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사례] LG텔레콤 CYON Colorholic 컬러홀릭폰 마케팅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제품소개와 선정이유
1)컬러홀릭폰
2)컬러홀릭폰의 등장배경
3)선정이유
2. 컬러홀릭폰의 마케팅 전략분석
1)컬러홀릭폰의 마케팅 목표
2)STP분석
3)LG전자 휴대폰 SWOT분석
4)4P분석
3. 컬러마케팅
1)컬러마케팅이란?
2)휴대폰의 컬러(또는 무지개)마케팅 등장 배경
4. 컬러홀릭폰의 실패요인
5. 컬러홀릭폰의 목표 되돌아보기
6.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제품소개와 선정이유
1)컬러홀릭폰
LG전자가 2007년 8월에 14가지 색상의 모델을 갖추어 출시한 휴대폰이다.
2)컬러홀릭폰의 등장 배경
컬러 휴대폰 물결의 시작은 2005년 12월에 출시된 모토로라의 핑크 레이저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500만대 이상 판매되면서 블랙과 화이트가 주축이 되어 판매되던 시장 상황을 완전히 뒤집어 놓으며 휴대폰의 컬러 바람을 일으킨 시작점이다. 모토로라에서 터진 물꼬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게 이어진다. 2007년 2월, 삼성전자는 '애니콜 컬러재킷폰'(SCH-B660, SPH-B6600, SPH-B6650)을 출시했다. 그리고 2007년 8월, 삼성전자의 '컬러재킷'에 대응하는 제품이 LG전자에서 출시되었다. 그것이 바로 '컬러홀릭'(Colorholic, 모델명 : LG-SC330/KC3500/LC3500)이다.
3)선정이유
삼성전자의 컬러재킷폰과 LG전자의 컬러홀릭폰의 시도는 휴대폰의 ‘컬러마케팅’이라는 점, 그리고 그 ‘타켓 시장이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 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했다. 하지만 그 성공여부는 달랐다. 삼성전자의 '컬러재킷'은 출시 한 달 만에 10만대를 돌파하는 역사적인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2007년 연말까지는 51만대가 팔렸다. 하지만 컬러홀릭폰은 별다른 성공 없이 출시된 후 조용히 사라졌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컬러홀릭폰’을 실패한 마케팅 사례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컬러홀릭폰의 마케팅 전략분석
1) 컬러홀릭폰의 마케팅 목표
➀ 컬러 마케팅을 통해 '컬러홀릭'의 밝고 경쾌한 이미지 전달
➁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음
➂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컬러재킷폰’ 견제
2) STP분석
Segmentation
휴대폰 시장을 13~18세, 19~24세, 25~35세로 나눈 후, 이러한 세분화에 더불어 사용자의 태도에 따른 세분화 실시, 시장을 13~18세의 특징(을 가지는 시장), 19~24세의 특징(을 가지는 시장), 25~35세의 특징(을 가지는 시장)으로 세분화 하였다. 이 중 시장이 가장 크고 매력도가 높은19~24세의 시장에 대해 다시 소비자의 구매 시 나타나는 욕구의 형태에 따라 기능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세분시장, 사회적 상징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세분시장, 자아실현 및 차별화된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세분시장으로 나눴다.
Targeting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개인필수품인 핸드폰은 이제는 더 이상 단순히 통화를 걸고 받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하나의 상징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성이 크고 파급효과가 큰19~24세 시장을 선정한 후, 자아실현 및 차별화된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세분시장을 선택하였다.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컬러가 가진 다양한 상징성과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기로 하였다.
Positioning
다양한 색상으로 비쥬얼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가격과 기능은 비교적 평이하게 포지셔닝하여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 컬러홀릭 폰 출시로 인해 감성적이며 디자인이 좋은 휴대폰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3) LG전자 휴대폰 SWOT분석
Strength
- 참고문헌
-
“감성만족!컬러마케팅” 2004, (주)영진닷컴, I.R.I 색채 연구소
화려한 물감에 빠진 휴대폰 "컬러 마케팅" 2008/01/29 일자의 글, 신병길
리뷰스타 2008/08/08 최인갑 기자
서울신문 2008/09/24 안미현, 김효섭 기자
www.dic.naver.com
color.cyon.co.kr
자료평가
-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가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군요
- ny00***
(2012.05.02 00:13: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마케팅] 뽀로로캐릭터 키즈카페
- 정부 주도 경제정책의 성공사례
- [중급재무회계]재무상태표에 자산과 부채를 유동항목과 비유동항목으로 구분 표시하면 재무상태표의 유용성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 정치적 위험의 평가방법
- 제주 씨에스 호텔[the seaes hotel & resort] swot분석 및 4p
- RyanAir(라이언에어) 경영 사례 연구
- 나의 리더십 레포트
- 부동산 경매컨설팅 보고서
- 티켓링크의 경영전략 - 회사 소개, 사업분야, swot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