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론] TOPIK 어휘 문제 분석 -13회,14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TOPIK(한국어능력시험)과 JLPT(일본어능력시험)의
어휘영역 비교
2-2. TOPIK어휘문제분석
2-2-1. 초급
2-2-1-1. 13회
2-2-1-2. 14회
2-2-1-3. 초급 문제 유형 분석
2-2-2. 중급
2-2-2-1. 13회
2-2-2-2. 14회
2-2-2-3. 중급 문제 유형 분석
2-2-3. 고급
2-2-3-1. 13회
2-2-3-2. 14회
2-2-3-3. 고급 문제 유형 분석
2-3. TOPIK어휘문제와 교재어휘비교
2-3-1. 성균관대 교재 ‘배우기 쉬운 한국어’ 1권과 2권
2-3-2. TOPIK어휘문제와 교재어휘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의 방향은 문법 중심의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함에 따라 의사소통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어휘의 비중이 함께 높아졌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어휘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어휘는 문법보다 중요시되고 있지 않으며, 학생의 몫으로 돌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어휘교육의 실정을 TOPIK과 JLPT의 비교해보고, 덧붙여 TOPIK 13회/14회의 문제유형을 살펴보고 13회 초급문제를 성균관대의 한국어교재 ‘배우기 쉬운 한국어’ 1권과 2권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한국어의 어휘 교육의 문제점 및 중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TOPIK(한국어능력시험)과 JLPT(일본어능력시험)의 어휘영역 비교
먼저 TOPIK은 일반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 문화 이해 및 유학 등 학술적 성격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시험이다. 일반 한국어능력시험은 초급, 중급, 고급 3종류의 시험으로 나뉜다. 어휘문법의 시험시간은 쓰기영역과 합쳐져 90분인데 그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어휘문법과 쓰기영역의 시험을 합쳐서 90분에 보기 때문에 이 발표에서는 반으로 나눠 45분으로 보도록 하겠다.

(1) 시험시간과 문항 수 및 배점
어휘문법
시간
문항 수
배점
일반한국어
초급
45분
30문항
100점
중급
45분
30문항
100점
고급
45분
30문항
100점


(2) 평가등급
급수
초급
중급
고급
평가등급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3) 합격 기준
급수
평가등급
합격점수
과락점수
초급
1급
각 영역 50점 이상
각 영역 40점 미만
2급
각 영역 70점 초과
각 영역 50점 미만
중급
3급
각 영역 50점 이상
각 영역 40점 미만
4급
각 영역 70점 초과
각 영역 50점 미만
고급
5급
각 영역 50점 이상
각 영역 40점 미만
6급
각 영역 70점 초과
각 영역 50점 미만


다음으로 JLPT를 살펴보면. JLPT는 일본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 1급, 2급, 3급, 4급의 4종류의 시험으로 나뉜다. 시험의 급수에 따라 시험시간과 문항수가 달라지는 것이 없고 합격기준도 절대 평가로 영역별 과락이 없는 것, 쓰기 영역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4) 시험시간과 문항 수 및 배점
문자/어휘
시간
문항수
배점
일반한국어
1급
45분
67문항
100점
2급
35분
63문항
100점
3급
35분
54문항
100점
4급
25분
37문항
100점


(5) 합격 기준
급수
합격점수
1급
총점 270점 이상
2급
총점 280점 이상
3급
총점 280점 이상
4급
총점 280점 이상


이렇게 JLPT와 비교해볼 때 TOPIK의 장점은 과락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영역을 잘 해야만 자격을 얻을 수 있으므로 JLPT보다 좀 더 합당한,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반면 단점은 문항수가 적고 배점이 큰 점이다. 또한 TOPIK은 6개의 급으로 나뉘는 반면 3개의 시험밖에 존재하지 않아서 1급, 3급, 5급을 준비한 사람들은 풀 수 없는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2-2. TOPIK어휘문제분석
2-2-1. 초급
2-2-1-1. 13회
(1) 그림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대화문 속 빈 칸에 알맞은 어휘 넣기(1~2번)


(명사)

참고문헌
고영근․구본관,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2008.
성균어학원, 『배우기 쉬운 한국어1』,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7.
성균어학원, 『배우기 쉬운 한국어2』,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7.
이익섭, 『한국어 문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문제가 나타나 결국에는 비정규직 취업, 낮은 임금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이러한 문제인식하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빈곤가정의 아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불리한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고, 신체적․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교수방안 연구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교수방안 연구‘-고’와 ‘-아서/-어서’를 중심으로차례서론1.1 연구 목적과 필요성1.2 연구 방법과 절차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3. 연결어미 ‘-고’와 ‘-아서/-어서’의 의미 분석3.1 ‘-고’의 특성과 의미 분류3.2 ‘-아서/-어서’의 특성과 의미 분류3.3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고’와 ‘-아서/-어서’의 분석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고’와 ‘-아서/-어서’의 교수 방안5. 결론 및 제언1. 서론1.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중심 교수법의 과제는 교육적 과제-실생활에서의 수행 가능성은 낮으나 학습자의 연령이나 숙달도와 같은 변인에 맞춰지는 것으로 처음엔 단순하나 점차 목표에 근접하도록 설계하고, 실제적 과제-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통해 얻어지거나 실생활에서 수행 가능한 것으로 판명된 일이 됨과제중심 수업은 한국인들이 주로 하는 활동에 대한 조사, 과제 결정, 주제와 기능의 도입, 어휘와 문형의 도입, 제시, 설명, 어휘와 문형의 형태적 연습, 맥락이 포함

  • [방송진행자론] tv방송 진행자 조사
  • 14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남자 TV진행상ㆍ진행자 평가 : 침착하고 안정적인 중년 남성의 목소리를 지녔다 까만 정장에 나비넥타이를 한 모습이 마치 어딘가 클래식 공연장에 온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권위를 나타내는 중년 남성이 아닌, 친하지만 예의를 차리는 사이의 친구 혹은 지인에게 말을 건내는 듯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이끌어 간다. 멘트와 가수 소개 시에는 약간 말투에 힘을 주어 다음에 나오는 사람에 대해 집중 할 수 있는 요건을 마

  • [영상문학] 시인 정지용의 삶과 시
  • 분석하고 감상하는 문학회가 많이 열렸다. 물론 다양한방면의 전문가들이 그의 시를 분석하고 재해석해 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 그의 생각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을 것이다. 그가 자신의 고향에서 그리고 여러 사건들을 겪으며 어떠한 인간적 성찰을 했는지도 알 고 싶다.8. 참고 문헌강진호, 『한국문학의 현장을 찾아서』, 문학사상사, 2002강춘진, 『책 속에 갇힌 문학, 책 밖으로 나오다 : 작가와 함께 떠나는 현장탐방』, 가교출판, 2006김수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