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크루즈경영] 로열캐리비언의 랩소디호의 부산 첫 취항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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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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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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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및 선정 동기
2. 로열 캐리비언 사의 레전드 오브 씨즈 호 개요
3. 레전드 오브 씨즈 호 시설소개
1) F&B
2) 엔터테인트먼트
3) 스포츠 시설
4) 선실
4. 로열 캐리비언 사의 레전드 오브 씨즈호의 부산출항 일정
5. 세부사항
6. 첫 취항으로서의 의의
7. 세계크루즈 시장의 동향
8. 부산의 향후 발전 전망
9. 부산의 향후 발전 과제
10.결론- 크루즈산업의 발전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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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세계 크루즈시장의 동향
(1) 공급초과로 가격하락, 시장 세분화
현재 공급이 수요를 20% 초과해 카리브해와 알래스카를 중심으로 할인경쟁이 돌입된 상태이다. 선박연령이 높은 선사들은 선박의 노후화를 극복하기 위해 타 지역으로 리포지션하려는 시도와 틈새시장 확보를 통한 시장의 세분화를 모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크루즈산업은 성장기에 있다. 따라서 많은 경쟁자들이 시장에 신규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경쟁 속에 성공하지 못한 채 철수하거나 대형선사에 흡수 통합되는 선사도 있다. 또 자본이 너무 들기 때문에 선박을 소유하기보다 관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2) 크루즈선박의 대형화 추세
크루즈선의 여객수용 능력은 100명~3,100여명에 이른다. 크루즈 신규발주선의 대부분이 5만톤급 이상의 규모이다. 이 같은 선박의 대형화는 승객에게는 더 많은 오락시설, 레크레이션,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며, 선사에게는 더 많은 이익창출의 기회를 준다. 아울러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상품가격이 내려가면 크루즈의 대중화가 실현된다는 측면도 있다. 반면 선박대형화는 도크시설, 수화물, 현지교통서비스, 출입국시설, 기항지의 선석 및 예인서비스, 쇼핑시설, 관광, 의료시설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3) 선박건조술 발달 선상활동 강화
신조선박의 경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크루즈의 하이테크화가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즉 all suite선실과 seaside dining을 위한 선실 및 베란다 마련, 저녁식사기간의 제한 완화, 컴퓨터센터, 유리벽 라운지가 등장하고 레스토랑의 대형화, 전망 엘리베이터 등에서 변화가 나타난다.
(4) 아시아중심의 근거리 크루즈 성행
1990년대 중반부터 아시아지역에서 싱가폴을 중심으로 근거리 크루즈항로가 개발되기 시작했다. 세계일주 형태의 운항에서 하나의 출항항을 중심으로 해 인근 1-3개 항의 기항지를 기항하는 근거리항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크루즈산업의 이해 -이경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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