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평가](주)놀부의 브랜드 평가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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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관리 평가](주)놀부의 브랜드 평가와 개선방안
하고 싶은 말
한학기 내내 열심히 했고 또한 브랜드 평가 모델을 형성하므로써
저희만의 브랜드 분석이 들어가 있습니다.
ppt자료와 한글자료가 두개 같이 들어있으며 조원 전원이 당당하게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믿고 쓰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평가목적1page
1) 놀부의 선정계기
2) 문제 제기와 평가 목적

2. INTRODUCTION 1page
1) 시장상황
(1) 구성
(2) 브랜드 제품
(3) 최근 추세
2) 아이덴티티
(1) CI
(2) 워드마크
(3) 심볼
(4) 심볼 케릭터
(5) 네이밍
3) 브랜드 핵심가치 (놀부 스타일)
4) 소비자에게 지각된 가치/연상
5) 기업이 소비자에 주려고 하는 목표
(1) 슬로건
(2) 비전
(3) 경영이념
(4) 경영철학

3. 브랜드 환경 6page
1) 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2) STP
3) SWOT전략

4. 브랜드 환경………………8page
1) 놀부 브랜드 평가

5. 브랜드 전략……………12page
1) 놀부 브랜드전략의 과정
2) 소비자에게 포지셔닝 된 아이덴티티
3) 광고 전략의 장․단점 및 프로모션
4)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모델-MIDAS의 ThinkMap
5) 브랜드 플랫폼 모델

6. 결론…………………………19page

7. 놀부가 보완해야 하는 점 20page
본문내용
한식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브랜딩 분석 놀부의 심술은 계속된다
입소문마케팅을 통해 발전한 놀부는 최근 여러 방면의 마케팅, 브랜딩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별한 마케팅 없이 오랜 시간을 사랑받아 왔지만 최근에는 브랜딩의 필요성을 느끼고 여러 대책안을 통해 사업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현재 잘하고 있는 전략인지 판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3가지 기준을 선정하였습니다.
첫째, 그 브랜드가 충분한 인지도를 지니고 있는가?
둘째, 브랜드가 기존의 흔한 것이 아닌 참신한 것인가?
셋째, 브랜드 보유 기업이 그 브랜드에 관해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가?
이러한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서 저희조는 2주간의 토론 끝에 한 식품브랜드에 집중하였습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1987년 '놀부보쌈'으로 시작하여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입니다. 특히, 기존의 '심술'로서 대변되는 전래동화의 '놀부'캐릭터를 "놀부"라는 식품브랜드로 확고히 소비자에게 포지셔닝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표준화하기에 까다로운 한식브랜딩에 성공함으로써 한식업계 최초로 국내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것은 그 결과입니다. 허나 최근 IMC활동에 일관성 여부를 파악하고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브랜딩이 잘 되고 있는지 의문점이 들어 조원들과 협의 하에 이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IP7 MODEL로서의 평가
- 기존의 브랜드 자산 평가 모델을 이용해서 놀부 브랜드를 측정하는 데에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어려움이 많다. 또한 측정하여 결과를 얻어 낸다하더라도, 다른 경쟁 브랜드의 측정이 없다면 위치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된 놀부 브랜드의 점수는 무의미하다.
- 기업마다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경쟁자가 넘볼 수 없는 브랜드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천문학적 비용을 쏟아 붓고 있다. 하지만 고객과 기업 간 관계의 키(key)가 점점 고객에게 넘어가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자산 가치 측정방식 또한 고객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 IP 7 은 기업의 수익이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로부터가 아닌 고객의 자산가치(Customer Equity)로부터 창출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고객의 자산 가치를 구성하는 요인들인 가치 자산(value equity),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그리고 관계 자산(relationship equity)으로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모델이다.
- IP 7 MODEL은 가치자산(품질, 가격), 브랜드자산(인지도, 리더쉽), 관계자산(충성도, 고객관리, 만족도) 의 구성요소를 평가하여 진단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브랜드 스탁 사이트 자료 참조.
http://www.brandstock.co.kr/

2. 놀부 홈페이지 및 블로그 참조
http://blog.naver.com/nolboo_love, http://www.nolboo.co.kr/

3. 한식 브랜드의 중국 북경 진출을 위한 전략에 관한 연구(2004)

4. (주)놀부의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전략에 관한 연구(2002)

5. 배달 서비스(나르미)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 놀부의 브랜드 강화 방안(2009)

6. 국내 브랜드 외식산업의 해외 진출에 관한 연구(2000)

7. 통계청 최근 외식산업 동향 자료(2009)
http://www.nso.go.kr/, http://www.kosis.kr

8. BRANDING(2008) 참조 - 저서: 김주호 교수님

9. 기타 한국 경제신문 기사,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월간 외식경영 등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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