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프로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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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프로슈머의 정의
2. 프로슈머의 등장 배경.
1)생산 방식의 변화
2)인터넷의 확산
3.프로슈머마케팅의 기대효과
4. 프로슈머의 유형
5. 프로슈머의 성공 사례
1) 미샤(Missha)
2) 디지털카메라
3) DVD
4) IT업계
5)페덱스
6)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6. 동국대 프로슈머
7. 프로슈머의 현재와 미래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프로슈머의 정의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 에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이다. 제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는 의미이다. 오늘날에는 prosumer에 대한 접근이 더욱 체계화되어, 소비자 즉 고객이 상품개발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제품 개발의 주체가 과거 기업에서 고객으로 옮겨가는 개념이다.

2. 프로슈머의 등장 배경.
1)생산 방식의 변화
과거 산업 사회에서는 물건의 생산과 소비를 분리함으로써, 양자 간에 가치의 교환 관계를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둔 ‘소품종 대량생산’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는 서비스와 편의성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바뀌고 심지어는 ‘전 품종 주문 생산’의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인터넷의 확산
인터넷의 확산은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3.프로슈머마케팅의 기대효과
1) 고객만족도 증대 효과
소비자가 제품 개발에 참여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2) 비용 절감 효과
신상품 개발을 위해 별도의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
3) 고객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가 특정제품 개발에 관여 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은 크게 떨어져 탄탄한 단골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4. 프로슈머의 유형
① 신제품 개발 참가형 - 특정기업과 고용, 또는 관계를 맺고 신제품 개발에 필요 한 의견을 제공하는 형태로 동아리와 모니터링 활동에 중점을 둠
※ 현재의 프로슈머 마케팅은 신제품 개발참가형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들은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아이디어 제공 등 단편적인 가치창조 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특히 디지털제품 사용경험이 풍부한 20~30대 여성들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② 정보공유형 - 인터넷 쇼핑몰, 제품평가 사이트에 제품 사용경험이나 특성등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 내용을 무보수로 일반인에게 제공하고 있음
③ DIY형 - 유기농 야채를 재배하거나 주택‧가구를 제조하고, 아토피 등 건강을 위한 치료제를 직접 개발하는 둥 자급자족의 생산에 중점을 둠

5. 프로슈머의 성공 사례
1) 미샤(Missha)
(a)최근 화장품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미샤'(Missha)란 브랜드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작품. 500여 종의 화장품을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이 브랜드는 여성포털 사이트 뷰티넷(www.beautynet.co.kr) 회원들 손을 거쳐 만들어졌다. 뷰티넷 회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내용을 제품에 반영하고 시제품으로 생산된 제품을 직접 써본 후 가격까지 결정한다.
(b)태평양 프로슈머의 대표활동 사례
① 전문스킨 프로슈머 (아름아리) 활동
참고문헌
현대 경제 연구원 - 프로슈머의 현재와 미래
프로슈머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Prosumer(프로슈머)) |작성자 나눔자리
<경제학자가 말하는 프로슈머 마케팅 201> 정균승 지음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발간 주간 경제 (2001년 7월 18일)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bk/bkBookReviewV.html?s_menu=0302&pub_key=21&search_gubun=1e-Shock
문화 일보 (2003년 8월 12일)
디지털 타임스 (2004년 1일 1일)
매경 ECONOMY (2003년 9월 15일)
매경 ECONOMY (2003년 8월 29일)
아이비즈넷
http://www.i-biznet.com/Info/news/news_author_viw.asp?author=195&page1=2&key=2795
김용준, 옥경영, “디지털 아줌마,” 광고학연구, 제15권 5호, pp423~438.
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청림출판, 2006.
중앙일보, "100만 할리 마니아가 무보수 영업맨," 2006. 7.27.
Toomke, Stefan & Hippel, Eric van, "Customers as Innovators: A New
Way to Create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April 1, 2002.
Market Probe International, "Twelve Key Presumer Trends- Prosumer Pulse
2004: A Global Study-Anticipating Consumer Demand," in Eruo RSCG
Worldwid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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