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프로슈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프로슈머의 정의
2. 프로슈머의 등장 배경.
1)생산 방식의 변화
2)인터넷의 확산
3.프로슈머마케팅의 기대효과
4. 프로슈머의 유형
5. 프로슈머의 성공 사례
1) 미샤(Missha)
2) 디지털카메라
3) DVD
4) IT업계
5)페덱스
6)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6. 동국대 프로슈머
7. 프로슈머의 현재와 미래
8.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프로슈머의 정의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 에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이다. 제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는 의미이다. 오늘날에는 prosumer에 대한 접근이 더욱 체계화되어, 소비자 즉 고객이 상품개발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제품 개발의 주체가 과거 기업에서 고객으로 옮겨가는 개념이다.
2. 프로슈머의 등장 배경.
1)생산 방식의 변화
과거 산업 사회에서는 물건의 생산과 소비를 분리함으로써, 양자 간에 가치의 교환 관계를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둔 ‘소품종 대량생산’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는 서비스와 편의성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바뀌고 심지어는 ‘전 품종 주문 생산’의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인터넷의 확산
인터넷의 확산은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3.프로슈머마케팅의 기대효과
1) 고객만족도 증대 효과
소비자가 제품 개발에 참여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2) 비용 절감 효과
신상품 개발을 위해 별도의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
3) 고객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가 특정제품 개발에 관여 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은 크게 떨어져 탄탄한 단골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4. 프로슈머의 유형
① 신제품 개발 참가형 - 특정기업과 고용, 또는 관계를 맺고 신제품 개발에 필요 한 의견을 제공하는 형태로 동아리와 모니터링 활동에 중점을 둠
※ 현재의 프로슈머 마케팅은 신제품 개발참가형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들은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아이디어 제공 등 단편적인 가치창조 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특히 디지털제품 사용경험이 풍부한 20~30대 여성들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② 정보공유형 - 인터넷 쇼핑몰, 제품평가 사이트에 제품 사용경험이나 특성등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 내용을 무보수로 일반인에게 제공하고 있음
③ DIY형 - 유기농 야채를 재배하거나 주택‧가구를 제조하고, 아토피 등 건강을 위한 치료제를 직접 개발하는 둥 자급자족의 생산에 중점을 둠
5. 프로슈머의 성공 사례
1) 미샤(Missha)
(a)최근 화장품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미샤'(Missha)란 브랜드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작품. 500여 종의 화장품을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이 브랜드는 여성포털 사이트 뷰티넷(www.beautynet.co.kr) 회원들 손을 거쳐 만들어졌다. 뷰티넷 회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내용을 제품에 반영하고 시제품으로 생산된 제품을 직접 써본 후 가격까지 결정한다.
(b)태평양 프로슈머의 대표활동 사례
① 전문스킨 프로슈머 (아름아리) 활동
- 참고문헌
-
현대 경제 연구원 - 프로슈머의 현재와 미래
프로슈머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Prosumer(프로슈머)) |작성자 나눔자리
<경제학자가 말하는 프로슈머 마케팅 201> 정균승 지음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발간 주간 경제 (2001년 7월 18일)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bk/bkBookReviewV.html?s_menu=0302&pub_key=21&search_gubun=1e-Shock
문화 일보 (2003년 8월 12일)
디지털 타임스 (2004년 1일 1일)
매경 ECONOMY (2003년 9월 15일)
매경 ECONOMY (2003년 8월 29일)
아이비즈넷
http://www.i-biznet.com/Info/news/news_author_viw.asp?author=195&page1=2&key=2795
김용준, 옥경영, “디지털 아줌마,” 광고학연구, 제15권 5호, pp423~438.
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청림출판, 2006.
중앙일보, "100만 할리 마니아가 무보수 영업맨," 2006. 7.27.
Toomke, Stefan & Hippel, Eric van, "Customers as Innovators: A New
Way to Create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April 1, 2002.
Market Probe International, "Twelve Key Presumer Trends- Prosumer Pulse
2004: A Global Study-Anticipating Consumer Demand," in Eruo RSCG
Worldwide,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정보론] Prosumer 프로슈머 의 유형별 분석
- [소비자정보론] Prosumer 프로슈머 의 유형별 분석
- 디지털 경제에서는 경제 주체들의 각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었던 전통시장과는 달리, 소비자가 공급자의 역할을 함께하는 융합된 역할을 수행하는 개체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로슈머를 들어볼 수 있는데, 디지털 경제에서 이들의 역할이 필요하게 된 배경과 그 개념을 정의해 보고 적정한 사례를 찾아 프로슈머의 역할과 그 성과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소비자심리] 소비트렌드가 광고에 미친 사례(소비자참여 트렌드와 광고)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양대산맥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프로슈머 운영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학교사회복지론_영화 파수꾼을 감상하고, 내가 학교사회복지사라면 기태, 동윤, 희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개입을 할 수 있을지 작성하고 개인의 경험에 빗대어 학교폭력상황에서 방관자 또는 방어자역할을 했던 경험과 요인(개인적, 환경적)을 작성하시오
-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가 필요한 이유 및 회계감사의견의 종류를 설명하고, 감사의견 중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의견이 제시된 사례를 찾아 1가지만 제시하세요
- [현대정치학]박정희의 5.16 군사정변에 대한 분석과 그 영향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정신장애인이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토론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