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정치]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 -제 17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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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과제 제안

2. 조사방법


Ⅱ. 인터넷의 확산과 정치과정의 변화

Ⅲ.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

1. 정치정보의 습득방법

2. 성별에 따른 인터넷의 활용

3. 연령에 따른 인터넷의 활용

Ⅳ. 인터넷의 영향력 분석 : 17대 대선을 중심으로

1. 정치관심도와 정치관련 사이트, 카페 접속 여부

2. 정치관련 사이트, 카페 접속 여부와 후보자 결정의 관계

3.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이 정치행위(투표)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Ⅵ.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론

불과 몇 년 사이에 인터넷은 급속한 속도로 우리 생활전반에 널리 퍼졌다. 방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현재 만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77.1%, 이용자수는 3,536만 명으로, 전년대비 0.8%p, 54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행정업무, 산업구조, 경영방식, 노동양식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은 아직까지는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진하나, 많은 정부기관과 정치인들이 활동 홍보, 정보제공, 여론수렴 등을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치과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거에서도 인터넷이 중요한 선거운동 수단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순위
목적
<표1> 인터넷 사용 목적

연예/오락
정보
주식정보
신문/잡지
열람
정치관련 정보
업무관련
정보
교육목적
1순위
288(26.7%)
284(26.3%)
171(15.9%)
94(8.7%)
216(20.4%)
22(2.0%)
2순위
129(12.1%)
133(12.5%)
135(12.7%)
222(20.8%)
122(11.5%)
324(30.4%)
누계
417(19.4%)
417(19.4%)
306(14.3%)
316(14.8%)
388(15.7%)
346(16.4%)

출처: 2000. 김용철, 윤성이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과 16대 총선」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연예/오락(26.7%) 혹은 주식 정부 수집 및 투자 (26.3%)를 1순위로 사용하며, 정치관련 정보 습득을 주요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숫자(8.7)를 보였다. 하지만 2순위까지 고려했을 때, 전체의 14.8%가 정치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연예/오락 및 주식정보 목적과는 5% 미만의 차이를 보여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도가 결코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1. 연구과제 제안

앞서 언급 했던 바와 같이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은 미비하나,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의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 실태와 그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정치정보 습득 경로와 성별과 나이에 따른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선거에서 나타나는 인터넷의 영향력 조사를 위해서 17대 대선을 중심으로 하여 대선 기간 중 정당 및 후보자 홈페이지, 정치 관련 사이트, 카페 접속 경험과 그것들이 후보자 선택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은 주로 선거를 중심으로 한 활용을 뜻하며, 인터넷을 통한 정치 토론, 의견 제시, 정치 정보 제공 등의 다른 활동은 제외시킨 한정적인 개념이다. 인터넷의 활용이 정치행위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한 것으로, 여기서 정치행위란 선거를 뜻한다.


<연구과제>
① 성별에 따라 인터넷 활용의 관계를 알아본다.
② 연령에 따라 인터넷 활용의 관계를 알아본다.
③ 정치 관심도에 따라 정치 관련 사이트, 카페 접속여부의 관계를 알아본다.
④ 정치 관련 사이트, 카페 접속에 따라 후보자 결정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다.
⑤ 인터넷의 활용이 정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2. 연구방법
· 표본
인터넷을 이용하고 선거권을 가진 4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을 알아본다.

· 표본 규모 설정
총 응답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정 오류 응답 및 극단적 답변을 제외한 설문지를 코딩 작업 하였다.

· 통계분석 방법
참고문헌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과 16 대 총선” 김용철, 윤성이 | 한국정치학회 | 한국정치학회보 | 2000
“16대 대선 유권자 의식조사 결과로 본 언론” 양승찬. 한국언론재단 토론회 자료 「대선 미디어영향력 변화와 발전전략」2003
“제 17대 총선에서 인터넷의 영향력 분석” 김용철·윤성이
「정보사회 법제규제의 진화」, 한국학술정보, 심우민
「전자민주주의」,오름, 김용철
「17대 총선 현장리포트」,푸른길, 박명호
「인터넷 속의 정치」한울, 강미은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예응, 최문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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