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광고]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TV광고의 증가 -여성들의 경제력 상승과 관련 지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문요약


1. 서 론

2. 본 론
2.1. 여성의 경제능력 상승
2.1.1. 여성 취업자 수 및 경제활동 참가율
2.1.2. 여성 취업자의 종사상지위별 분포

2.2. TV광고의 특성 및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의 증가
2.2.1. TV광고의 역사와 특성
2.2.1.1. TV광고의 역사
2.2.1.2. TV광고의 특성
2.2.2.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의 증가 현상
2.2.3. 실제 광고의 예
2.2.3.1. 자동차: 마티즈
2.2.3.2. 술: 매화수

2.3. 여성의 경제능력 상승과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증가의 상관관계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문요약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는 산업화 과정이 진행되면서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하나의 사회변동현상이자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경제활동에 참가하는 여성 중에서 안정된 지위를 지니는 임금 근로자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 남성의 직업으로 여겨졌던 전문․관리직에 종사하는 여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써 여성의 경제력이 상당히 상승하였으며, 여성의 경제적 지위가 남성의 그것과 비교하여도 뒤쳐지지 않을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광고란 상품․서비스 등에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을 일컫는 말로 주로 광고 내용에 대해 대중이 일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부분의 광고는 상품의 판매 촉진과 깊은 관계가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고 대중의 의식과 생활양식 전반의 변화를 일으키는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광고를 통해서 사회의 변화를 읽어낼 수 있다. 약 50년 동안 광고에 나타난 변화 중 특징적인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의 주체를 여성으로 한 광고의 증가이다. 상품 사용자가 여성인 경우, 구매자가 여성인 경우, 여성에 어필할 것을 초점으로 하여 광고가 제작된 경우, 여성 모델을 내세워 소비를 촉진하는 경우를 여성을 소비의 주체로 한 광고라고 판단하여 광고 수를 분석하면, 전체 광고에 대한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여성이 타겟인 제품 광고의 예로는 출시 이후 10년간 지속적으로 여성에 어필하는 내용의 광고로 일관한 마티즈, ‘여자들을 위한 술’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매화수 등이 있다.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면서 여성을 공략하기 위한 광고는 여성에 맞춘 광고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광고 전략은 여성의 특징을 잘 이해하는 곳에서 시작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감각적이고, 자연적 대상에 관심을 보이며 물건을 살 때 스타일 보다는 색상에 신경을 쓴다. 이러한 여성의 특성들을 살린 광고의 증가는 여성의 소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여성은 소비의 주체로써 그 경제적 지위를 사회적으로 강하게 인식시키는 피드백 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여전히 상승추세에 있는 여성의 경제력과, 마케팅 성공 사례로 평가 받고 있는 여성 타켓 광고 제품들의 증가함에 따라 여성을 소비의 주체로 한 광고의 제작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1. 서 론

“여자라서 행복해요”, “여자를 앞서가게 하는 기술”. 요즘의 광고시장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단어 중 하나는 바로 ‘여자’이다. 불과 30여 년 전까지만 해도, TV광고 모델의 대부분은 남성이었으며 가장으로서의 남성, 경제주체로서의 남성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내용들의 광고가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여성들의 경제 참여율이 늘어나면서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생활 패턴이 바뀌며 남성에 비해 경기의 영향을 적게 받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기업들은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이연수, 「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LG주간경제』, 783호, LG경제연구원, 2004.), p.1.
셀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기획 단계부터 여성들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고, 여성들의 감성적이고 섬세한 특성에 맞추어 여러 가지 마케팅이 이루어졌다. 그것들 중 하나가 바로 TV광고이다. 여러 광고 매체들 중에서도 가장 소비자들과의 접근성과 그 파급력이 큰 특성 때문에 TV광고는 이전부터 유용한 홍보수단으로 자리잡아왔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기 위해 그들을 대상으로 한 TV광고를 많이 제작하고 있다. 여성들이 사용하는 제품에서부터 구매 주체가 여성인 제품, 그리고 여성들의 심리를 자극해 홍보효과를 노리는 기업 이미지 광고까지 예전의 TV광고와 비교해 볼 때 현대에는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의 수가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그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TV광고의 증가현상과 그 이유로 여성들의 경제 능력 상승을 들어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여성들이 마케팅 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늠하고 보다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알아보는데 그 기본 연구목적이 있다. 특별히 TV광고로 범위를 한정한 이유는, 무수히 많은 광고 매체들 중 TV가 가장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있고, 나이나 지역,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여타의 매체들보다 우수하며 그 파급력 또한 가장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마케팅 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늠하고 보다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알아보는데 그 기본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는 기본적으로 광고 자료 분석과 문헌 조사로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이에 관한 연구로는 TV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었지만 대부분 이미지에 대한 연구만 되어 있을 분 사회적 배경에 따른 연구는 찾기 힘들었다. 그러한 연구는 김종필(2004)이 논문에서 ‘시대별 비교 연구’를 통하여 간략하게 언급하였지만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여성의 경제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금재호(2002)와 최경주(2006)가 그 실태를 자세하게 파악해 놓았으며 과거와 현재의 관계를 통한 여성의 지위, 경제적 실태, 예측되는 여성의 모습 등을 언급하였다. 여성들과 광고에 대해 아울러 연구한 결과는 김영성(1985)의 「여성 의류광고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은지, 백재훈(2006)의 「여성 소비자를 위한 국내외 화장품 TV광고에서의 페미니즘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와 이영희(2002)의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등이 있으나 직접적으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TV광고와 여성들의 경제 능력을 연결해 연구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었다.

2. 본 론

2.1. 여성의 경제능력 상승
2.1.1. 여성 취업자 수 및 경제활동 참가율
여성들의 경제활동 및 노동시장 참여의 확대는 2차대전 이후 세계적으로 진행되어온 근본적인 사회변동현상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여성노동인구의 증가라는
참고문헌
김민환 외, 『한국방송광고의 역사와 문화』,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출판사업부, 2001.
김병희, 『광고와 대중문화』, 서울: 한나래, 2000.
김영찬, 『광고비평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4.
김재휘, 『광고와 심리』,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출판사업부, 2004.
김종필, 「TV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강대 영상대학원, 2004.
목수현 외 11인,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서울: 평우커뮤니케이션스, 1993.
박무건, 「페미니즘적 표현전략이 패션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성 패션광고를 중 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3.
오두범, 『광고와 현대사회』, 서울: 전예원, 2000.
유영실, 『세계는 이 광고에 놀랐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이연수, 「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 『LG주간경제』, 783호, LG경제연구원, 2004.
이영희,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서울: 예경, 2002.
이현진,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 이미지의 변화 : '의미화'를 중심으로」, 서강 대 대학원, 2007.
이화자, 『라이프스타일을 바꾼 광고그라피』, 서울: 여운헌, 2006.
전세화, 『광고가 들려주는 문화 이야기』, 서울: 예경, 2004.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보고서」 각 년도.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 2008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Ⅲ. 여성과 사회생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탈콘텐츠] Beauty Dresser 사업계획서
  • 광고 활용)•인터넷 신문의 언론홍보를 통한 젊은 층 타겟 오디언스 내에서의 Beauty Dresser 서비스의 인지도 극대화•직장인들이 많이 오가는 지하철 내에 늘 당신 곁에, Beauty Dresser-또 다른 나를 찾다 이라는 문구로 눈에 자주 띌 수 있도록 광고•인기연예인을 통한 광고로 브랜드 이미지 업그레이드•고지서 귀퉁이나 여성들의 뷰티잡지, 신문지면광고를 통해 서비스 홍보(노출성을 극대화시켜, 친근하게 느끼게끔 하기위한 전략)2-3. 조직체계

  • VIPS 빕스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아웃백과 비교분석,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나의의견
  • 한 대표적인 서비스산업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외식산업이 단기간에 급격한 성장하였다. 또한 국내의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들이 외식산업 분야로 진출함으로 인하여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약 44조원, 외식산업체의 수는 약 62만개로 1990년대에 비하여 2.6배에 성장하였다. http://www.rgm.co.kr rgm 컨설팅회사.이처럼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인하여 생활

  • [대중문화] 인터넷과 팬덤(인터넷폐인문화)
  • 한복을 입었기 때문에 그 당시 대중문화 팬들을 ‘한복족’이라고 불렀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대명사로 떠오르면서 영화배우가 스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 당시 극장을 찾은 이들은 주로 30,40대 여성들이었다. 이들은 극장에 갈 때 고무신을 신고 갔기 때문에 당시 팬들은 ‘고무신족’으로 불리곤 했다. 텔레비전 수상기 보급이 증가하면서 TV는 대중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고 대중문화를 즐기는 연령층도 20대로 낮아졌다. 이때의 팬들

  • 실버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 증가와 더불어 핵가족화 진전에 따른 가족제도의 변화 등에 의해 산업사회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뒤따르는 사회변화이며, 사회보장관련 지출이 증대됨으로써 노인들의 생활안정에 커다란 위협을 주는 요소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욕구가 안정된 생활이라면 그것은 일차적으로 경제적 측면에서의 욕구 충족을 필요로 할 것이다.또한 고령사회로의 진전은 고령자의 가치관에도 변화를 주게 되었다. 즉 고령자의 학력상승, 소득과 소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한 직업을 가진 여성의 경우에는 남편의 기나 죽이는 부정적인 여성의 형태로 그려지기 마련이다. 이는 조선시대부터 현모양처를 가장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생각해 온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남혜숙, TV드라마에서 표출된 여성성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 MBC 드라마 을 중심으로 = Feminity and its meanings of TV drama: a case study on the of MBC drama, 2008기존신화드라마에서 나타난 신화적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