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현대자동차 노조 사례 선정 이유
1)노사관계의 개념
2.현대자동차 노조 설립 배경
1)현대자동차 노조 연혁
2)현대자동차 노조 이념
3)현대자동차 노조 조직도
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영향
1)현대자동차 2008년 임금 협상 일지
4.현대자동차 파업 이유
5.현대자동차 파업의 문제점
1)현대자동차 파업의 대외적 문제점
2)현대자동차 파업의 내부적 문제점
6.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보는 각 계층 입장
7.현대자동차 파업에 따른 긍정적 영향
8.현대자동차 파업이 주는 교훈

본문내용
현대자동차와 노사 관계

1. 현대자동차 노조 사례 선정이유

갈등은 조직을 생성하고 책정된 목표를 이루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세계화, 노조의 설립, 문화의 다양성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오늘날 조직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큰 잠재적 갈등에 직면해 있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직 내 갈등의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영자들은 흔히 ‘권력’ 이라는 가장 보편적인 수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6조는 조직 내 갈등과 권력이라는 측면에 있어 적절히 권력을 사용하여 조직 내 ‘갈등’이라는 문제를 해결한 성공 사례, 또는 실패 사례를 선정하기보다 한국의 가장 대표적이라고 알려진 갈등 구조를 지니고 있는 현대 자동차 노사 관계를 통해 조직 내 권력과 갈등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분석 및 파악에 발표 초점을 두었습니다.
현대의 경우, 노조에서 기업의 경영에 관여를 하고, 최근 노조와 관련하여 근로자채용과 관련하여 비리가 생길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한 힘의 강성노조입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우리나라 전반적인 경제적․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노동 운동의 비중을 생각하여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1. 노사관계의 개념

노사관계란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노사관계란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간에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되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에 성립한 것이다.
노사관계는 다음과 같은 4단계를 거쳐 발전하여 왔다.
제1단계: 신분적 지배관계
제2단계: 사용자 우위단계
제3단계: 노사대등관계
제4단계: 경쟁 지향적 단계(노사협조단계)
오늘날 선진국들은 대부분 제4단계인 협조적 단계에 도달하였으며, 한국은 현재 제3단계인 노사대등단계에 있다.


2. 현대자동차 노조 설립 배경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1987년 6월말까지 무노동조합이 유지되어 온 전근대적이고 가부장적인 노사관계의 전형성을 보여준다. 84년경 현대그룹의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준의 노동운동 조직들이 형성되면서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고 근로자들은 비공식적인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 하였고, 87년 여름 대대적인 노동쟁의를 겪은 후에 비로써 노조가 설립되었다. 1987년 6월 정부의 민주화 조치에 의해 고양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노조 결성과 근로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는 자연발생적 파업이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에서도 노동조합이 공식적으로 결성되어 1987년 노조설립이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노조집행부의 성격과 노조를 둘러싼 내외 환경요인에 의해 크게 달라진다.

• 회사 창립이후 1987년 6월말까지 자본측의 절대적 힘의 우세속에서 무노동조합이 유지
• 80년대 중반부터 울산지역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공장활동’을 전개
• 노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근로자들이 생산현장의 곳곳에서 비공식적인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
• 이와 같은 조건들을 배경으로 현대자동차에서도 87년 이전에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와 삼성, 한국프로야구 노조
  •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6.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문제점7.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2)삼성1.삼성의 소개2.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3.노사관리 우수기업‐삼성 에버랜드4.무노조의 장, 단점5.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3)한국프로야구 노조1.프로야구 선수노조의 설립이유2.노조가 생기고 만들어질 내용들3.노조를 반대하는 구단 측 내용과 우려의 목소리4.선수협회의 입장3.결론1)지금까지 살펴본 노사관계의 특성2)앞으

  • [노사관계] 21세기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하여- 현대자동차 사례 중심
  • 노사 분규에서 노조의 경영참가를 허용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노사 문제는 단순한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노사문제를 대표하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현대자동차가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서 가지는 대표성을 고려하여 현대자동차의 노사문제, 특히 노조의 경영 참여와 관련하여 21세기 선진적인 노사 관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목 차Ⅰ. 개요 1. 현대 자동차 회사 소개 2.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협상 전략
  •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노사관계는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 간에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되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에 성립하게 되었다.2.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역

  • [인적자원관리] 노동조합과 노사관계(현대자동차아 삼성을 중심으로)
  • 노 조 무노조 목 차1. 서 론- 기업선정동기- 노사의 개념 및 일반적인 노사 특성2. 본 론- 현대자동차1.기업 및 노조소개2.노동조합의 활동 분석3.노동조합의 문제점4.노동조합의 나아가야할 방향- 삼성1.삼성의 소개2.무노조 경영철학3.노사관리 우수기업 에버랜드4.무노조의 장.단점5.나가아야 할 방향3. 결 론- 노사관계의 특성- 앞으로 노사관계의 방향- 시사점4. 부 록- 참고문헌 및 출처- 소감기업 선정 동기우리나라에서 근로자 3000명

  • [노사관계론]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 사례
  • - 목 차 -Ⅰ. 서론1. 주제 ․ TEXT정리Ⅱ. 본론1. 기업선정이유2. 각 기업의 노사관계(1) 각 기업의 노사관계 목표 ․ 비전 (2) 각 기업의 노사관계 변천사 3. 각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1) 도요타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good)(2)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bad)(3)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4. 기업별 노사관계의 특징 및 비교Ⅲ. 결론1. 노사 관계 증진의 필요성 및 개선 방향Ⅳ. 부록1. 도요타의 노사관계 bad 사례2. 현대자동차의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