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미학]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과 초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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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보드리야르
2.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Ⅱ. 이야기하기
1. 시물라크르와 시물라시옹
2. 내파
3. 초미학
Ⅲ. 나가기
1.시뮬라시옹의 의의와 영향
2. 발제자의 변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보드리야르>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관통하는 근원적 원리가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해 왔다.
또한 인간은, 자연세계의 법칙 뿐이 아니라, 수 많은 인간들로 구성된 사회영역 안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설명하기 위한 이론 정립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우리 조가 이번에 다룰 ‘시뮬라시옹’ 이론 역시 이러한 시도의 산물 중 하나이다.
보드리야르에 의해 크게 발전된 ‘시뮬라이옹’ 이론은, 인간이 현실세계에서 존재하는 물리적, 관념적 실체를 인식하는 매커니즘과, 그러한 인식의 결과는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을 내포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매체미학은 무엇인가?>
매체 미학은 80년대 중반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제기된 미학 분야에서의 새로운 조류다. 넓은 의미에서 매체 미학은 매체에 의한 매개(die Vermitttlung durchMedien)을 주제로 한다.
지금까지 전통적인 미학은 아름다움에 관한 철학이거나 혹은 예술 작품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시도했었다. 미학이란 학문이 학문계에 모습을 드러낸 역사는 예술에 대한 담론의 역사가 플라톤 이래로 철학과 인류의 사상사와 함께 발전한 것과는 달리, 그다지 역사가 길지 않다. 미학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18세기 독일의 미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이 사용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이 미학을 “ 감성적 인식에 관한 학문” 이라고 규정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은 고대 그리스어인 ‘아이스테시스(aisthesis)’ 라는 단어를 기초로 해서 미학, 즉 ‘sthetik’ 이란 명칭을 만든것이다. ‘ 아이스테시스’ 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감응(Empfindung)과 지각(Wahrnehmung)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우리말로 하면, 일종의 감성적 지각이자또는 감응적 지각인 것이다.
바움가르텐이 ‘ 미학’ 이라는 명칭을 통해 시도하고자했던 것은 감성적 지각에 대한 특수성을 인식하고 이것을 설명하고자했기 보다는 오히려 독일 관념론 철학 체계에서 늘 이차적이고 부차적인 것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감성과 지각을 철학적 체계 내에서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다시 말해서 이성과 오성적인 측면에서 감성과 지각을 철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의도였던 것이다. ‘ 감성의 논리’ 를 추구하고자 함이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움가르텐의 이러한 시도는 그의 논의에서도 또 그 후의 미학의 전개에서도 잘 드러나지 않았다. 즉 여전히 미학은 감성의 논리 그 자체보다는 이성의 논리와 또 이성의 논리에 종속된 감성의 논리를 주로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미학에서는 이러한 미학의 전개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감성, 또는 감각의 논리에 대한 제반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미학사에서 이러한 경향을 가진 미학자들을 적극적으로 제조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매체 미학 또한 넓은 의미에서 보면 이러한 시도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즉 감성적 지각 이론으로서의 미학 이론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합리성과 이성에 비해

그 동안 정당한 평가를 받아오지 못한 감성에 대한 재평가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매체 미학이란 무엇인가? - 심혜련 (홍대 예술학과 겸임교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그리고 시물라시옹 - 매체미학적 관점에서>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매체미학이란 학문은 포괄적으로 말하자면 ‘수용자의 인식 작용에 관한 학문’ 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인식작용’ 이라는 것은 합리적, 이성적판단에 기초한 인식이 아닌 매체를 통한 수용자의 감각적 인식작용을 지칭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라는 거대한 사상조류는 결국 기표(물리적, 관념적으로 ‘존재’하는 구체적 현상을 지칭하는 기호) 와 기의(물리적, 관념적존재들 그 자체) 간의 관계가 기의를 바라보는 수용자의 인식작용과의 상호연관속에서 어떠한 형태로 도출될수 있겠는가에 관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1950년대에 맹위를 떨쳤던 구조주의가 ‘탈’ 내지는 ‘포스트’라는 수식어를 달고 ‘탈구조주의’(post-structuralism)로 변신하게 된 것은 1960년대 후반 혹은 1970년대 초반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post-structuralism’의 ‘post’를 ‘탈 내지는 포스트’라고 다소 애매하게 옮긴 것은 사실상 ‘탈’(脫)이라는 접두사를 붙일 경우 ‘구조주의’(structuralism)로부터 벗어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되기 때문에, ‘구조주의’의 문제점을 극복하려 했지만 ‘구조주의’의 근본 전제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은 ‘post-structuralism’에 대한 명칭으로는 적절치 않아서이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아예 ‘post’를 소리나는 대로 옮겨서 ‘포스트구조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는 편의상 ‘탈구조주의’라고 부르기는 하겠지만, 그 의미는 유의해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의 출발점은 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F. de Saussure)1)의 언어학 이론이었다고 할 수 있다. 20세기 초반에 소쉬르는 『일반언어학 강의』(Courses in General Linguistics)에서 ‘랑그’(langue)와 ‘빠롤’(parole)의 개념을 도입했는데, ‘랑그’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공유하는 기존의 사회적 체계로서의 언어를 가리키고, ‘빠롤’은 언어를 실제 사용하는 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실현된 경우를 지칭한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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