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Ⅱ.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및 특성
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중요한 3요소)
Ⅲ.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 제기
1. MC독점과 고정된 패널
2. 언어를 부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
3.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비슷하다는 문제
4. 몸을 사용한 개그와 자학
Ⅳ.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 조사
 우리조가 생각한 문제에 대한 서강인들의 견해
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한계와 극복 가능성
1.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계
2. 이러한 한계는 극복이 가능할까?
Further Discussion: <The Truman Show>
Reference
본문내용
Ⅰ. 개관
최근 공중파 방송 뿐 아니라 케이블 방송의 연예프로그램을 보면 리얼 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리얼 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핵심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확신하게 해주는 결과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게 된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MBC의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은 130화를 넘기면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고, 방송 3사와 여러 케이블 TV 채널에서는 엄청난 종류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리 조는 이렇게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방송 콘텐츠인 리얼 버라이어티에 관하여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한계
에 대한 의문을 시작으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제부터 먼저
①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②몇 가지 문제점을 제시한 후,
③서강인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강인들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하여 어떤 시선을 가지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Ⅱ.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및 특성
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 리얼 버라이어티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란 대본(실제로 해야 될 내용의 대본)은 있으나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할 것이고 그 행동이 어떻게 일어날 지 모른다는 기초 하에 만드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한 마디로 프로그램 출연자들에게 기본적인 상황과 프로그램의 개념만이 주어지고 구체적인 대사나 정해진 진행순서 없이 출연자들의 자유로운 애드립과 행동에 의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란 것이다.
우리는 스포츠 경기를 볼 때, 선수 한 명 한 명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긴장감을 느끼고, 감동을 느끼게 되는데, 그러한 이유로 스포츠를 ‘극본 없는 드라마’ 라고 말하곤 한다. 리얼 버라이어티는 구체적인 대사와 진행순서를 주어주지 않음으로 시청자들이 스포츠 경기에서 느낄 수 있을 법한 긴장감, 흥미, 감동을 주려는 시도 라고도 볼 수 있다.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시
대표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뽑자면 MBC사의 ‘무한 도전’이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형식을 최초로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KBS방송사의 ‘1박2일’, MBC방송사의 ‘우리 결혼 했어요’, SBS방송사의 ‘패밀리가 떴다’ 등이 있다.

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중요한 3요소)
 리얼리티 :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무게 중심은 ‘리얼’ 에 있다.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인기가 있으려면 먼저 리얼해야 한다. 여기서 리얼해야 한다는 것은 ‘얼만큼 실제인가’ 가 아닌 ‘얼만큼 실제인 것으로 느껴지는가’ 이다. 시청자들이 실제인 것처럼 느낀다면 인기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실제감은 스타를 친근감 있게 느껴지게 해 주고, 시청자들은 프로그램이 정해진 틀의 방송이 아닌 그저 재미있는 노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관찰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 캐릭터성의 부여 : 진정 리얼한 오락∙교양(?) 프로그램은 <체험 삶의 현장> 과 같은 프로그램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체험 삶의 현장>을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말하진 않는다. <체험 삶의 현장>과 리얼 버라이어티는 결정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그것은 캐릭터성의 부여 이다. 보통 주말 황금 시간대를 차지하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는 5~8명 정도의 연예인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창조하고 잘 이끌어 나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런 이유로 진짜 ‘리얼’은 결코 간단할 수 없다. 진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한 캐릭터를 부여함으로써 출연한 연예인들 사이의 권력관계를 특별하게 규정지을 수 있게 되고, 그 특별한 권력관계를 과장할 수도 있게 된다. ‘리얼’ 하면서도 과장되어 웃음을 줄 수 있는 캐릭터의 개발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된다.
 상황설정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마지막 성공요인은 시청자의 욕망을 잘 파악한 상황설정이다. 시청자의 심리적인 요구 사항을 잘 파악하는 것이 이 상황설정의 핵심인데, 예를 들면, <패밀리가 떳다>와 같은 경우 시청자들의 대다수가 도심지에서 살고 있고, 시골에 대한 향수와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파악하여 상황설정을 한 것이고, <우리 결혼했어요>와 같은 경우 결혼에 대
참고문헌
 김예란, 박주연 (2006).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원용진(2000). 텔레비젼 비평론 - 한울 아카데미
 http://blogit.blogkorea.net/12300038/
 http://byignorance.tistory.com/231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6&eid=3RhyMEmog7SbIS0myIvjMct0EPRXCDVu&qb=uPaws7HXv80gwNrH0LCzsdc=&pid=fg09Fsoi5UCssuDanCwsss--036714&sid=ST09nHI2PUkAAClFLK4
 http://blog.naver.com/millkkaru?Redirect=Log&logNo=1400415587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도움 많이 됐어요.
  • lubj***
    (2013.08.18 20:18:46)
회원 추천자료
  • [오디션]TV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배경과 성공 요인, 장단점 분석(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을 중심으로)
  • 프로그램의 역사와 사례3. 쏟아지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들1) 열풍의 주역 슈퍼스타 K2) 기타 오디션 프로그램가)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나) 기적의 오디션다)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라) 신입사원마) 오페라스타바) 코리아 갓 탤런트사) 콘텐더4.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1) 공정한 경쟁에 열광하는 대중2) 오디션, 그 과정의 아름다움3) 궁극의 리얼 버라이어티4)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5.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1) 오디션

  • [신문방송학] TV 오락프로그램의 트렌드화 -토크쇼에서 리얼 버라이어티까지
  • 프로그램의 구성상 보다 재밌게 보이게 하기 위해 의도된 각본에 의하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이런 스타의 과장되고 거짓된 모습은 시청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주지만 짝짓기의 의미를 퇴색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각종 장기자랑에서 보여주는 여자 출연자들의 모습들은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청소년들에게 성 역할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형성할지도 모른다는 지적도 있었다.3) 리얼 버라이어티의 MC인 유재석은 프로그램 오프닝마

  • [대중문화 소논문] <우리 결혼했어요>의 인기요인과 문제점 분석
  • 의 인기요인과 문제점 분석목 차Ⅰ. 머리말 1Ⅱ. 의 의의와 프로그램 소개 21. 리얼 버라이어티의 새로운 모습 - 버추얼(Virtual) 버라이어티 22. 러브 버라이어티로서의 발전- 33. 의 프로그램 소개- 3Ⅲ. 의 인기요인 분석 41. 가상을 실제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오락프로그램 속 연예인들도 포장된 모습이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연예인이기 이전의 모습으로 사람들의 호응을 얻는다. 그래서 우리 조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비결과 고쳐야 할 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보았다. 또 현재의 트렌드를 따라가다 보니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형식을 똑같이 빌려와 다른 방송사에서 재구성해 방영하는 문제점도 있다. 이런 것들은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

  •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
  • 프로그램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감으로서 은 대한민국 대표 오락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었고, 평균 시청률 20%를 넘나드는 대중에게 사랑받는 대중문화로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2006년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은 오락프로그램에 있어 시청자의 변화를 이루어 낸다. 무한도전의 등장은 기존 으로 대표되는 일종의 ‘쇼’프로그램의 한계를 벗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