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물학과 문화인류학의 두 시각에서 고찰한 일부다처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연구 개관
1.1 혼인 제도 개관 및 조사 대상
1.2 사회생물학 및 문화인류학 개관
1.2.1 사회생물학 개관
1.2.2 문화인류학 개관
1.3 본 논의의 주요 쟁점 및 연구 방법

2. 양측 논의 및 기본 전제 정리 - 인간을 보는 눈을 중심으로
2.1 사회생물학적 인간관
2.2 문화인류학적 인간관

3. 사회생물학적 관점에서의 일부다처제
3.1 자연계의 보편적 선택
3.1.1 동식물들의 선택
3.1.2 유전학적 이점
3.2 인간의 본질적 제도로서의 일부다처제
3.2.1 인간 사회에서도 보편적 혼인형태인 일부다처
3.2.2 남성의 본질적 욕구로서의 일부다처
3.3 주요 쟁점에 대한 사회생물학의 결론

4.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의 일부다처제
4.1 자연계의 선택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는 인간 -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
4.1.1 동물과 인간을 구분짓는 잣대로서의 문화
4.1.2 인간 개체의 성향에서 나타나는 문화의 영향
4.2 인간의 본질적 제도로 보기 어려운 일부다처제
4.2.1 문화적 영향을 받는 인류의 혼인(성적 관계 형성)제도
4.2.2 문화적 소산으로서의 일부다처제
4.3 주요 쟁점에 대한 문화인류학의 결론

5. 양 측 논의의 한계점 및 접점
5.1 두 관점의 한계점
5.1.1 사회생물학적 논의의 한계점
5.1.2 문화인류학적 논의의 한계점
5.2 양측 논의의 접점 - 일부다처제의 존재가치에 대한 긍정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연구 개관
1.1 혼인 제도 개관 및 조사 대상
혼인 제도는 인간에게 있어 본질적 제도 중 하나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일부다처제를 보는 두 학문의 시각에 대해 언급하고, 일부다처제를 문화 상대주의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그래서 먼저 일부다처제가 혼인 제도들 사이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서술하도록 하겠다.
혼인 제도의 유형에 관하여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을 수 있다. 이 문단 전체는 필립 K. 보크 지음, 임지현 옮김 <인간이란 어떤 것인가>, 문학사상사, 1997 pp.232-238을 참고하였다.
그 중 본 논문과 관련되는 혼인유형은 배우자의 수를 기준으로 하는 단혼제와 복혼제이다. 단혼제(單婚, monogamy)는 한 번에 한 배우자를 가지는 혼인형태이며, 재혼이 불허되는 ‘엄격한 단혼제’와 재혼이 허용되는 ‘연속적 형태의 단혼제’로 나뉜다. 복혼제(複婚, polygamy)는 일부 다처제와 일처다부제로 나뉘며, 각각에 대하여 특수한 형태로서 자매형 일부다처제와 형제형 일처다부제가 있다. 각각은 아내가 자매여야 하거나, 남편이 형제여야 하는 규정들이다. 본 논의의 대상인 일부다처제는 결론적으로 복혼제에 속하며, 본 논문에서 ‘자매형 일부다처제’에 대해 특별히 논하지는 않는다.
그와 함께 일부다처제는 난혼과 구분된다. 난혼은 남성과 여성 모두 여러 배우자와 관계를 맺는 형태이지만, 일부다처제는 남성의 경우만 여러 배우자와 관계를 맺고, 여성은 한 남성과만 관계를 맺는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것이다.

1.2 사회생물학 및 문화인류학 개관
1.2.1 사회생물학 개관
사회생물학은 사회학에 자연과학적 요소(특히 진화론)를 도입하자는 취지에서 나타났다. 생물학을 비롯하여 따로 발전해오던 여러 학문 분야들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지식의 축적으로 인해 통합되기 시작하였다. 먼저, DNA가 화학적 물질임이 밝혀지면서 화학과의 통합이 촉진되었다. 그리고 인간을 비롯한 생물의 행동들이 세포들의 작용에 의해 촉발된다는 내용이 학문적으로 더욱 체계화됨에 따라 사회학, 심리학 등과 같이 인간을 탐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에까지 생물학의 영향력이 미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을 하나의 생물학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행동들을 생물학적 작용으로 분석하려는 학문 경향이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사회생물학이다.
현대 사회생물학의 태두를 논함에 있어서는 에드워드 윌슨(Edward O.Wilson)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사회생물학: 새로운 종합>이라는 책을 저술하였으며, 사회생물학을 통해 생물학과 사회과학의 새로운 종합을 이야기하였다. 프란츠 부케티츠 씀, 김영철 옮김, <사회생물학 논쟁>, 사이언스북스, 1999, p.7
그는 사회생물학을 ‘모든 사회 행동의 생물학적 근거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정의하였다. 또 그의 생각은 그의 책의 구절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런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가 된다; 역사나 전기 그리고 소설은 인류의 행동을 연구하는 방법이 되고 인류학과 사회학은 함께, 한 유인원에 대한 사회생물학을 구성하게 된다.” E. O. Wilson, <사회생물학>, 1975, 프란츠 부케티츠, op.cit, p.21에서 재인용

물론 이러한 생각은 사회 전체적으로 큰 반향을 몰고 왔다.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단순화시켰다는 것이다. 사회생물학에 대한 거부반응은 ‘이 사악한 이데올로기에 대항하기 위한 대항적 이데올로기가 필요하다’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격화되었다. 오늘날은 과거에 비해 상호 인정의 분위기가 형성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도 사회생물학과 문화인류학 두 분야 간의 치열한 대립은 계속되고 있다.
1.2.2 문화인류학 개관
문화인류학은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인간은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하는 학문이다.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2006, p.7
인간은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이기 때문에 문화에 대해 탐구하지 않고서는 인간이 어떠한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 따라서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문화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마다 다르고 연구자 자신도 특정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각 지역의 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여러 문화가 다양한 양태로 존재함을 알고 자신의 문화 또한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화연구 방법론이 바로 ‘현지조사(fieldwork)'이다.
현지조사는 현지인의 관점으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 방법이다. 이 문단은 전체적으로 홍석준, ‘현장으로 가자’,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일조각, 2003, pp.33-35를 참고하였다.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이라는 환경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듯, 우리 또한 우리가 속해있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생각하여 때로는 자신이 자기 문화의 산물임을 망각하기도 한다. 한경구, ‘왜 문화인가’,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일조각, 2003, p.24
현지조사를 통해 우리는 ‘문화 충격’을 받고,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들조차 문화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문화 전반에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인간의 보편적 특징이라 생각했던 여러 특징들을 상대적으로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더 나아가서는 우리가 잊고 살아가던 문화의 존재와 의미에 대해서도 깊게 고찰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문화적 특수성을 간과하고 지나치게 보편성에 치우친 논의를 전개하고 있음은 물론, 과학의 성과에 기대어 각종 사회 현상의 인과관계를 자의적으로 설정한 측면이 있다. 물론 문화인류학 또한 인간이 유전자로 이루어져 있는 생명체라는 사실 자체는 인정하고 있다. 문제는 ‘인간의 조건 가운데 얼마만큼이 유전자이고 얼마만큼이 문화적 유산인지’와 ‘질투, 전쟁, 가난, 남녀 차별은 불가피한 것인지’에 있다. 마빈 해리스 씀, 김찬호 옮김, <작은 인간>, 민음사, 1995, p.9


1.3 본 논의의 주요 쟁점 및 연구 방법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본 논의에서는 일부다처제를 보는 두 학문적 시각이 제시된다. 이 두 학문의 견해는 많은 부분에서 충돌된다. 그것들 중 본 논의에서 주요 쟁점으로 삼고자 하는 질문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일부다처적 욕구는 남성의 본질적 욕구인가?’에 대한 것이다. 생태계에서 일부다처제는 본질적 요소로 생각되지만, 인간 문화에서 일부다처제가 본질적인 문화 요소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두 학문의 견해는 정면 충돌할 것이다.
둘째는, 첫째 질문을 바탕으로 제기되는 ‘일부다처제는 어느 사회에서나 발생가능한, 인간에게 있어 본질적인 제도인가?’에 대한 물음이다.
이 물음들에 대한 두 관점의 답을 얻기 위해 필자는 사회생물학 서적 7권, 문화인류학
참고문헌
도킨스, 리차드 저, 홍영남 옮김, <이기적 유전자>, 을유문화사, 2006
박준건, ‘사회생물학적 인간관’,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민주주의사회연구 소 편, 산지니, 2008
보크, 필립 K. 저, 임지현 옮김 <인간이란 어떤 것인가>, 문학사상사, 1997
오용득, ‘성의 생물학적 의미: 문화비판의 새로운 근거’,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 하다>, 민주주의사회연구소 편, 산지니, 2008
윌슨, 에드워드, <사회생물학 I>, 민음사, 1992
이병훈 저, <유전자들의 전쟁>, 민음사, 1994
이상원 저, <이기적 유전자와 사회생물학>, 한울, 2007
정연보 저, <인간의 사회생물학>, 철학과 현실사, 2004
최재천, ‘사회과학, 다윈을 만나다.’,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민주주의사회 연구소 편, 산지니, 2008
푸케티츠, 프란츠, <사회생물학 논쟁>, 사이언스북스, 1999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2006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2003
해리스, 마빈 저, <작은 인간>, 민음사, 1995
해리스, 마빈 저, 박종열 옮김, <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93
해리스, 마빈 저, 정도영 옮김, <식인과 제왕>, 한길사, 1995

<참고 사이트>
조선일보 2008. 4. 25일자 ‘일부다처제는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줄어들 뿐이다’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4/25/2008042500840.html
  조선일보 2008. 5. 9일자 ‘아! 귀족들의 性 탐욕이여! - 오페라 쉽게 읽기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5/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류학사] 레슬리화이트에 대해서
  • 문화 과정이 논문은 기원전 14세기 고대 이집트의 다신교를 대체해 유일신론을 도입한 파라오 이크나톤의 사례를 고찰한 것으로 이를 통해 위인은 정말 독창적인 혁신을 일으킨 개인이 아니라 그렇게 만든 문화적 요소가 개인과 상관없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고 말한다. 4. 결론인간 발달에 대한 화이트의 엄격한 결정론적 관점은 교회와 국가, 인류학자들의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첫째, 화이트의 이론에서 문화는 어느 정도 특정 사회와 독립적으로

  •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본 신화 레비스트로스와 롤랑 바르트 중심
  • 사회 현상의 일부를 분석함으로써 그 구조를 발견하고, 구조를 통해 현상의 역사적 맥락을 파악하고 문화적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들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신화 속에서 분별해 낸 개별적 의미가 아닌 하나의 총체적 의미이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가 라는 의문에 대해 어떻게 살아왔는가, 어떻게 살고있는가 에 대해 답을 고찰해보아야 하는데, 레비스트로스와 롤랑바르트는 그런 한 방법으로 구조주의를 적용하고

  • [감상문]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 책에 대한 요약정리 및 감상문
  • 두려움에서부터 아동의 파괴성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아진다.3. 인류학적인 자료인류학 상의 증거로 볼 때 인간의 파괴성이나 악의 또는 잔인성은 아마도 인간욕구를 위협 받는 데에서 기인하는 이차적이고 반응적인 결과이다.4. 몇 가지 이론적 고찰동기와 행동 사이에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차이가 있다. 간단히 말하면, 행동결정에 관한 어떤 이론도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결정요소의 연구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성격 구조, 문화적 압박, 당면

  • [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
  • 문화에 속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문화인류학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이보다 더 광범위한 현상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화인류학에서 언급되는 문화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적용되는 일상적 생활방식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주변의 모든 일상생활 풍경이 모두 문화에 해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인간사회에서는 대부분 결혼하고 자식 낳고 삽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들어가는 모든 물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하고

  • 사회생물학 레포트
  • 사회생물학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다루어졌던 사회문화 현상을 생물학적 차원으로 환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생물학에서는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인류학, 사회학 등 모든 사회과학 분야에 적용한다. 사회생물학에 의하면 사회과학에서도 자연과학의 자료 분석 방법을 빌리기 때문에 사회과학의 기본 틀 역시 과학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학이 현상학적 단계를 벗어나 이론이 되려면 생물학의 도움이 절실하다. 진화론이야말로 사회과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