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과 국제경영] 한미 FTA 체결에 따른 기회와 위협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한․미 교역의 특징 및 현황



1. 양국 교역의 특징



2. 대미 교역 현황



3. 한․미 직접투자 현황


Ⅲ. 미국 자동차 시장의 특성



1. 미국 자동차 내수시장현황 및 차종분포



2. 미국 자동차 시장의 해외업체 선전



3. 미국 자동차 소비선호 변화와 내수시장 특성


Ⅳ. 한․미 FTA타결과 제조업(자동차분야) 효과



1. 한․미 FTA 효과



2. 한․미 FTA의 제조업 분야에 미치는 효과



3. 자동차 산업분야에서의 한미FTA효과


Ⅴ. 한․미 FTA의 위협요인



1. 불합리한 독소조항



2. 제 2의 ‘미친소’ 파동



3. 소비의 양극화 현상


Ⅵ. 시사점 및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은 1986년 이스라엘과 최초의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이후 1994년에는 북미자유무역협정인 NAFTA를 체결하고, 이후 미주대륙 전체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하기 위한 협상을 벌여왔지만 남미의 브라질과의 이견차이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이와 같이 미국은 WTO의 도하라운드 협상 결렬로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가속화했으며 EU는 회원국의 확대와 제도통합의 심화를 추진하고, 가까운 동북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도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확대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지역무역협정의 확산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2004년 4월1일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계기로 EU, 인도, 캐나다, 일본, 캐나다, 중국 등 주요 교역 상대국과 동시다발적으로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거나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우리 기업의 수출환경을 개선하고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여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최근 미국시장에서 한국 상품은 중국 등 신흥개도국의 진출 확대와 일본과 독일 등 선진국의 대미 수출경쟁력이 회복되었기 때문에 경쟁력이 저하되어 미국 수입시장과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되고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최대수출국으로 부상한 중국에 대한 수출도 둔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수출시장 구성과 전략의 방안으로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은 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보여진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무역협회와 산업연구원, 그리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계량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미간의 협력 상황과 미국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FT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와 위협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한․미 교역현황

1. 양국 교역의 특징
(1) 확대국면의 지속.
원화 절상에도 불구하고 대미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8년 1~3월은 2.8% 감소하였다. 그 이유는 원화가 절하되어 가격경쟁력이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고급제품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떨어지고 중국효과로 인해 이 시기에 수출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수입증가율이 수출 증가율을 상회하고 있어 우리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는 축소되어 가고 있다.
(2) 미국,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상품 수출의 비중증가.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상품수출의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07년 1조 1,627억달러) 이는 미국 중소기업들의 수출증가로 인한 것이며 달러화 약세로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3) 미국의 수입증가는 구조적인 문제.
산업구조 변화와 글로벌 소싱확대로 인한 미국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의류, 신발, 가전, 자동차부품)산업의 약화와 서비스 산업의 확대로 인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4) 우리나라의 첨단기술산업 對미 무역수지 흑자 전환.
2006년 첨단기술제품 수출은 136억 4,700만 달러 수입은 141억 1,100만 달러로 우리나라는 4억 6,400만 달러의 對미 적자를 기록하였는데 2007년에는 수출은 8.9% 증가한 반면 수입은 12%가 감소하여 24억 4,600만 달러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gr
-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 산업연구원, www.kiet.re.kr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홈페이지, www.kama.or.kr/
- 현재 자동차 홈페이지, www.hyundai-motor.com/
- 국회 한미 FTA 특위, “한․미 FTA의 경제적 효과분석” 2007년 4월30일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미 FTA 바로알기 2006”
- 불합리한 독소조항,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02&articleId=73481
- 이항구외 4인, “한미FTA를 통한 산업구조 선진화 전략: 자동차 산업의 구조구도화 방안” 산업연구원, 2006
- [KBS 환경 스페셜] 위험한 연금술, 유전자 조작 식품
- 아이뉴스, “MS-KAIST, 국내 공동연구개발 센터 설립 ” 2008년 9월29일
- 머니투데이, “FTA, 對칠레적자↑ 對아세안흑자↑ ” 2008년10월6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계]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조사
  • 위협 우려③ 무역규범분야에서의 우려 Ⅳ. 타 개념과의 비교 1. 유럽연합 (EU)(1) 개념(2) FTA와의 비교2. 세계무역기구 (WTO)(1) 개념(2) FTA와의 비교① FTA와 WTO의 공통점② FTA와 WTO의 차이점(3) WTO가 FTA에 미친 영향한미 FTAⅠ. 한국정부의 한미 FTA 추진배경과 목적1. 추진배경2. 목적(1) 수출 증대에 따른 성장과 무역의 창출(2) 서비스 분야의 질적, 양적인 발전(3) 외국인 투자유입의 증대(4) 각 국민 이익의 증대와 적절한 분산(5) 국제 관계의 비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발표 보고서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최종보고서)-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목 차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목적 및 의의 1제 2 절 연구방법 1제 2 장 본론제 1 절 FTA의 일반적 개념 및 도입배경 21. 경제적 효과 32. 정치 외교적 효과 33. 다자체제의 한계극복 44. 지역주의 확산추세 4제 2 절 한•미 FTA 추진배경 41. 위기의식의 대두 42. 한국의 경제구조 53. 해외 시장 확보 54. 국가 경쟁력 확보 6제 3 절 한•미 FTA 추진현황 : 1~

  • [증권시장론] `하나금융지주회사`를 통해본 금융지주회사의 역할
  • 한국과 미국 간의 자유무역협정(FTA)가 타결된 지 벌써 몇 달의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그 비준안의 국회 통과여부를 놓고 사회 곳곳에서 각종 찬반 논쟁들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국민 대다수는 한미 FTA를 한국 경제가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있고, 오히려 다른 국가들과의 FTA도 적극 체결하여 한국이 FTA의 중심국을 떠올라야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실제로 농업 등의 일부 산업들을 제외한 많은 산업 분야에서 오히려 한국 경제가

  • [중소기업] 한미 FTA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 중소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국제화가 강조되고 있으나, 그동안 수출증대를 위한 기업으로서 대기업 종합무역상사에 중점을 두었을 뿐, 우리나라 기업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문제에 대해서는 정책적 배려가 부족한 편이다.이러한 경영환경 속에서 최근 한미 FTA의 추진으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은 크게 변화할 것이며, 위협요인에 비해 기회요인이 더욱 많을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에 가장 큰 기회요인은 1조 6,00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 [기업 분석] 강원랜드 기업 분석
  • 따른 기회요소와 위협요소 분석(1) 기회 요인 (Opportunities)● 경제적, 사회적 안정기에 있는 30,40대의 인구 증가로 주요 고객층 확대● 경제적 침체기임에도 불구하고 관광 산업 관련(단체 여행비, 숙박비 등) 가계 지출 증가세● 국가가 폐광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국책 산업으로 정부가 50%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어 적극적인 정부 차원의 지원● 골프장, 스키장 등의 연이은 성공적 개장으로 매출 증가 및 상호 사업부 간의 시너지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