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 청각장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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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특성
3) 청각장애의 원인
4)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5) 청각장애 관련 자료
본문내용
청각장애의 정의


생리학적인 관점: 소리의 강도를 기준,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를 기준 ⇒ 특수교육진흥법 90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로 정의
교육학적인 관점: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준 ⇒ 구어의 발달에 따라 분류

◈ 청각 장애의 분류 ◈
① 생리학적 - 경도(36~54dB), 중등도(55~69dB), 중도(70~89dB), 최중도(90dB이상)
② 생리학적 - 청각장애(농, 난청 모두), 농(보청기사용-언어적 정보 통하지 않음),난청(보청기사용-언어적 정보교환 가능)
③ 발생 시기 – 언어 전 농, 언어 후 농
④ 출생 시 - 선천적 농, 후천적 농
⑤ 청각 체계 이상 부분 - 전음성, 감음신경성, 혼합형 등


청각장애의 행동 특성



청각장애인의 기능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력손실의 정도와 유형,
청력손실이 발생했을 때의 아동의 연령,
아동의 지능,
가정과 지역사회가 청각장애에 대응하는 태도 및 지원 능력,
언어 및 교육 경험 정도가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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