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한 매체언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매체언어 교육과 신문기사문 교육
Ⅱ. 교재의 구현 방향
1. 개정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학습목표
Ⅲ. 교재 구현
1. 교수-학습 계획
활동1. 신문기사의 구성
1. 신문기사의 구성을 살펴보고 괄호를 채워 넣어보자. 그리고 각각의 세부항목이 가지는 효과를 적어보자.
활동2. 뉴스와 비교한 신문기사
활동3. 신문기사의 관점이 다른 것 알기
활동4. 기사문 써 보기
단원 정리하기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한 매체언어활동
Ⅰ. 매체언어 교육과 신문기사문 교육
국어교육 연구자들은 다년간 우리 생활의 중요한 매체라 할 수 있는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에 대해 연구하고 그 교육 방법을 궁구해 왔다. 오늘날의 매스 미디어 역시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처럼 하나의 매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문제 삼는 신문 역시 의사소통의 매체이자 상징이라는 점에서 국어교육에서 다년간 다뤄 온 언어 기호와 구조적․기능적 유사성을 지닌다.
국어교육의 장에서 인쇄매체의 특성을 가르치기 위해 기사문의 형식에 나타나는 몇 가지 특성을 파악하여 매체 특성에 맞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신문기사에는 기사를 쓰고 편집하는 기자들의 의견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생각하여 기사를 읽도록 가르쳐야 한다.
‘미디어를 비판할 줄 아는 능력’은 매우 핵심적이다. 미디어의 표상성이 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주목하고 이를 능동적, 주체적으로 비판하려는 자세 없이는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할 수도 없을뿐더러 이를 제대로 즐길 수도 없기 때문이다. 비판적 문식성이란 ‘여러 가지 매체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와 즐거움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며 이를 주체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교재구현에 들어가면 신문기사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고, 신문기사와 방송기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활동을 할 것이다. 또 같은 사건을 두고 신문사의 관점에 따라 기사 내용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그것을 어떻게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활동을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것들을 아우르는 활동으로 직접 신문기사를 작성해 보는 활동이 담겨있다.
Ⅱ. 교재의 구현 방향
1. 개정 7차 국어과 교육과정
(1)매체 언어의 성격
(가) 매체 언어의 개념과 특성
① 매체 언어의 개념을 이해한다.
(다) 매체 자료의 유형
② 매체 자료의 유형별 특성을 안다.
(2) 매체 언어와 사회. 문화
(가) 매체 언어와 정보 사회
① 매체에 따른 정보 활용의 특성과 방식을 안다.
(3)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
(가) 매체 자료의 비판적 수용과 심미적 향유
① 매체 자료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나) 매체 자료의 창의적 변용과 생산
③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생산한다.
(4) 자료의 유형
(가) 정보의 전달과 설득
① 정보 전달과 설득을 위한 매체 자료의 특성을 안다.
② 정보 전달과 설득을 위한 매체 자료를 수용하고 생산한다.
2. 학습목표
학습목표
활동내용
신문기사의 특성을 안다.
활동1. 신문기사의 구성
활동2. 뉴스와 비교하여 신문기사의 특성 알기
신문기사를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활동3. 신문기사의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기
신문기사를 제작한다.
활동4. 신문기사 직접 제작하기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국어과 교육과정」, 2007
이정춘『미디어교육론 : 미디어시대에 살다』, 집문당, 2004
버킹엄 데이비드,『미디어교육 : 학습, 리터러시, 그리고 현대문화』, jNBook, 2004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Media Education』,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안정임, 한나래 『미디어 교육의 이해』, 1999
최상희 『신문 스크랩 기술』, 넥서스BOOKS, 2006
우한용 외.『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출판부, 2003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국어시간에 매체읽기 : 중딩과 고딩을 위한 미디어 탐험 안내서』
정구향「매체언어 교육의 내용범주와 수용 양상 연구」, 2002
변혜정「매체언어 교육의 국어과 수용방안 연구」연세대 석사 , 2001
김대행「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2007
정현선 외「매체언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연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