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기
1.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2. 교원평가제가 왜 추진되었나?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
Ⅱ. 본론
1. 교육과학기술부의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2.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3.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4.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4) 기타 특이 사항
Ⅲ. 나오기 - 앞으로의 전망과 고민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교원평가>
선생님! 그들에게 점수를 매긴다.


Ⅰ. 들어가기

1.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교원평가제는 정확히 말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를 가리키는 말로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교원평가제의 실시 목적은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2005년에 활발하게 불붙었던 논란이 2010년 교원평가제의 전면적인 확대를 앞둔 최근까지도 찬반양론이 강하게 대립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우리는 합의되지 않은 이 논의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자 하였다.


2. 교원평가제가 왜 추진되었나? 도입배경

교원평가제가 추진된 배경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 교원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교원평가제가 도입된 것이다. 둘째는 교원들 스스로의 요구이다.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받는 교직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교원 자체의 사회적 요구가 증대된 것이다. 셋째는 환경적 변화로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적 분위기가 확산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넷째로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기대이다. 개선된 교육환경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및 부적격 교원에 대한 논의가 거듭 불거져 나옴에 따라 교원평가제의 필요성도 부각되어왔다. 다섯 번째로 교원근무성적평가제도에 대한 비판이다. 기존의 이 제도가 객관성, 공정성이 결여되었고 교원능력의 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3.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

교원평가제는 처음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 이후 진행과정에 대해 거듭 논의가 있어왔으나 이를 모두 본고에 기재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되어 다음과 같은 정도로만 간략히 정리를 하고자 한다.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 홍보브로슈어를 참조할 수 있다.

2000 ~ 2003 교원평가제 도입검토
◦ 2000년 '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시 교원평가제 도입검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능력개발평가,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출발입니다, 2008
민석홍, 「교원평가제에 대한 중등교원의 의식」,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pp. 19~36, 2007.
송유진, 「교원평가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pp. 115~140, 2007.
참교육연구소, 「2004년 전국교육연구소네트워크 워크샵자료집- 교원평가외국사례: 일본」, pp. 45~63, 2007.

MBC PD수첩, <778회 2008 대한민국 학생인권 보고서 - '학생인권? 그쯤이야…'>
KBS 추적60분, <2009.03.20 교육개혁시리즈1-대한민국 스타강사들>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http://www.kfta.or.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참교육연구소, http://research.eduhope.net/bbs-1.2/index.php?board=research
참교육학부모회 http://www.hakbum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교원평가제의 개념과 찬반에 대한 토론
  • 교원평가제란?2. 기존 평가제도와의 비교3. 교원평가제에 대한 반대의견4.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의견5. 논의된 개선방안Ⅲ. 결론Ⅰ. 들어가며최근 들어 사회 각 분야에서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평가체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공직 사회의 평가, 대학 교수에 대한 학생들의 강의 평가도 일반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중고등학교 교단에서도 교원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교 교육의 질적인 개선을 도모하기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 원 평 가 제 목 차 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Ⅱ. 우리나라 교원평가제와 외국교원평가제. 비교Ⅲ. 교원평가의 기존 제도와 새로운 제도의 비교, 문제점Ⅵ. 결론 Ⅳ. 교원평가제의 찬성, 반대론의 비교Ⅴ. 교육평가제도개선방안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1. 교원평가의 개념. 교원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발전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반대측 입장
  • 교원평가제란2)교원평가제 도입 배경3)교원평가제 일정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과 선진국의 도입사례1)교원평가제 필요성의 인식 대두2)외국의 교원 평가제 도입 양상3.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문제점4.교원평가제도의 찬성측 입장1)찬성측의 입장2)찬성측의 근거3)찬성측의 주장5.교원평가제도의 반대측 입장1)반대측의 입장2)반대측의 근거3)반대측의 주장Ⅲ.결론 및 대안제시1)교원평가제가 정당하게 구현되기 위한 방안2)학교교육종합평가

  • 교사평가제 이대로 좋은가
  • 교사평가제 이대로 좋은가? 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현 실태와 배경2.실행예정인 교사평가제의 내용▶2005 시행예정인 교원평가제 시범실시안▶대상별 평가방법 및 방법 정리▶교원평가제 실시학교▶교원평가 시범운영방안(복수안 비교)3.교사평가제에 대한 의견▶찬성&반대4.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교육평가제 개선방향5.교사평가제에 대한 조의 의견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현 실태와 배경교육인적자원부가 교원평가제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평가제의 정의 12. 교원평가제의 배경1Ⅱ. 본 론21. 교원평가제의 진행현황22. 교원평가제의 방법32. 1 교원평가제의 유형과 관계42. 2 우리나라의 형행 교원평가제도42. 2. 1 교원평가제의 목적42. 2. 2 현재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42. 2. 3 승진 연계형 자격체제 52. 2. 4 승진평정의 구성요소52. 3 나라별 교원평가 방법52. 3. 1 미 국52. 3. 2 영 국62. 3. 3 일 본62. 3. 4 호 주62. 3. 5 독 일62. 3. 6 싱가포르62. 3. 7 캐나다62. 3. 8 여러 교육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