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자갈치 축제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사명
Ⅱ. 기업 목표
Ⅲ. 전사적 경영전략
Ⅳ. 기업외부 환경
Ⅴ. 기업내부 환경
Ⅵ. SWOT 분석
Ⅶ. STP 전략
Ⅷ. Marketing Mix 전략
Ⅸ. 실행 및 평가

본문내용
기업사명
세계 해산물 시장을 선도하는 정직한 시장

기업목표
해산물 시장에서 세계 1위가 되는 것
수익 성장률 10% 달성
세계의 축제로 인식되는 것
국내 최대 수산물 집산지의 특성을 살린 축제로 산업형 축제로 정착

전사적 사업 경영전략

성장전략
성장의 방향제시하는 성장전략은 세부적으로 네 가지 경우가 있다. 시장 침투, 시장 개척,제품 개발, 다각화 전략이 있으며, 그 중에 기존 제품을 대체할 만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새로운 제품으로 확대하는 전략인 제품 개발 전략을 사용한다. 기존의 축제인 자갈치축제를 대체할 새로운 축제를 개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의 참가와 함께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경쟁전략
타 경쟁자보다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선 경쟁우위를 반드시 가져야한다. 경쟁우위는 차별적 우위와 비용적 우위로 나눌 수 있으며 자갈치축제의 경우는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적 전략을 통해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전략을 행해야 한다. 유통마진 축소, 간접비용 절감 등을 통해 저렴한 해산물 제공과 함께 타 축제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적인 서비스, 독특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경쟁우위를 얻는다.

기업외부 환경
세계적으로 알려진 일본 삿뽀르의 눈축제, 니스의 카니발, 홍콩의 용선 축제와 같은 수많은 축제들이 많은 관광객들을 모이게 하고 경제적 측면은 물론 사회, 문화적 측면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도 축제와 이벤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산업 진흥의 차원, 고유문화 발굴 계승하는 차원에서 문화체육부가 행 ․ 재정적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점차적으로 Well-being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져 가고 있다. 이는 기업에 있어 좋은 기회가 되는 요소이다. 과거에 비해 해산물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되며, 몸에 좋은 다양한 해산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인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해가 갈수록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규모는 축소되어 가고 있으며, 또한 세계적 유가 급등, 금융시장의 위기 등 세계경제 위기의 여파로 국내의 소비위축과 급격한 물가상승 등 현재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그리하여 각 지역마다 지역경제를 위해 많은 축제가 형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내부 환경

3C분석

자사 분석


우리나라 최대의 우수한 어항기지인 남항이 현재와 같이 준공되었고, 선착장과 방파제가 들어서면서부터 상인들이 모여들게 되었다. 당시의 충무동 해안통 주변의 생선상인들이 1946년 10월에 생어상조합을 결성하게 된 것이 오늘날 자갈치 시장이 생기게 된 효시다. 원래 남항 일대의 용두산쪽 자갈돌이 많아 자갈치로 불리었으며, 일제시대에는 남민정으로 지칭되다가 해방이후 영도의 남항동에 대하여 남포동이라 고쳐 부르게 되었다.
그리고 1970년대부터 자갈치 시장에 건어물이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에는 100여곳에 달하는 꼼장어, 고래고기 상인들이 바닷물 위에 상점을 짓고 영업을 했다. 그곳이 자갈치 시장을 부산이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만들어 주게 되었다.

경쟁자 분석

부산 자갈치축제와 같은 기간에 개최되는 타 지역축제를 본원적 효익에 의한 경쟁자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예산수준에서의 경쟁자인 햄버거, 피자, 영화관람, 야구관람 등 소비자가 한정된 예산을 어느 부문에 지출하게 되는가에 따른 경쟁도 고려해야 한다.
안면도백사장대하축제
2008년10월03일 ~ 10월19일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추진위원
강경젓갈축제
2008년10월09일 ~ 10월13일
강경포구, 젓갈시장, 젓갈전시
논산시
한서문화제
2008년10월10일 ~ 10월12일
홍천종합운동장 외 보조행사장
한서문화제위원회
해미성읍 병영체험축제
2008년10월11일 ~ 10월12일
해미면 해미읍성 일원
서산시
인천음식문화축제
2008년10월10일 ~ 10월12일
문학경기장 북문광장
인천광역시
정동문화축제
2008년10월01일 ~ 10월04일
정동길
경향신문, 정동문화축제 조직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10) SWOT분석을 통한 경영관리를 하여야 한다.매출을 높이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을 잘 하여야 한다. 경영을 잘 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경영의 기본관리과정을 잘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의 기본관리과정은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순환과정을 의미한다. 계획의 단계는 상황을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마케팅계획에서는 상

  • [문화관광축제][문화관광축제 동향][문화관광축제 평가][문화관광축제 관광이미지]문화관광축제의 동향,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이미지,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문화관광축제 관련 제언 분석
  • 축제 참가자들의 사전 동기부여와 참여 욕구의 증진에 인터넷을 통한 축제의 활성화는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의 웹사이트 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해 다루었는데 아직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웹사이트의 구성 및 활용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상품화에 대한 인식의 확대와 이를 위한 컨텐츠 제공과 소비에 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Ⅱ. 문화관광축

  • [컨벤션] 우리나라 지역문화산업의 현황
  • 활성화와 지역정체성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민관파트너십을 통한 문화유산 보전 및 개발, 이를 관광자원화하면서 동시에 도시의 물리적 시설개발까지도 병행시켰다. 따라서 1980년대 초반부터 런던, 브리스톨, 버밍햄, 글래스고우와 뉴캐슬 등의 도시들에서 문화정책이 전개되었으며, 도시정책에서 문화예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뮌헨의 10월 축제 모습영국의 글래스고우는 장소마케팅 전략을 사용한 유명

  • 자갈치축제 마케팅 전략
  • 축제의 활성화 방안으로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 전략을 하기로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인 즉 ,마케팅 팀 별 주제 선정되던 그 시기에 저희가 가을이라 어디 놀러 갈 만 한 곳이 없나 고민하던 찰나에 이 참에 부산 지역에 좋은 곳이 없나 관심 가지며 축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여 이렇게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jagalchi .부산 자갈치 축제■ 행사 개요 행사명 : 부산 자갈치 축제 기 간 : 매월 10월쯤 개최장 소 : 자갈치 일원 주 최 : (사

  • [마케팅전략 기획서] 부산지역의 계절별 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
  • 마케팅 전략 기획서(부산지역의 계절별 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목 차기획의도2. 지역 브랜드3. 브랜드 아이덴티티4. 상황분석 - 시장분석, 고객분석- 기회와 위협 (외부분석), 강점과 약점 (내부분석)- SWOT를 활용한 전략 방안5. 핵심역량6. S-T-P 전략7. 5p mix + t전략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people, time8. 전략적 브랜드 컨셉관리9. 마케팅과 접목10. 결론기획의도☆ 지역축제는 지방화 시대의 문화관광 자원화의 핵심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