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한방화장품 중국 수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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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이템 선정방법 <한방화장품>
(1) 아이템 선정기준
(2) 아이템 선정이유
(3) 아이템 소개
(4) SWOT분석을 통한 아이템 분석

Ⅱ. 수출국가 선정 <중국>
(1) 수출국가선정기준
(2) 수출국가 선정이유
(3) 수출국가 개요
(4) TARGET의 소비자층 -중산층

Ⅲ. 마케팅 전략
(1) 목표시장분석(STP전략)
(2) 마케팅 전략수립(4P전략 & Web promotion)

Ⅳ. 수출시 주의사항
(1) 해외바이어 발굴방법
(2) 중국수출시 유의사항
(3) 수출규정조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이템 선정 -한방 화장품-

(1) 아이템 선정 기준

▶ 필수재화로써 수요가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품목
▶ 오리엔탈리즘의 신비감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서양의 추세에 발맞추어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품목
▶ 독창성이 있고 타사의 제품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품목

(2) 아이템 선정이유

1. 서양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관심 증폭

다수의 국제행사(올림픽, 월드컵, APEC)에서 한국이라는 나라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한국에 대한 서양의 관심도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 가운데 서양에서 한국에 관심을 보이는 큰 이유는 동적인 한국선의 아름다움과 청초하면서도 지조있는 한국미의 모습에 대한 매료라 하겠다. 그에 따라 서양에서 한국 전통의상이나 한국의 색과 선을 담은 전통품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이러한 물품을 판매하는 작은 상점에서부터 입지도가 높은 대형판매점에서까지 미국각층의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2. 화장품이라는 재화는 여성에게는 필수재로써 수요가 지속됨.

2001년 서강대학교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방화장품의 사용 후 효과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수치가 평균 3.56으로 높게 나타나고 재 구매 의향이 74.4%나 되는 등 한방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한방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주위 친구나 친척들의 권유에 의해 또는 방문판매를 통한 구매를 통해서도 구매가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20대 초반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설문조사에서 한방화장품을 한번 사용한 여성들은 최소 2회 이상 최대 5회 이상 혹은 지금까지도 구매가 지속되고 있다고 조사 되었다. 한방화장품의 이러한 구매력의 지속은 정보가 빠른 인터넷에서는 더욱더 높게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한번의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계속적인 지지와 관심을 끌어 소비자층을 탄탄히 확보한다면 인터넷무역에서의 영향력 있는 재화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3. 세계적인 웰빙 열풍

음식에서도 웰빙이 지속된 것처럼 화장품 종류에 있어서도 웰빙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한약은 예전부터 사람의 몸을 위해 존재해온 자연약품이기 때문에 한방으로 만들어진 화장품은 피부에 더 좋을 거라는 기대심리에서 한방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유해 물질로 인한 피부병 발생 →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중요성 증가 → 환경과 건강 을 고려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

4. 한방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의 증폭

현재 한방 화장품의 국내시장 규모는 3천7백억원에서 4천억원대로 추산되고 있다. 올해 5천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는데 사실 한방화장품은 업체도 워낙 많고 전문점. 백화점 등 유통채널별 브랜드도 많아서 정확한 시장 규모를 파악하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한다. 이러한 시장규모에 맞춰 주 소비자층의 한방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도 상당히 높다. 초기 한방화장품 시장이 동양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들로 구성이 되어 많은 동양인들의 사랑을 받은 만큼 이러한 한방의 이점 및 한방화장품의 인지도와 효능을 활용하면 서양화장품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재화가 될 것이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수입 화장품으로는 에스티 로더, 시슬리, 랑콤, 샤넬, 시세이도 등이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브랜드의 역사가 길고 제품의 종류와 품목이 다양하며, 브랜드 컨셉이나 마케팅 전략이 일관성과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 글로벌 브랜드 들이다. 또한 자연주의를 컨셉으로 한 오리진스, 아베다, 바디샵 등 많은 브랜드들이 있으며, 특히 동양의 식물을 원료로 하는 제품들도 계속 출시되고 있다. 클라린스는 쌀뜨물로 세수한
참고문헌
1. 이기찬 지음, ‘당신도 무역을 할 수 있다’, 2003년 10월 15일, 중앙경제평론사 펴냄2. 이학승 김경희 공저, ‘사이버 무역 실무’, 2001년 8월 30일, 두남출판사 펴냄.3. 이기찬 지음, ‘오퍼상이나 해볼까?’, 2002년 6월 5일, 중앙경제평론사 펴냄.4. 김용재 신재기 문형남 공저, ‘전자(인터넷,사이버)무역’, 두남출판사 펴냄.5. 김성훈 지음, ‘5대양 6대주 출장보고서’, 2001년, 두남출판사 펴냄.
6. 고창근 지음, 'Buyer's world Buyer's Market' 2004년 3월 30일, 경희대학교 출 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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