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1장.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1) 치료모델의 성격.
(2)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경험적 증거
(4) 모델의 가치전제.
① 가치적 요소
② 계획된 단기성
③ 치료 초점의 특정화
④ 계약의 사용
⑤ 고도의 구조성
⑥ 클라이언트 활동에의 강조
⑦ 경험지향성
2. 과제중심 모델
1) 과제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
2) 과제계획
(1) 표적문제선정
(2) 표적문제상황
(3) 계약
3) 과제의 유형
(1) 일반적 과제
(2)조작적 과제
(3) 과제의 다른 유형들
4) 과제수행
(1) 구체적인 세부사항의 논의
(2) 과제의 시작과 지속의 논의
3. 과제중심모델의 한계
2장. 위기중심모델
1. 위기개입모델의 특징
2. 위기개입모델의 정의와 유형
1) 위기개입모델의 정의
2) 위기개입 방법
① 위기의 접수단계
②위기 개입단계
③종결 및 사후관리 단계
3) 등장 배경
4) 이론적 배경
5) 위기의 유형
(1) 발달적 위기
(2) 상황적 위기
3. 위기상황의 구성요소
(1) 위험한 사건 (2) 긴박상태
(3) 위험을 촉진시키는 요인
(4) 실제의 위기상태
(5) 재통합
4. 위기개입 6단계 모델
(1) 1단계: 문제 정의하기
(2) 2단계: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하기
(3) 3단계: 지지 제공하기
(4) 4단계: 대안 탐색하기
(5) 5단계: 계획 수립하기
(6) 6단계: 참여유도하기
8) 유용성 및 주요 적용영역
9) 한계점
5. 개입과정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사례-아동학대
6. 위기모델의 궁극적 목표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장.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
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이다. 단기치료는 그 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시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분석이나 정신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단기간 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하였다. 단기치료에서의 현재 갈등에 관한 초점적인 관심으로의 전환은 다음의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점이고, 둘째는 사람들은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하지 않고 갈등해소와 현재의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 가정의 변화와 함께 작업과정은 느리고 정적으로 진행될 필요 없이 활동적이고 방향성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인데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과 정신분석이론, 그리고 학습이론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하여 절충주의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 심리․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되 시간제한을 두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사회사업의 특징적인 기능과 요구에 주의하면서 사회사업적인 초점을 유지해 왔는데 특히 아동복지, 공공사회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 의료, 산업, 노인, 가족서비스, 정신건강 등의 사회사업실제에 구체적으로 적용시키면서 발전해 왔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4,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1, 이형분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복지재단(사회복지법인), 2000, 신성자, 홍금자, 라동석, 김진이
과제중심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 김혜란, 1996,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30호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사업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1992, 남기철
http://welfare.nsu.ac.kr/batabank.files
http://welfarefamily.com/taskcenter.hwp
http://www.welfarefamily.com/taskcenter.hwp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81762***
(2021.04.08 21:10: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 표집방법의 유형에 관하여 연구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사로 연구를 했을 경우 시도해 보고 싶은 표집방법의 유형 및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