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지도안] 초등수학 비례식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개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계열
4. 단원의 구성
5. 단원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Ⅱ. 교과 재구성
1. 현행 교육과정, 교과서의 문제점
2. 재구성의 방향

Ⅲ. 단원의 전개 계획

Ⅳ. 수업 지도안
1. 1차시 수업 설계의 개요
2. 2차시 수업 설계의 개요
3. 3차시 수업 설계의 개요
4. 4~5차시 수업 지도안 (*)
5. 6차시 수업 설계의 개요

Ⅴ. 나가며
1. 후 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 단원명: (수학 6-가. 7. 비례식)

1. 단원의 개관

본 단원에서는 6-가 단계 6단원에서 배운 비의 의미와 비율(백분율, 할푼리)을 토대로 비의 값이 같은 두 생활 장면으로부터 두 비를 제시하여, 이 두 비의 값이 같음을 확인해보고, 이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내어 비례식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또 두 수의 비에서 전항과 후항을,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비의 값이 같다는 성질을 발견하도록 하며, 이를 이용하여 비를 가장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도록 한다. 그리고 비례식에서 내항과 외항을 알게 하고, 내항의 곱과 외항의 곱이 같다는 비례식의 성질을 발견하도록 하며, 이를 이용하여 미지항이 있는 비례식에서 미지항의 값을 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생활 장면에서 비례식이 적용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2. 단원의 목표
영역
목 표
지식

이해
․비례식을 이해할 수 있다.
․비의 전항과 후항, 비례식의 외항과 내항을 이해할 수 있다.
․비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비례식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기능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낼 수 있다.
․비례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비례식에서 미지항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생활에서 비례식이 적용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태도
․비례식을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선 수 학 습

본 학 습

후 속 학 습

∘비의 의미 알고 비로 나타내기
∘비의 값을 이해하고 분수, 소수로 나타내기
∘비율의 뜻 이해하기
∘백분율의 뜻을 알고 분수와 소수로 나타내기
∘할푼리의 뜻을 알고 소수로 나타내기
(6-가-6)


∘비례식 알아보기
∘비의 성질 알아보기
∘주어진 비를 가장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
∘비례식의 성질 알아보기
∘비례식 풀기
∘생활 장면의 문제를 비례식으로 해결하기



∘연비의 뜻 알기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연비의 성질 알아보기
∘비례배분의 뜻을 알고 비례배분하기
∘연비로 비례배분하기
(6-나-7)
∘정비례와 반비례 관계 알기
(7-가-1)
3. 단원의 계열

4. 단원의 구성

연비

두 비를 이용한 연비

연비의 성질

비로 비례배분

연비로 비례 배분









비례식의 성질 이용하기, 문제 풀기







비례식의 성질







비의 성질







비례식, 전항과 후항, 외항과 내항
















비의 값

비율

백분율

할푼리

비율로 비교하는 양 구하기



5. 단원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1)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비례식에 관련된 지도 목표
단계
지도 목표
1-가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나 무늬 등의 규칙적인 배열에서 그 규칙을 찾을 수 있다.
1-나
∘사물이나 무늬 등의 규칙적인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다시 배열할 수 있으며, 100까지의 수 배열표에서 가로, 세로 등으로 배열된 수의 규칙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2-가
∘물체의 무늬의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찾아 설명할 수 있으며, 1~100까지의 수 배열표에서 뛰어 세는 규칙을 찾을 수 있다.
2-나
∘곱셈표에서 여러 가지 규칙을 찾을 수 있다.
3-나
∘스스로 규칙을 정하여 한 가지 도형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꾸밀 수 있다.
4-가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수로 나타내고 설명할 수 있으며, 규칙 알아맞히기 놀이를 통하여 규칙을 추측하고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4-나
∘간단한 대응표를 통하여 대응을 이해하고, 그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5-가
∘한 가지 무늬를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무늬로 만들 수 있다.
6-가
∘두 수량 사이의 비와 비율의 의미를 이해하고, 비율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비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나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연비와 비례배분의 뜻을 알고 세 양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낼 수 있으며,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할 수 있다.
본 단원은 규칙성과 함수 영역으로 비례식에 관련된 지도 목표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IV). 대한교과서 pp.22~34.


참고문헌
■ 6-가 초등 수학 교과서 및 수학 익힘책
■ 6-가 초등 수학 교사용 지도서
■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해설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1. 수학실험실2. 수학 실험의 교수․학습 방법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1. 교사의 활동에 따른 분류2. 학습 활동의 형태에 따른 분류1) 발견 학습식 지도 방법2) 문제해결식 지도 방법3) 프로그램식 지도 방법3. 학생의 조직 방식에 따른 분류Ⅷ.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사례1.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의 목표2. 수학수업에서의 개인에 따른 지도의 실제1) 개인에 따른 지도의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 속에서 수학적 지식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학생들의 수학 교육의 질은 튼튼한 경제를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밝히고 수학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당연한 현상이다. 우리의 수학 교육은 어떠한가?1989년 NCTM에서 발표한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규준을 살펴보면, 수학수업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활

  • [수학교육학]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수학 7-가>(문자와 식중 등식의 성질)
  • 수학을 주요 과목이라 인식하고, 타 교과에 비해서 예습 및 복습 시간을 많이 가지는 편이지만 수학을 다소 어려워한다. 그 이유를 굳이 이야기 하자면 단순히 문제 해결로서 수학을 인식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수학 수업을 위해서는 수업과정에서 흥미로운 자료나 실생활과 연계된 자료를 통해 직관력,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 줄 수학 학습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2. 수학과목에 대한 설문조사1) 조사대상

  • [초등수학교육방법]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퀴즈네어 막대)
  • 수업지도안 1. (4-나-6) 어림하기수학과(4-나) 교수 ․ 학습 과정안교 과수학(4-나)단 원6. 어림하기차시3/6쪽수84-85본시주제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학습목표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하여 올림, 버림, 반올림하여 어림수로 나타낼 수 있다.학습단계학습흐름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유발■ 올림, 버림, 반올림이 필요한 상황 구별하기▶ 선수학습 확인 - 올림, 버림, 반올림의 개념올림: 구하려는 자리의

  • [인터넷기반 초등 교과 교육]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측정 영역 -5-나 6. 넓이와 무게)
  •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 측정 영역: 5-나-목 차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모의 수업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2) 수업에의 적용2. 모의 수업 외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1) 수업 모형 소개(2) 수업에의 적용Ⅱ.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의 실제 1. 교과 및 단원소개와 단원선정이유2. 단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