원형에 속하는 메시지야말로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는 법이다. 또한 연구자들은 그들이 발견한 여섯 개의 원형을 토대로 상을 받지 못한 다른 200개의 광고들을 분석해 보았다. 놀랍게도 이런 ‘덜 성공적인’ 광고들 가운데 특정 원형에 속

  • 스위치 SWATCH의 차별화된 성공전략 분석
  • 전략2) Clean Price 전략3) 독특한 유통전략4) PR전략Ⅴ. 1993년 이후 새롭게 나온 시계 카테고리1) 다양한 High-Tech 결합성 시계2) 기능성 시계➀ 화장품 용기가 내장된 손목시계② 어휘 사전기능 디지털 손목시계③ 손목시계의 건강밴드Ⅵ SWATCH와 비슷한 성공요인을 가진 사례 - Tata Nano1) 소개2) ‘나노’의 성공요인① 초저가 전략② 새로운 Segment의 구축③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 마케팅 전략④ 디자인 3) ‘나노’와 SWATCH Ⅶ. 결론Ⅷ. 참고문헌

  • 감성공학 도입시 기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감성 제품의 개발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감성공학은 현대 사회의 매우 필수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다.5. 감성공학의 사례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디자이너들은 최소한 5~6년을 시대적으로 앞선 감성을 지니고 살아야 한다고 한다. 새 자동차 모델은 내외부 디자인이 결정된 후 내부설계 및 생산체제를 갖추는데 그만큼 시간이 걸린다. 특히 자동차시장은 미래의 수요자들이 예쁘다 혹은 멋있다 는 등

  • [브랜드관리] 듀오백 브랜드분석
  • 공학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화에 유리한 영문 네임을 사용 기업의 비전인 다국적 기업으로의 성장과 제품생산 마인드의 국제화를 추구 10/21듀오백 브랜드 성공 사례브랜드 관리 발표브랜드 분석-내부 환경 분석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점적 시장 위치 선정배 경R&D 활동 중심으로 듀오백 의자사업 핵심역량 강화를 추구 원천기술의 재가공을 넘어 핵심기술의 재창출 및 일반제품의 약점 극복 설비장치의 국산화, 차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