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영화 분석-`날 보러와요`와 `살인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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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 개
1. 화성연쇄 살인사건
2. 작가와 감독

Ⅱ. 분 석
1. 연극과 영화의 캐릭터 분석

2. 연극과 영화의 특징적 기술들
(1) 연극의 1인 3역
(2) 영화의 카메라 워크

3. 연극과 영화의 주요장면
(1) 진실의 불가지성을 설명하는 장면들
(2) 화성 연쇄 살인사건을 바라보는 작가와 감독의 시선

4. 연극과 영화에서의 음악

Ⅲ. 심층분석
1. 봉준호가 숨겨둔 영화 속 캐릭터들의 상징
2. 봉준호가 말하고자 한 범인

Ⅳ. 우리가 읽어 본 '날 보러와요'와 '살인의 추억'

본문내용
Ⅰ. 소 개
1. 화성 연쇄 살인사건




연극 <날 보러 와요>, <살인의 추억>은 '화성 연쇄살인 사건'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이 사건은 1986년부터 1991년까지 경기도 화성 시에서 10명의 부녀자가 강간, 살해당한 미해결 사건으로
경찰력 동원 규모는 국내 단일 사건 역사상 최고로 기록될 정도다. 일반 경찰 27만 명, 여경 5600명, 전·의경 133만 명, 민간기동대 11만 명 등 연인원 200만 명이 수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 용의자로 오른 수사대상자가 2만1000명이었고, 지문대조 4만 건, DNA 감정 570건, 모발감정 180건 등 수사에 엄청난 정력을 쏟아 부었다. 화성 연쇄사건을 수사하다가 다른 범행이 발각된 「부수 범죄 검거 실적」이 1500명에 이른다. 엄청난 물량을 투입한 저인망식 수사상황을 엿볼 수 있다.

극 속의 다양한 인물들과 에피소드들은 실제 화성 사건에서의 실제 일어났던 일들을 가지고 각색되었다

(1) 8차 살인사건은 체모를 단서로 화학물질을 많이 접하는 인근 공장 근로자들을 유력한 용의선상에 두고 수사에
나섰다. 수사 대상자 800여 명의 체모를 10가닥 이상씩 강제로 뽑아 일일이 검사했고, 농기구 용접수리공인
윤 모(당시 22세)를 범인으로 체포하였다.

(2) 화성 어느 동네에서 여자들을 상습적으로 性추행하고 다닌다는 제보를 받고 검거한 9차 사건의 용의자
A모씨는 범행을 자백했으나 정액 검사 불일치로 풀려났다.

(3) 실제 과로로 경찰이 쓰러지고, 범행 수사기간 내 경찰이 두다리를 못쓰게 된 사고가 발생했다.



2. 작가와 감독


❏ ‘날 보러 와요’ 의 김광림

약력은 생략하고, 김광림은 타 작품에서 인물의 심리가 잘 부각시키거나, 풍자적인 비판을 즐겨하는데 이는 <날 보러 와요>에서도 드러난다.

김광림의 연극 <날 보러 와요>는 제목에서 범인이 관객과 형사를 조롱하며 ‘날 찾아봐라’ 라는 의도의
메시지임과 동시에 범인에게 보내는 메시지이다. 덧붙여 궁금증 유발을 통한 상업적 홍보의 의미이기도하다.
실제로 김광림은 위의 메시지를 고려하여 제목을 설정했으며, 희곡을 쓸 때 범인이 보고 있다는 가정 하에
글을 썼다고 한다.

작가 김광림은 리얼리즘에 입각해 실제 사건 화성 연쇄 살인 사건을 1인 3역의 장치와 모순적인 형사들의
성격, 무모증 조사로 대표되는 형사들의 우스꽝스러운 행동 등을 통해 비합리적인 경찰의 모습, 즉 그 당시의
폭력적인 공권력을 코믹한 희극화와 풍자를 통해 보여주면서, 그와 동시에 비극과 공포를 함께 보여 준다.


❏ ‘살인의 추억’ 의 봉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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