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국내기업의 제품 리콜 사례 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리콜이란?

본론1) 사업철수를 함으로서 전체 기업이미지를 유지한 LG 밥솥2) 성공적인대처로 오히려 시장확대를 끌어낸 해태 헬로팬돌이3) 강제리콜 명령을 받아 매출하락을 불러온 르노삼성의 SM5

결론

본문내용
리콜이란?


리콜의 어원 서구에서 선거직 공무원을 임기도중에 국민투표에 의해 해임시키는 ‘국민소환제’에서 유래
소비자기본법 제48조“사업자는 소비자에게 제공한 물품 등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당해 물품 등의 수거·파기·수리·교환·환급 또는 제조·수입·판매·제공의 금지 그 밖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리콜의 정의제조사가 이미 시중에 유통된 제품 가운데서 결함을 발견한 경우, 제품의 결함내용을 유통, 판매업자 및 소비자에게 알리고, 제품을 시장이나 소비자로부터 거두어들여 교환을 해 주거나 수리, 환불을 해 주는 제도


LG 압력 밥솥


2002년 11월부터 2003년 3월까지 생산된 LG전자의 P-M시리즈 압력 밥솥

2004년에 3개월 사이 8건의 폭발사고가 발생

협력업체로부터 납품받은 내솥의 결함이 원인
2003년 7월부터 문제 압력밥솥에 대해 리콜시작


LG 압력 밥솥

리콜방법1) 확보한 연락처를 통해 직접 연락2) 언론과 광고를 통해 리콜을 받도록 호소3) 임직원 모두가 적극 홍보4) AS 방문시 밥솥 확인5) 리콜 보상금 제도6) TV, 신문 광고

모델에 따라 다르나,98~99% 리콜 성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
  • 2장.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목 차Ⅰ. 서론Ⅱ. 본론Ⅱ-1 윤리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 – 허먼밀러 사례 Ⅱ-2 삼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Ⅱ-3 토론과제 1 – 삼성 윤리경영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Ⅱ-4 토론과제 2 – 한국기업 윤리경영의 현재와 발전방향Ⅱ-5 Question 1 – 국내에서 인권경영의 화두와 그 원인Ⅱ-5.1 Case study 1 - UN과 세계적 투자자들 통해 국제기준으로 떠오른 인권 경영Ⅱ-5.2 Case study 2 - 국내 기업에도 화두가 됐지만 정

  • [기업분석] GM대우 분석
  • 기업연혁(GM인수 이후)현재 규모 및 설비GM대우 환경 분석 및 SWOT 분석거시적 환경 분석미시적 환경 분석SWOT 분석GM대우 Function Analysis 인사재무생산마케팅GM대우의 윤리적 이슈차량 리콜군산 방폐장 사례GM대우의 문제점- GM의 위기- 낮은 브랜드 인지도- 내수 시장에서의 낮은 시장 점유율- 중형차 시장에서의 약세- 경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GM대우의 앞으로의 비전- 일본시장에서의 경차 성공 사례- 폭스바겐 ‘비틀’의 성공 사례- 국내

  • 기아자동차 분석
  • 기업정보 > 자회사 및 관계회사기업이미지 > 기업철학기업이미지 > 최근 대표광고지배구조 > 주주 구성지배구조 > 이사회 지배구조 > 감사기구주요제품시장분석 > 국내 및 해외시장영업보고서 > 영업이익 고용 • 일자리 > 인재개발고용 • 일자리 > 노동조합인권 > 제보자 보호프로그램인권 > 인권침해 사례 소비자 > 고객만족을 위한 활동소비자 > 고객권리를 위한 제도소비자 > 소비자 관련 소송 사례지속가능한 발전 > 윤리경영지속가능한

  • [기업윤리] 롯데삼강의 기업윤리
  • 목 차서 론들어가며본 론1 롯데삼강 기업 소개1-1기업개요1-2연혁1-3경영실적 및 신용등급1-4대한민국 유지사업의 선두주자 롯데삼강1-5기업이념2 롯데삼강 윤리경영2-1롯데삼강 윤리 강령2-2롯데삼강 윤리 행동 준칙 3 롯데삼강 윤리경영 사례결 론1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2 윤리경영과 투명경영마치며서 론들어가며윤리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문득 받게 된다면 누구나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누구나 윤리가 무엇인지 알고는 있

  • [기업윤리]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분석
  • 사례가 없어 리콜을 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얼마뒤 사고 방지를 위한 보조제품을 무료 배포하겠다고 발표함. 이렇게 한 기업에서도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인상깊었고 리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먼저 리콜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리콜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Recall1.리콜(Recall)이란?31. 리콜(Recall)이란?기업윤리와가치경영- Rec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