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슈에 대한 소개
(1) 문제제기
(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이란?

2. 이슈의 사회적 영향
(1) 이슈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스포츠 스타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 스타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4) 스포츠 스타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5) 스포츠 스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이슈에 관련한 미디어의 역할
(1) 미디어의 3가지 특징
(2)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 4가지 기능
(3) 스포츠스타 탄생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
(4) 미디어스타의 특성

4. 이슈에 대한 제언 혹은 대안
(1) 미디어와 스타의 공존공생
(2) 스타와 브랜드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체계적 전략
(3) 스포츠 스타 마케팅에 대한 연구
(4) 스포츠의 가치를 담고 있는 마케팅 활동

5. 참고 문헌 및 자료 주소

본문내용
1. 이슈에 대한 소개

(1) 문제제기

1990년대 미국 유명 스포츠 기업인 컨버스(Converse)사는 당시 래리 버디(Larry Bird)와 매직존슨(Magic Johnson) 그리고 줄리어스 어빙(Julius Erving) 등과 같은 NBA 최고의 수퍼스타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1980년대 초 컨버스사는 당시 최고 인기 농구 선수였던 줄리어스 어빙에게 자사의 대표 스포츠 브랜드 제품인 ‘수퍼스타’를 이용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컨버스사는 자사의 스포츠 광고 모델인 ‘줄리어스 어빙’보다는 자사의 브랜드 제품인 ‘수퍼스타’를 집중적으로 광고 했다. 결과적으로 컨버스사의 ‘수퍼스타’를 중심으로 한 광고가 나이키사의 마이클 조던을 중심으로 한 광고에게 참패를 당했다. 조선일보, 1999.08.10.


우리는 위와 같은 사례를 통해 스포츠 스타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컨버스사는 스포츠 스타 혹은 광고모델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브랜드 제품 중심의 광고에 총력을 기울임으로써 부정적 결과를 얻었다.
오늘날 스타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갖고 사회적 권력자로 팬을 움직이고, 경제적 상품으로 유통되면서 막대한 파생상품을 만들어 낸다. 이제 스타 한 명이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도 혹은 먹칠할 수도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현재는 어떤 스포츠 스타를 배출하느냐가 해당 스포츠 컨텐츠 이상으로 그 스포츠의 흥행을 좌우하고, 결국 사회의 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우리 사회의 스타 의존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스포츠 스타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킬 경우 우리 사회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 스타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이란?

스포츠 스타 마케팅이란 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다. 허행량,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2002.
스타가 팬들에 대해 행사하는 카리스마, 즉 상업적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 마케팅의 영역은 상품 판매나 서비스는 물론 불우이웃돕기 등 사회봉사 활동, 정치인의 선거, 기업의 이미지 전략, 더 나아가 국가 이미지 제고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타와 마케팅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구성된다. 이때 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는 스타 마케팅의 첫째 필요요건이다. 스타 파워가 강하면 강할수록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여지가 확대되고, 스타 파워가 약하면 마케팅을 불가능하다. 따라서 스타의 파워를 관리하는 것은 스타 탄생보다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두 번째 필요조건은 스타 파워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마케팅이다. 스타를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인 스타 마케팅은 아무리 스타가 훌륭하더라도 마케팅을 통해서 상업적 잠재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2. 이슈의 사회적 영향

(1) 이슈에 대한 이론적 접근

스포츠 스타들은 각자의 독특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특정 제품을 광고하는데 이러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과정의 최초단계인 제품에 대한 인식 혹은 주의 (attention)를 끌기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경우에 기업은 특정 선수, 팀, 단체를 자사 제품의 광고에 등장시켜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소비자는 자기 이미지와 자기가 좋아하는 특정 선수의 이미지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즉 특정선수를 이용, 광고를 하면 소비자는 광고 하는 제품의 이미지와 자신의 이미지를 동일시하려 할 것이고 따라서 자기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의 통합이 일어나고 그 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충성도가 높아져 구매 이르는 행동을 하게 된다.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사 및 자사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참고문헌
1. 김주호, <<스타마케팅>>, 광고정보, 1999.
2. 윤성준외, <<스포츠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2003.
2. 전호문외,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2005.
3. 조광민외,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의 광고효과분석 >>, 한국체육학회지, 2001.
3. 허행량,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2002.
4.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잘쓰겠습니다
  • wlgn***
    (2014.11.27 01:28:44)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목 차Ⅰ. 서론(주제선정의 이유)Ⅱ. 본론1. 스포츠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1) 본능의 분출2) 스포츠 헤게모니 3) 스포츠의 상업화 - 케이블 방송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정의3.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사례1) 김연아 2) 박태환 4.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효율성1)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스포츠 마케팅(1) 스타에 대한 모방심리에서 비롯된 소비패턴a. 핫이슈! 김연아 등교패션(2) 스타를 후원하기 위한 소비자의 소비패턴a. 김연아를 후원하는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스포츠 스타 마케팅 중심으로Contents이슈의 사회적 영향2이슈에 관련한 미디어의 역할3이슈에 대한 제언 혹은 대안4이슈에 대한 소개11. 이슈에 대한 소개문제제기1. 이슈에 대한 소개스포츠 스타 마케팅이란?스타의 대중적 인기를 상품, 서비스, 이벤트, 사회봉사 활동 등에 연계한 마케팅 전략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두 가지 축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 스타 파워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마케팅2. 이

  • 스포츠스타마케팅,스타마케팅,김연아마케팅,박태환마케팅,스타마케팅분석,스타마케팅종류,스포츠스타
  • 미치는 영향.11) 본능의 분출.12) 스포츠 헤게모니 13) 스포츠의 상업화 - 케이블 방송 .22.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정의23. 스포츠 스타 마케팅의 사례21) 김연아

  • [A+]SNS 트위터 기업분석 및 성공전략 강점 단점 분석, 미치는 영향 및 향후전망 분석
  • 영향 / 향후전망 C O N T E N T SⅠ. 서론 - 기업소개1. 트위터 기업 소개2. 트위터 기능 및 서비스 3. 트위터 기능 및 서비스Ⅱ. 본론 - 트위터 성공전략 및 미치는영향, 장단점분석1. 연구방향, 연구목적2. 트위터의 이용 현황3. 트위터의 강점분석1) 단순함 2) 실시간성 3) 개방성4) 빠른 전파력 5) 높은 접근성 6) 다양성4. 트위터의 성공요인1) 효과적인 틈새 포지셔닝2) 스타 마케팅- 정치인 : 버락오마바- 연예인 : 레이디가가- 스포츠선수 : 김연아 등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포츠 산업과 경제는 많은 관련이 있다. 우리는 스포츠산업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또 스포츠 산업을 어떻게 활용하여 경제발전에 이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포츠 마케팅 효과 (23번 최경일)가) 스포츠 스타의 마케팅 효과 이승엽의 홈런 효과(살아있는 마케팅)2003년 이승엽이 홈런기록행진을 이어갈 때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연일 야구장을 메우는 관중. 삼성 구단은 올시즌 이승엽 때문에 늘어난 관중 수가 경기 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