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한국 낭만주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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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文

Ⅰ. 연구 목적 및 전개

本文

Ⅱ. 1920년대 낭만주의 연구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문학 흐름의 연장선으로서의 낭만주의

Ⅲ.작품 분석을 통한 낭만주의 재조명
-동인지 《창조》, 《폐허》, 《백조》
-이상화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본 낭만주의 양상 -홍사용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본 낭만주의 양상
-박종화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본 낭만주의 양상
-조명희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살펴본 낭만주의 양상
-사실주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낭만주의

缺焉

Ⅳ. 결론 및 의의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및 전개

문예사조란 어느 시기나 시대에 일어난 공통적인 문학현상들의 시대적 흐름으로 어떤 문학의 유파나 집단이 지니는 사상적 예술적 특질을 포괄하는 일정한 흐름을 뜻한다.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p10
따라서 고전주의에는 이전의 문학 작품을 중시 여기는 문학적 특성이 있고, 낭만주의에는 낭만주의만의 형식과 표현 방법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예사조는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각 나라가 처한 시대적 상황이나 문화에 따라 문예사조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세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컨대, 서구문학사조가 낭만주의 후에 사실주의가 등장했지만, 한국문학은 1910년대 이미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표현하려는 근대적인 사실주의가 태동하였다.정정숙, 「1910년대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연구: 현상윤. 양건식 소설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석사논문, 1994.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문에서 기존의 1920년대 낭만주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서구문학사조의 흐름과 한국문학사조의 흐름을 비교하고, 대표적인 한국 낭만주의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한국 문학이 독자적으로 특수한 전개 과정을 가지게 된 이유와 낭만주의가 사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논거를 입증해 보이려 한다.

2. 1920년대 낭만주의 연구

1)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전개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기에 걸쳐 등장한 유럽 각국의 사상계와 문학계를 풍미했던 세계사적인 현상으로서 한편으로는 이전 사조인 계몽주의와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일정한 예술적 양식으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상계와 창작계에 파급된 낭만파로 지정된 사람들의 운동으로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이다.임경희, 「프랑스 혁명이 독일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낭만주의 사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4. p,25.
이러한 서구 낭만주의는 1920년대 한국문학에 수용되어, 그와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있다.
하지만 실제 문학에서 보이는 한국 낭만주의의 모습은 서양의 것과는 다른 양상을 찾아볼 수 있었다. 그 원인은 서구의 낭만주의와는 다른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서구의 낭만주의는 16세기 종교개혁에서 맹아를 발견할 수 있다. 면죄부의 판매와 교부금의 과중 및 가톨릭의 전제 등으로 규정되어지는 당대의 실상에 대하여 신학문과 인문주의, 문예부흥, 민족의식의 성장으로 개인주의와 감정적 신비주의가 배태되었다.
17세기에 들어 이성이 지배하는 사회가 대두되자 질서와 절대적 진리를 신봉하게 되고, 낭만주의의 정신은 부정되었다. 그러나 18세기 초에 인간의 감정상의 변화가 야기되고 이성보다는 감성, 자유로운 상상력이 강조되면서 낭만주의 정신은 새롭게 부각된다. 이에 더불어 18세기의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낭만주의는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여 19세기 초부터 전 유럽에 확산되었다.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p. 55.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1919년 3·1운동 이후 국민적 희망을 잃고 식민지 지배하에 놓이게 된 문인들이 실의와 허탈에 빠져 자포자기적이고 퇴폐주의적인 문학을 향유하며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백조》에 앞서 발간된 《폐허》지에서 염상섭·김억 등의 문인들은 퇴폐문학의 지양을 부르짖기도 하였으나 당시의 시인들, 특히 오상순·황석우 등의 작품에는 퇴폐적 ·허무적 ·유미적 색채가 짙었고, 이런 경향이 마침내 낭만주의 문학의 온상을 이루게 되었다.
1922년 1월, 동인지 《백조》가 발간되어 홍사용·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노자영·박영희 등이 이에 관여하면서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본격적으로 싹트게 되는데, 이들도 《폐허》의 동인들과 마찬가지로 건전한 이상과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시대적 여건 속에서 절망에 빠진 결과,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등 낭만의 세계를 추구하게 되었다.
즉, 한국의 낭만주의는 3·1운동의 실패 후 새롭게 등장한 동경유학생 출신의 젊은 지식인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들은 전대 계몽주의 문학의 교훈성의 부정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영원성을 옹호하는 한편, 개성과 자아의 확립이라는 기치를 내세운다. 지은경, 「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프랑스 혁명과 3·1운동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서구의 경우는 제 1신분에 대한 일반 시민계급의 계급혁명이었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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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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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애경, 「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9.
•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 임경희,「프랑스 혁명이 독일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낭만주의 사조를 중심으로」, 단국대 석사논문, 1994.
• 장사선. 「한국리얼리즘문학론」. 새문사. 1988.
• 정정숙, 「1910년대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연구: 현상윤. 양건식 소설을 중심으로」, 한성대 석사논문, 1994.
• 지은경,「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중앙대 석사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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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하게 한국의 낭만주의 정리가 잘되있네요.,.
  • polkenpa***
    (2011.10.25 15: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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