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라이벌 기업의 4p분석- 해외자동차 BMW , TOYOTA도요타(LEXUS렉서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해외 자동차 시장의 동향

2. 4P Strategy

Ⅱ. 본 론

「TOYOTA(LEXUS) 자동차」

1. TOYOTA 소개

2. LEXUS 소개

「BMW 자동차」

1. BMW 소개

「Mercedes BENZ 자동차」

1. Mercedes BENZ 소개

Ⅲ. 앞으로의 자동차 대응방안

Ⅳ. 결 론

1.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해외 자동차 시장의 동향

세계 자동차 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면서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자동차 생산에 뛰어들게 하였다. 자동차 산업은 오랜 시간동안 매력적인 수익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국가 경쟁적으로도 여러 가지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산업간 연관 및 파급효과가 큰 기간산업이다. 그러나 생산 공장의 증설과 외국에서의 아웃 소싱, 수요시장에서의 수요 위축에 의해서 세계적으로 초과 공급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자동차 기업들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불안정해짐에 따라 감산 및 대규모의 인원감축이 예상된다.

기술 수준의 급속한 발전과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및 기간산업의 과다 경쟁으로 인해 제품 수명의 주기는 지속적으로 단축되고, 이에 부가하여 환경 및 안전 기준강화에 따른 신기술 개발의 요구는 자동차 업계로 하여금 막대한 자금압박을 하고 있다. 1997년 교토회의에서 선진국은 201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 이상 감소하기로 하는 등 환경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 기업들은 이러한 기준에 적합한 모델을 생산하기 위한 막대한 인력과 자금을 감수하고 있다. 더욱이 먼저 개발된 모델이 표준이 될 경우, 후발 주자 기업의 타격이 엄청나기 때문에 비용 및 위험의 부담은 더욱 크다.

세계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후속 자동차 생산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을 가장 큰 특성으로 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90년대 들어서 개발 도상국 시장은 선진국 시장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개도국의 시장 위기가 자동차 산업의 위축과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었다. 1998년 아시아의 금융 위기로 인해 동남 아시아의 자동차 시장은 22%정도 위축되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은 매출 감소와 이익 규모 감소를 겪었으며, 특정 모델이나 지역에 편중된 기업들은 그 정도가 심하였다. 자동차 산업은 현지화 전략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시장편중 현상에 대한 타격은 더욱 크게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 산업은 진출한 자회사를 중심으로 운영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는 경기부진과 고유가, 금융우위기로 이어지는 태풍으로 세계자동차 시장이 일제히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모두 감산에 들어가는 등 비상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전문 컨설팅 및 조사기관인 J.D Power사가 내놓은 세계 자동차시장 전망자료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신차수요는 1천360만대 정도로 지난해의 1천160만대 보다 무려 16% 이상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J.D 파워는 고유가에 이은 금융위기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2009년에는 올해 전망치보다 40만대가 적은 1천320만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J.D 파워사는 미국의 플릿 판매부분을 제외한 올해 순순 신차판매대수는 1천80만대 정도로 전년대비 무려 2백만대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의 신차판매 감소원인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차량구입을 늦추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들어 경기가 매우 불안한 조짐을 보이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자동차 보유기간을 지난해보다 평균 4개월가량 연장, 67개월에서 71개월까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J.D 파워는 올해 신차감소의 30%이상이 리스판매 감소로, 지난해의 330만대보다 50만대 이상이 줄어든 280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J.D파워 고위관계자는 최근의 경제위기로 2008년 신차수요가 20만대가 더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며 올 연말 소비자들 반응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고차 대체감소와 리스판매 감소, 할부 금융시장 경색, 중고차 구입증가 등은 미국의 2009년 신차수요 및 판매에 큰 장애요인으로 등장할 것이라며 미국의 신차시장 회복에는 적어도 18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J.D 파워는 중국의 자동차시장도 올 하반기에 감소세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 올해 소형차 판매가 890만대로 전년대비 9.7% 증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당초 예상치였던 24.1% 보다 무려 14%이상이 낮아진 것이다. 또 인도의 소형차 판매 전망치도 당초 예상치인 190만대보다 6%가 줄어든 180만대 수준에 그쳐 증가율이 5.1%로 지난해의 16%, 2006년의 21%에 비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유럽의 소형차 판매역시 2천 130만대 정도로 2007년 대비 3.1%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가운데 서유럽은 저년대비 7.5%가 감소한 1천 560만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
참고문헌

1. 한국수입자동차협회(http://www.kaida.co.kr/)
2. 한국 Lexus 홈페이지(http://www.lexus.co.kr/)
3. 도요타 파워/정철화 고상락 지음/도서출판 무한/2006
4. Daimler Annual Report http://www.daimler.com
5. BMW 성공신화의 비밀/데이비드 카일리/이지북/ 2005
6. 프리미엄파워/ 필립 G. 로젠카르텐외 1명/미래의 창/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분석 - 도요타의 글로벌 성공 전략
  • * 목 차 Ⅰ. 서론1.TOYOTA 소개2.LEXUS 소개Ⅱ. 북미 시장 진출 전략1.상황분석 2.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3.사업단위의 목표수립 4.SWOT분석5.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6.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7.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8.렉서스 판매 전략 및 성과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1.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2.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3.한국 내 경쟁사 분석 4.STP 전략 5.SWOT 분석 6.4P‘s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1.도요타

  • [경영학](경영학)도요타의 글로벌 성공전략
  • * 목 차 Ⅰ. 서론1.TOYOTA 소개2.LEXUS 소개Ⅱ. 북미 시장 진출 전략1.상황분석 2.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3.사업단위의 목표수립 4.SWOT분석5.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6.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7.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8.렉서스 판매 전략 및 성과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1.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2.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3.한국 내 경쟁사 분석 4.STP 전략 5.SWOT 분석 6.4P‘s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1.도요타

  • [국제마케팅] 도요타 렉서스(Toyota Lexus) 북미 시장 성공 사례
  •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국제 마케팅Toyota Lexus의북미 시장 성공 사례목차 Ⅰ. 서론1. 자동차 산업 특성 분석2. TOYOTA 소개3. LEXUS 소개Ⅱ. 본론4. 환경 분석4-1. 거시적 환경분석 4-2. 미시적 환경분석 (SWOT 분석)5. 마케팅 전략 분석5-1. STP전략5-2. 4P전략6. 북미시장에서 Lexus 판매 전략 및 이루어낸 성과Ⅲ. 결론 7. LEXUS의 현재 위치8. Toyota 렉서스의 과제Ⅰ. 서론1. 자동차 산업 특성 분석- 산업특성 자동차산업은 세계적으로 매출액이 1조 달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분석5렉서스의 STP 분석6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7렉서스의 4P MIX 전략8결 론9참고 자료1. 서론우리 나라에도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수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 경쟁시장이다. 우리나라에도 어느 순간부터 우리의 자동차가 아닌 다른 외제차가 많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들도 기업 매출의 많은 부분을 수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 자동차 시장의 상황에서 자동차 기업이 해외에 진출

  • [경영학원론] TOYOTA(도요타)의 글로벌 전략
  • * 목 차 Ⅰ. 서론1.TOYOTA 소개2.LEXUS 소개Ⅱ. 북미 시장 진출 전략1.상황분석 2.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3.사업단위의 목표수립 4.SWOT분석5.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6.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7.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8.렉서스 판매 전략 및 성과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1.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2.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3.한국 내 경쟁사 분석 4.STP 전략 5.SWOT 분석 6.4P‘s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1.도요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