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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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한항공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대한항공의 역사
1) 대한항공의 발전
2) 대한항공의 기여도

2. 대한항공의 기업구조
1) 기업개요
2) 대주주 현황
3) 자회사 현황

3. 대한항공의 사업현황
1) 여객사업
2) 화물사업
3) 항공우주사업
4) 정비사업
5) 기내식사업
6) 호텔기판사업

4. 대한항공의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y
4) Threats

5. 조양호 회장의 리더십

6.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1) 2019년 경영목표
2) 원가절감경영
3) 신뢰경영
4) 브랜드경영
5) 10-10-10 경영
6) 지속가능경영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웬만한 국제여행이라면 대한항공을 선택해도 무방하리만큼 대한항공의 취항지와 항공기 수는 풍부하다. 대한항공에 비해 조금 늦게 나온 아시아나 항공은 규모면에서는 아직 까지 대한항공을 따르지 못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에 비해 국제적 인지도가 높고, 규모가 거대하며, 강한 동맹체를 구성했다는 강점이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서비스의 품질이 우수하며, 국내시장에서의 선호도가 높고, 저렴한 여객비용의 강점이 있다. 대개, 국내 여객에서는 아시아나를, 해외여객에서는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처럼 되어있다. 나의 경우도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대한항공은 최근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수를 늘이는 공격적인 경영으로 미래를 위한 중요한 포석으로 삼고 있다. 본문에서는 대한항공의 발전과정과 경영철학,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 2008 대한항공 지속가능성 보고서
•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 <숫자로 본 대한항공 40년 역사>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09.03.02
• 서울경제 경제 노희영기자 2009.06.11
• 한국경제 경제 장창민 기자 2008.10.16
• 이코노믹리뷰 경제 이형구 기자 2008.06.07
• 파이낸셜뉴스 경제 2006.09.20
• 한국경제 경제 류시훈 기자 2006.02.16
• 이투데이 경제 박철근 기자 2008.01.07
• 한국일보 경제 전태훤기자 2009.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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