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분석론] 대학생 자원봉사 지속성에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의의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대학생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1)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목적과 의의
2)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기능과 필요성
(1) 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의 기능
(2) 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의 기능
3) 대학생 자원봉사자와 일반 자원 봉사자의 차이
2. 한국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3. 자원봉사활동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과 자원봉사 지속요인
(1) 이타성
(2) 만족도
(3) 동기
가. 이기적 동기
2) 사회학적 요인과 자원봉사 지속요인
(1) 봉사활동 참여 유형
(2) 학교체계
(3) 사회적지지
3) 관리적 요인과 자원봉사 지속요인
(1) 교육 및 평가
(2) 자원봉사관리자와의 관계
3)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자원봉사 지속요인
(1) 성별
(2) 종교
Ⅲ. 선행연구
Ⅳ.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2. 연구 모형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방법
4) 자료분석방법
4. 변수의 정의 및 측정
1)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2) 종속변수
지속시간
지속의지
개인적 요인
ⓛ 이타성
② 만족도
③ 동기
사회적 요인
관리적 요인
5. 척도의 신뢰도
Ⅴ. 조사결과 및 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 대학생 특성
2) 사회적지지
Ⅲ. 결론
[부록-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의의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는 1996년 OECD에 가입을 하게 되면서 국민들의 평균적 삶이 건강해 졌다는 것은 증명할 수 있었다.
경제적 성장은 한국 사회의 긍정적인 큰 영향을 불러 일으켰다. 한 예로 가난을 상징하였던 ‘보릿고개’ 라는 말이 많은 이들로부터 생소한 단어가 된 것이 우리들의 경제적 성장의 영향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물질적, 경제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게 된 것과는 달리 급속한 산업화 및 도시화는 사회를 지탱해 오던 오래된 전통관을 무너뜨렸고 그 자리에 개인주의를 들여놓게 하였다. 이는 물질 만능주의, 퇴폐 향락주의 등과 같은 사회병리 현상이 생기게 되었으며 이윽고 사회문제로 발전시켰다. 과거에는 이런 사회문제를 모두 개인적인 문제로만 여겨졌지만 이제는 이것이 더 이상 개인적 문제가 아님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닌 자원의 한계를 경험하게 된다.
그럼 과연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바로 자원봉사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자발적인 활동에 근거하고 국가권력이나 외부압력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활동을 자원봉사라고 하는데 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정부가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문제를 접근 할 수 있으며 국가가 존재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도적 장치 사이에서 발생하는 미흡한 틈새를 보완하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 활동은 한 개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을 사회적 존재로 자각, 스스로 타인에게 또는 타인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인격성장과 잠재능력을 실현할 기회를 갖게 됨은 물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보다 성숙하고 풍요롭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5.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사업」 운영결과를 토대로 “2006년 사회복지 자원봉사 통계연보”에 따르면 2006년 활동 자원봉사자는 총 519,080명으로 2005년 345,064명보다 약 1.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2006년 사회복지 자원봉사 통계연보」, 2007.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대상들 또한 다양해졌는데 그 중에서 특히나 우리는 대학생 자원봉사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대학생은 사회와 결코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으며 대학생 자원봉사가 지니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자원봉사 활동의 증가의 결과는 2005년 8월에 제정된 ‘자원봉사활동기본법’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 영역이 더욱 커졌음을 의미한다.



자원봉사활동 영역이 확대된 것과 같이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도 다양해졌는데 그중에 특히나 우리는 대학생 자원봉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긍정적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첫째, 대학생 자원봉사자는 다른 자원봉사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활동이 가능한 인력이다.
둘째,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상이다.
셋째, 왕성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함과 시간적, 정서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배명선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자 육성․관리 조직의 제반 여건 미흡과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미비, 국민의 인식부족, 그리고 도시인구의 잦은 주거이동 등으로 이하여, 자원봉사자의 40% 이상이 6~5개월 이내에 봉사활동을 중단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범수, 198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88; 조휘임, 1990; 표갑수, 1994; 대구광역시 종합자원봉사센터, 1997) 또한 자원봉사활동을 그만두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아무런 통보도 하지 않고 활동을 중지하기 때문에 중도에 탈락한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이고 무보수로 하는 것이므로 정해진 기간이 없으며, 설령 기관과 처음에 일정한 봉사기간을 설정하였다고 하더라도 자원봉사자가 이를 지킬 책임은 없다. 기관의 입장에서 보았을 경우에도 중도탈락자를 윤리적으로 비판할 수 있어도 약속을 어겼다고 책임을 물을 수가 없다(우태주, 1999). 그리고 많은 연구 조사 보고서는 중도 탈락하는 자원봉사자가 대부분 6개월 이내, 특히 2개월 이내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고하고 있다(이성록, 1993). 이러한 문제는 현재 급증하는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게 더욱 심각하게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의 효율적인 관리와 자원봉사자의 활동만족 및 활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규명하는 노력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자원봉사의 성과는 자원봉사자 개개인의 참여동기 및 기대를 명확히 이해하여 선발하고 적
참고문헌
고승희․김성운(2007). 충청남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충남발전연구원.
정무성(2007). 기업후원 대학생자원봉사자의 만족도 영향요인 연구. 숭실대 대학원.
최현수(2007).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공주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
정미정(2007).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 사회복지․정책대학원.
김만숙(2006). 자원봉사 교육이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사회복지대학원
성제환(2005).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전주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성대 사회복지대학원.
조현영(1998). 전화상담 자원봉사자의 상담활동 지속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 : 주관적 안녕감, 강인성, 조력신념을 중심으로. 가톨릭대 대학원.
이명화(2002).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요인. 전북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 ele***
    (2011.05.01 08:06:24)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1995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 교육』 -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 학 지사, 1998.5. 윤점룡,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946.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1.97. 김정은,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2001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론(1)성인교육①개념: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특징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 학습(Cafeterian․Buffet Curriculum) *다양성과 융통성 *지역사회 자원활용③형태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술훈련 *취미프로그램 *문해교육(단순문해, 기능문해= 생활문해, 성인기초교육)④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

  • [대학생 자원봉사] 대학생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 대학생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목차1. 대학자원봉사의 필요성2. 대학생 자원봉사자 특성3.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관점1) 개인 특성론적 관점2) 조직 특성론적 관점4.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영향요인1) 참여조건2) 활동 내용관련 요인3) 대인관계요인4) 봉사활동 만족도 요인5) 활동의지6) 기관요인5. 대학 자원봉사의 발전과제1) 자원봉사센터의 전담부서 설치와 전문 인력의 배치2) 자원봉사의 교육과 훈련3) 전공과 연계한 자원봉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자료. 한국특수교육학회. 17~45.이소현(1994).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 문헌연구 및 특수아 조기교육 기관의 실태조사 연구. 특수교육논총, 11, 127~157.이소현역(1995). Baily, d. B., Wolery, M.저(1992).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제 12집 1-35.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12, 1~35정정진․이효자․정해동(1995). 특수유치원 설치모형개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자료1. 김명수, 1992. 태권도의 스포츠제도화 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2. 김영선, 2006, 연세대 강사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태권도지도자 과정, 태권도 지도의 목적과 목표의 차이3. 김종연, 1992. 태권도와 사회체육.크라운출판사.4. 곽은창, 2005, 경희대학교 교수, Ph.D, 태권도 교육 제대로 바라보기 5. 문명희, 2006, 태권도신문, 부산 연세중부태권도스쿨관장, 성인 태권도 수련의 활성화 방안 6. 손성도, 2005, 우진태권도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