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상거래 G Market(지마켓)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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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 주제선정 동기

2. 전자상거래란?

본론 ……………… 3. G-Market소개
-등장배경
-회사개요

4. 마케팅 전략
-SWOT전략
-5C전략

5. 향후 전망

결론 ……………… 6. 느낀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동기는 저번 강의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 하신 것이 영향이 컸다. 교양수업이다 보니, 교수님께서 진도를 다 나가기엔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셨기 때문에 경영실무를 최대한 많이 학습하고 싶었던 우리는 다른조가 하지 않았던 주제를 택하기로 했다. 또 다른 이유로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뱅킹, 콘텐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의 형태로 이용되어지고 있어 우리에게 친숙할 것이라 생각했고, 앞으로 더 큰 시장으로 발전하여 유용하게 사용하고 활용될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선정하게 되었다.

2. 전자상거래란?
'전자상거래란 종이로 된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 자료교환,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전자자금이체 등과 같은 정보 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로 정의된다. G마켓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로, 주로 B2C, C2B, C2C거래를 한다.

B2C -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것.
C2B - 소비자 대 기업 간 인터넷 비즈니스로 역경매처럼 가격 결정과 같은 거래의 주도권 이 소비자에게 있는 비즈니스 유형.
*역경매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생겨난 새로운 거래관계로 소비자가 개인 또는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의 공급자나 상품의 생산자에게 가격이나 수량 또는 서비스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 하고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C2C - 소비자들끼리 물건을 사고 팔도록 중개해주는 비즈니스 유형.

전자상거래는 "4C",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커머스(commer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이렇게 4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Contents : 정보를 풍부하게 갖추고, 이를 분류, 검색할 수 있는 것.
Communication : 이용자에게 무료로 메일계정을 제공하여 회원으로서 이용자 간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 주는것.
Community : 사이트에 전자게시판을 설치하여 이용자들의 다양한 관심, 취미, 또는 활동 분야에 따라 온라인에서 자연스럽게 취향집단(taste public, 쉽게 말해 동호 회 같은 것)이 형성되도록 하는 기능.
Commerce : 전자상거래로서, 그 사이트를 매개체로 하여 이용자가 상품을 사고 팔 수 있 는 기반을 제공.

3. G-Market 소개
①등장배경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전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출범당시 자본금 4억 원에 불과했던 G마켓은 최근 미국 캐피털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에서 약 80억 원을 투자받아 자본금이 36억 원으로 증가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고, 그 이후 현재의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 본격적으로 e-marketplace로 전향하여 아이디어 서비스와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라고 밝히고 옥션을 맹추격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원에서 2004년 2224억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360%로 업계 최고를 기록 하였으며 현재까지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옥션에 이어 거래액 1조원 돌파라는 신기록을 수립하였고 현재 브랜드 파워에서도 G마켓은 한국소비자포럼이 네티즌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6년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G마켓은 옥션을 제치고 1위를 차지 하였다.
창업 당시 타 업계 전자상거래 방식은 대다수가 일 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가격만을 보고 구매하거나 경매를 통한 구매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G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참여해 가격을 결정하는 주식거래 방식을 응용한 사용자 참여형 방식인 EC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으로 소비자는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능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2003년 시장 전반이 침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빛을 발하게 되었다. 오프라인에서 침체를 겪던 영세 판매자들은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고 이때 판매자들에게 각광을 받은 사이트가 바로 G마켓이다. G마켓은 입점 시 등록 수수료가 없고, 판매자 입점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고판매 의미가 강한 기존 전자상거래에서는 구매자나 판매자가 오래 기다려야 하며 물건을 팔았을 때 얼마를 벌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고 정산, 등록, 거래 과정이 복잡했지만 G마켓은 이를 단순화하여 판매자들에게 맞는 적합한 오픈 마켓 모델을 제시했다.

② 회사 개요

참고문헌
-'Gmarket 마케팅 전략' http://www.gmarket.co.kr/
- IT뉴스 , http://www.inews24.com/ - G market 검색
-경제뉴스, http://www.fnnews.com/ - G market 검색
-경제뉴스, http://news.moneytoday.co.kr - G market 검색
-블로그 참조(개인적으로 Gmarket 기사 수집), http://blog.naver.com/annabini/
-최성용 외 4명, '현대 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출판사, 2008, pp.479-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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