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비고스키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유사점
2)차이점

결론

참고1.행동주의 이론
1)공통점
2)차이점

참고2.정보처리 이론
1)공통점
2)차이점
본문내용
본론


1) 유사점

첫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사고를 유아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했다. 비고스키의 연구물들은 대부분 사고 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비고스키는 정서와 같이 다른 발달 영역에 대해서도 연구하려 했으나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영역의 연구를 완성시키지 못하였다.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유아의 발달은 단순한 기술과 아이디어의 확대로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피아제는 이 같은 변화가 뚜렷이 구별되는 단계들로 나타난다고 보았지만 , 비고스키는 피아제에 비해 덜 개념화된 단계들을 제시하였다. 비고스키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전환기에서 일어나는 정신의 재 구조화에 역점을 두었으며, 피아제처럼 각 단계가 갖는 특징에 대해서는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
둘째,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유아들은 지식이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항아리와 같은 수동적 존재로 보는 대신, 이들이 학습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차고 좋네요
  • hankang1***
    (2008.04.19 09:41: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좆같네
  • mih***
    (2006.05.07 23:36:2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알기 쉬게 잘 요약되어 있어 읽기도 편해고 좋으자료였습니다.
  • allco***
    (2006.04.15 11:15:4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