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광고 내에서 섹스어필에 대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성적 광고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2-1 광고란 무엇인가
2-2 우리는 왜 성적 소구를 사용하나
Ⅲ 광고 내 섹스어필 도입 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3-1 섹스어필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로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
3-2 섹스어필의 긍정적 효과
3-3 섹스어필의 긍정적 효과사례
Ⅳ 광고 내 섹스어필 도입 시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
4-1 섹스어필광고가 성문화에 미치는 영향
4-2 섹스어필의 부정적 효과
4-3 섹스어필의 부정적 효과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배경
그림 LG전자 광고에 관한
러시아 신문 스크랩
섹스어필 광고는 기업이미지에 마이너스 마케팅이 될 수 있다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광고의 규제에 걸리지는 않되, 소비자에게 강한 자극을 주어 그 광고에 대한 강한 인식이 남을 수 있는 섹스어필 광고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얼마 전 러시아에서 우리나라의 기업 LG의 도로 간판 선전을 들 수 있겠다. 이 광고는 러시아 내의 신문과 방송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적이 있다
.
옆에 사진은 러시아 현지에 설치되었던 광고 간판에 대한 기사이다. 이 사진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적혀있다.
"сосу за копейки "
이 문장을 한글로 번역하자면, ‘싸게 빨아 먹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러시아에서 "먹다"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 번째 의미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의미와 같이 ‘음식을 먹다’라는 의미이고 두 번째 의미는 ‘여성이 남성의 성기를 먹는다.’라는 의미로 남녀간의 성관계 즉, SEX를 의미한다.
비록 이 광고에서는 직접적인 성적 묘사나 성적인 사진을 포함하고 있지 않았지만 단어의 다의적인 해석 때문에 러시아에서 화젯거리가 되었고 또 따가운 비난의 소리를 들어야 했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광고를 심의하는 기관에서 이 광고의 문구를 바꾸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거나 광고 간판을 철거하겠다는 경고를 받기도 하였다. 다소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으나 이 광고는 러시아 소비자의 이목을 확실하게 끌었기 때문에 매우 성공한 광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일종의 디-마케팅 기업들이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두산백과사전>
의 위험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위험성에 비해 더 커다란 소비자들의 주의를 끈다는 점에서는 위험성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최근 섹스어필 광고의 비중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최근 들어 증가추세에 있는 성적 소구를 포함하고 있는 광고에 소비자가 노출 되었을 때 소비자 심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1-2 연구 목적
▶내 건 촉촉해! (과자),
▶미치도록 넣고 싶다. (게임),
▶난 큰 게 좋더라. (아이스크림),
▶해봤어? 으응? 뭘? (휴대전화),
▶자기야~ 밖에서 하자! (무선 인터넷),
▶새댁은 좋겠소. 잘 빨아줘서 (세탁기)
표 1 실제 광고에 성적 소구가 사용된 예
앞서나온 광고 문구들은 기존에 우리가 TV를 통해 접했던 광고 문구들이다. 이 문구들은 소비자에게 성적 소구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신들의 제품을 좀 더 강하게 각인 시켰다. 강한 각인을 통해 자신들이 내놓은 상품을 소비자의 고려 상품에 진입할 수 있음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될 가능성을 높인 것이다. 우리는 광고 문구뿐 만 아니라 CF나 브랜드 이미지 광고의 성적 소구 도입 사례를 통하여 광고 내 성적요소 도입 시 소비자심리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알아보고, 또한 현재의 섹스어필 광고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향후의 섹스어필 광고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Ⅱ 성적 광고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2-1 광고란 무엇인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광고를 접하는 시간을 제외한다면 남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 이상의 광고를 접하고 있다. 신문지면이나 잡지를 통해 접하는 지면 광고, TV
- 참고문헌
-
- 커뮤니케이션론-광고cafe.naver.com/communiad
- http://my.netian.com/~gpurple
- 네이버 naver.com
- 허갑중, 성표현 광고와 규제, 나남
- 모델 성별에 따른 성적소구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경영학 콘서트
- [재무관리] 소규모 분식집 창업 비용과 추정손익 계산
- 손익분기점과 추정손익 계산하기(사업계획서작성시 필요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