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사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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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단계
2. 학교사회복지의 분류틀 및 유형의 재구성
3.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세부사항 비교
4.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진행 현황
5.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통합되었을 경우의 장단점
6.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제도가 나아갈 방향모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학교사회복지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1990년대 초부터 우리나라에서 시도되기 시작하여 20여년 가까운 역사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학교사회복지발전과 관련된 주요한 흐름들이 형성되면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증폭되고 있다. 그 이유들을 보면, 2004년부터 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시작된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이 5년의 경험치를 보이면서 학교사회복지의 성과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진되어 관심이 고조되어 있다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유형인 교육복지투자우선지사업이나 위스타트사업, 좋은학교만들기 사업 등 다양한 분화 형태가 계속되고 있는 것도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시도로 보여 진다. 또한 주목할 만한 것은 지난 정부와는 성격과 지향점을 달리하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여 각종 사업에 대한 재편이 예상되고 있는 상태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에 있어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그간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에 대한 2009년도 이후의 사업전개에 대해 심각히 논의되고 있고 더욱이 18대 국회가 구성되어 그간 입법 과정을 통해 제도화를 모색해왔던 학교사회복지계에는 새로운 대응양상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업에 대한 좀 더 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절실했으며 앞으로 발전 방향에 대해 예측해보고 그에 대비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이러한 시점에서 학교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연구들과 발전 단계 현실적이고도 대표적인 형태인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에 대해 비교하며, 앞으로의 두 사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두 사업의 비교를 통해 각각의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두 사업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료, 문헌조사, 학교 방문을 하여 지역사회전문가, 학교사회복지사를 만나서 인터뷰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진혜경 등(2008), 학교 내 복지서비스 전문 인력의 직무 연구
이정숙 (2007), 학교 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균 (2004), 학교 상주형 학교 사회복지실천 시범사업의 평가와 과제
이태수(2008),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화에 따른 재구성과 제도화 전망
신익현(2004),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의의와 추진방향
김영삼(2007),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자원 사업 돌아보기
서울시교육청(2008),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자원 사업-신규담당자연수 자료
교육복지법 제정을 위한 입법 공청회(2008)
유평수(2005) 학교 사회복지 정책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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