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이해교육과 그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개글
다문화 이해교육과 그 실제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잘 쓰세요
목차
Ⅰ. 다문화 교육의 개념

Ⅱ. 초등 교육 과목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Ⅲ.다문화 교육 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본문내용
다문화교육의 정의
문화적으로 다원화된 사회를 준비하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며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며 그 문화를 공유하는 교육

배경과 필요성
교통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과의 교류가 가속화됨
외국인과의 결혼 증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수 증가로 인한 접촉기회가 증대됨
어렸을 때 형성된 타인종,문화에 대한 편견은 성인이 되어서 바뀌기 힘듬

Ⅲ.다문화 교육 수업의 실제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현장에서의 다문화 수업 실제 사례
수업지도안(한글)
참고사이트
일본인학교를 다녀와서
참고자료
주한일본대사관
익스플로어 재팬
미국대사관
아프리카 미술 박물관
아프리카 문화원
다문화 축제
부산 다문화 교육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다문화가정의 아이와 엄마
  • 그램 필요성○ 2007년 교육부발표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2005년 6,121명에서 2007년 13,445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국제결혼 또한 1990년 1.2%에 불과했던 것이 17년 새 10배 이상 늘어나는 추세이다. ○ 또한,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가 전체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언어습득기인 유아기에 우리말이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외국인인 이유로 또래집단에서도 따

  •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각도로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에 실제적인 도움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이처럼 다문화사회에 접어든 이 시점에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특별히 최근 다문화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든 학생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문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대부분이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어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과 관심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자녀의 현황을 보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추가 증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이해 강좌 K간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 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강조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문화적 역량 수준의 진단과 평가로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를 평가하는 도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며, 간호대학생의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 강화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로서 문화적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의 중요성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연구를 살펴보면, 인간관계의 실제적인 훈

  • [세계화와 다문화 주의] `다문화 교육` 연구
  • 다문화란 국가 간의 이동이 원활 해 짐에 따라 자문화 뿐만이 아닌 다른 여러 문화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들과 자신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추 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이러한 사실들을 토대로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교육이다 정두용 외, 세계 문화 읽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하여, 다양한 문화의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