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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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Ⅰ. 서 론

Ⅱ. 본 론
1. 임용고사의 실시 배경과 변화 과정
2. 현행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황
3. 교사임용고시 시험 합격하기 위한 여름방학 전략
4. 교육학 기본 내용 공부하기
5. 임용고시 합격을 위한 더위 이기기
1) 가능하면 시원한 곳을 찾아서 공부하세요.- 독서실, 도서관 등
2) 휴가는 내년으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3) 동네공원이나 뒷산을 산책하는 방법이 수험생에게 가장 좋은 휴식법입니다.
6. 교육학 문제풀이 공부할 때
7. 다른 공부하는 친구들과 정보 교환
1) 최근에 변경된 교육법규, 교육과정, 교육현상과 관련된 시사적인 자료들을 읽어보세요. 2) 전공과목에서 강사가 알려준 기출서를 학교 도서관에 가서 부분 내용 첨부하기
3) 경기 응시준비자는 한자 가산점 미리 공부할 것-

8. 논술도 대비 할 것
1) 미리 자료를 정리해 둘 것
2) 사회적 이슈가 생길 때 마다 교육학 시간에 배운 내용에서 어느 것을 적용하면 될까라고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3) 교육학이론을 전공과목에 적용할수 있는 것을 정리해 놓을 것.
4) 자료 수집이 되었으면 꼭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함
5) 예상문제를 20개 이상 준비해둘 것
9.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개선안
10.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및 채점 방향
1)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내용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을 측정해야 한다.
2) ‘전공’시험의 출제 범위와 내용을 명료하게 설정하여 제시해야 한다.
3)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예비 중등교사의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4) 1차 ‘전공시험’ 시간은 180분으로 하되, 선택형 필기시험(5지 선다형) 문항을 사용 할 필요가 있다.
5) 2차 ‘전공시험’에서 논문형 시험의 시간을 300분으로 하되, 표시과목의 특성에 따라 실기시험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
6) 채점 기준의 명료화 및 채점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필요하다.
7)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선발할 교과목 및 선발 인원 등 시험 계획에 대한 공고를 적어도 3차 시험일을 기준으로 일 년 전에는 해야 한다.
8) 장기적으로는 컴퓨터화 된 검사나 문제은행식 출제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11. 나의 견해-교사가 되기 위한 효율적인 임용고시 공부방법
1) 교육학과 전공공부를 할때
2) 기출문제를 풀기
3) 수험전략
(1) 시험전날에는 교육학, 전공 모두를 공부해야 한다.
(2) 4학년때는 가산점에 염두를 두지말것
(3) 시험장에서는 쉬운 과목부터 풀 것.
(4) 합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것
(5) 자기 나름의 기억법을 활용할것
(6) 자투리 시간도 모두 활용해야 한다.


III. 결 론- 임용고사 개선을 위한 논의점

참고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09학년도부터 중등교사 임용전공시험의 출제 문제가 논술형 문제에서 선택형 문제로 바뀌었고 또 그 출제 경향도 매우 깊이 있는 지시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난해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즉 기본적 개념보다는 응용개념, 고전적 개념보다는 새로운 학문을 중시하는 경향이 짙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직적격자와 실용외국어 수업능력자를 선발하기 위해 교사임용 공개전형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으로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교육인적자원부령)을 ’07. 10. 1 개정 공포하였다. 그 동안 교사임용시험은 단편적인 암기위주의 1차 필기시험 비중이 지나치게 커 교사로서의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었다. 이에 따라 2004년부터 정책연구와 각계의 의견수렴을 두루 거쳐 마련한 임용시험 제도 개선의 주요내용은, ’09학년도(‘08년 하반기 시행) 임용시험부터 현행 2단계 전형방식을 제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및 실기․실험시험의 3단계로 강화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용외국어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외국어 구사력과 외국어 수업능력을 지닌 교사 선발을 위해 영어교사는 1차 영어듣기 평가를 포함하고, 외국어교사는 2차 논술형, 3차 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를 해당 외국어로 실시하며, 초등교사에게도 3차 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에서 일정부분을 영어로 실시하도록 하였다.선발배수는 1차시험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1차시험 합격자는 임용예정인원의 2배수이상으로, 제2차시험 합격자는 임용예정인원의 1.5배수이상으로 시험실시기관이 적정수준에서 정하되, 최종합격자는 제1차시험ㆍ제2차시험 및 제3차시험의 성적을 각각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시험성적의 다득점자 순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백순근, 서울대학교,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황 및 개선 방향
-김영광, 교육학, 교사임용고시시험 http://cafe.daum.net/freeedu)
-강순희, 박종윤, 허 명, 박승재(1994). 중등과학교사 임용시험의 개선을 위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356-365.
-박종윤(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중등교원 임용고사의 현황
-이학동, 손연아, 노경임, 송진웅(1996). 과학교사의 양성·임용·재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1), 103-120.
-조주환, 김상달(1997). 중등학교 과학교사의 양성과 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국지구과학회지, 18(6), 464-472.
-한국과학교육학회(1997). 공립학교 과학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대한 세미나.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학회, 충북대학교.
-한국교과교육학회(1998). 교사 임용제도와 고사 문제. 한국교과교육학회 연구모임 자료,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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