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철도공사 조직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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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1. 철도공사의 구조 변화 및 역사
1) 철도공사의 과거
2) 철도공사의 구조변화
3) 철도공사의 현재상황

2. 철도공사 조직구조
1) 조직의 문화와 풍토
2) 조직의 지배구조와 책임구조

3. 수익추구형 조직과 공익추구형 조직의 비교

4. 해외사례와의 비교
일본철도와 한국철도공사와의 비교


Ⅲ. 결론 ― 나아가야 할 방향
민영화로의 추진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며




최근자료로 보면 2007년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 101곳의 부채비율이 107%로 민간기업 평균 부채비율인 105.3%를 넘어섰다. 공기업의 GNP분담률이 25%를 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공기업 분야의 흥망성쇠는 가희 나라를 쥐고흔들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철도공사라는 국가 기반산업을 담당하고있는 공기업을 선정하여 철도공사의 조직구조와 발전방향을 알아보고자한다. 그러기위해서 철도공사라는 기업의 과거와 성장과정 그리고 현재상황을 분석해보고 한해 경제적자가 6000억원에 달하고있는 철도공사를 조직내부에서 문제점을 진단해본다. 더나아가 일본의 민영화를 통해 적자구조를 해소에 성공한 철도와의 비교를 통해서 앞으로 철도공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조명해본다.



Ⅱ. 본론


1. 철도공사의 구조 변화 및 역사



1)한국철도공사의 과거


한국철도공사, 이하 코레일은 1899년 9월 13일 설치된 궁내부 내장원의 서북철도국이 그 전신이다. 일제의 군수물자 수송을 주목적으로 하여 1899년 9월 18일 경인선(노량진 ~ 제물포) 33.2km구간 개통, 1900년 7월 5일 한강교량 준공, 1906년 4월 3일 경의선(용산 ~ 신의주) 구간 개통, 1914년 1월 11일 호남선(대전 ~ 목포) 개통, 1931년 8월 1일 장항선(천안 ~ 장항) 개통, 1936년 12월 16일 전라선(익산 ~ 여수) 개통, 1939년 7월 25일 경춘선(성동 ~ 춘천) 개통, 1942년 4월 1일 중앙선(청량리 ~ 경주) 개통을 하며 전국을 철도로서 연결하였다. 또한 1906년 7월 1일 통감부 철도관리국을 설치하고 1925년 서울역사를 신축하였으며 1943년 2월 1일 교통국으로 개편하였다. 8·15광복 후 1946년 1월 1일 미군정청 운수부로, 1948년 8월 15일 정부수립으로 운수부를 교통부로 개편한 뒤 1963년 9월 독립채산제를 채택하고 특별회계로 운영하는 철도청으로 독립하여 운용되었다.

철도청이 된 이후 주요한 일들은 1965년 9월18일 경인선(영등포 ~ 인천) 복선 개통, 1972년 3월 17일 최초 전기기관차 66대 도입,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개통(서울 ~ 인천, 구로 ~ 수원, 용산 ~ 성북 간), 1986년 7월 12일 경부선에 최신 유선형 새마을호 운행개시, 1988년 9월 6일 호남선(장성 ~ 송정리) 10월 25일 안산선(금정 ~ 안산) 12. 23 중앙선(제천 ~ 영주) 전철개통, 1994년 9월 1일 분당선(수서 ~ 오리)전철 18.5km 개통,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등 2007년 한국철도공사를 의미하는 Korea Railroad Corporation의 약칭인 코레일(KORAIL)로 명칭을 일원화하기 전까지 전국토를 연결하기 위한 수많은 사업이 있었다.



참고문헌
http://www.korail.com/
http://cafe.naver.com/cnldjqeoehs/3695
http://www.korailbusan.co.kr/
http://cafe.naver.com/dlr/2069
http://kref.naver.com/doc.naver?docid=2295724http://kids.korail.go.kr/
거시조직이론(김인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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