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홈플러스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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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비스의 역할

◎ Home Plus

◎ 서비스 전략

◎ 신 서비스 개발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접점

◎ 종업원 만족도

◎ 대기행렬관리
◎ 환경 친화적인 서비스

본문내용
◎ 서비스의 역할

서비스는 어느 사회에서나 경제적 활동의 중심을 차지한다. 운송과 통신을 포함하는 인프라 서비스는 최종 소비자를 포함한 모든 경제부문들을 연계시키는 기본적인 연결고리가 된다. 복잡한 경제구조 내에서 사회 기반(infrastructure) 서비스와 도소매 등 거래 서비스는 농수산광업 부문과 제조부문을 고객에게 연결시키는 중간 매개 역할을 하며 최종 소비자에게로 이르는 유통경로 역할을 한다. 사회 기반 서비스는 산업화 사회의 필수적 여건으로서 이러한 서비스의 역할 없이는 선진사회가 될 수 없다.

산업화된 경제에서 제조업체 등 각 기업이 스스로 모든 것을 만들고 해결하는 것보다 특정 부문에 전문화된 기업이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필요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 할 수도 있다. 결국 외부 전문 업체로부터 광고, 컨설팅, 금융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들을 제공받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진다.

개별 가정에서 기본적인 생계유지 생활을 위해 스스로 대부분을 가정에서 해결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경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 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자금을 이체하기 위한 금융업이나 식품이 생산될 수 없는 곳으로 식품을 옮겨 주는 운송업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여러 가지 사회적, 개인적 서비스, 레스토랑, 숙박, 청소, 탁아 서비스들은 가정에서의 자급자족 형태에서 경제시스템으로 옮겨가면서 생겨난 것들이다.

공공행정 서비스는 투자와 경제 발전을 위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공공 교육, 의료 서비스, 도로 관리, 안전한 식수 공급, 청정한 공기, 공중안전 등은 국가 경제가 유지되고 국민들이 평안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그러므로 서비스를 경제의 부수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활동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서비스는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게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경제 시스템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다. 서비스 부문은 농수산광업 및 제조 부문의 생산 활동을 촉진하고 이를 지원한다. 서비스 부문은 최근 글로벌 경제체제로 진화해 가는 변화 흐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홈플러스 강서 점의 사례를 통하여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Home Plus





● 1999년 5월 15일 출범
● 현황
- 직원 수 : 1만2223명
- 자본금 : 5472억 원
- 매출액 : 2005년 4조6천억 원
2006년 5조4천억 원
- 매장 : 홈플러스 할인점 62개점, 익스프레스 89개점



▶ 비전



▶ 사업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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