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 광고전략 -NIKE(나이키) vs. ADDIDAS(아디다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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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매체의 종류

2. 비교광고의 이해
(국가별 규정, 사례)

3. NIKE 분석과 전략 이해

4. ADIDAS 분석과 전략 이해

5. ADIDAS의 REEBOK
인수원인과 전망

6. NIKE vs. ADIDAS

7. NIKE 역대 광고 전략

8. NIKE vs. ADIDAS 비교광고


본문내용
1. 광고매체의 종류

광고매체란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써 그 광고마다 어울리고 가장 효과적인 매체가 있기 때문에 광고매체를 결정하는 것은 광고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광고매체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크게 4대 매체, 장소매체, 쌍방향 매체로 나눌 수 있다. 그중 4대 매체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로 다시 세분화된다. 매체별로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광고 종류에 따라서 매체를 결정해야 하는데 우리 조의 나이키 광고는 4대 매체 중에서 신문광고와 잡지광고를 결정하였고 쌍방향 매체 중에서는 온라인광고를 광고매체로 결정하였다.
신문은 우리 나라 매체별 광고비용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사람들은 신문 읽는 것을 습관화하였다. 가구당 신문 구독률은 70%에 다다르고 도달빈도 측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인 매체수단이다. 제작기간이 짧고 게재절차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시각적 효과만을 이용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칼라광고 제작물의 품질유지가 어렵다는 단점도 가진다. 어제 본 신문을 오늘 다시 보는 사람은 없으므로 수명이 짧고 인구통계적인 측면에서 선별성이 낮다는 단점도 지닌다. 우리의 나이키 광고는 신문의 스포츠 지면 1면을 이용할 계획이다. 광고크기는 신문지면 1장 전체를 사용할 계획이고 가격은 조선일보 광고가격표를 기준으로 해서 36,900,000원이 소요될 예상이다.

그 다음 우리가 이용할 광고매체는 잡지이다. 잡지는 소비자 선별성이 높은 편이고 시각적인 요소만 사용할 수 있지만 신문에 비해 색상의 선명도를 높임으로써 제작물의 품격을 유지할 수 있어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표현이 가능하다. 월간지의 경우 수명이 30일이 되기 때문에 수명도 긴편이다. 제작기간이 짧고 게재절차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잡지의 구독자는 다른 매체에 비해 적은 편이고 그에 따라 1인당 메시지 도달비용도 높은 편이다. 우리 조의 나이키 광고는 스포츠 잡지를 이용할 계획이고 그 중에서도 농구와 축구관련된 잡지를 이용할 계획이다. 그 종류는 champions(격월간), sports on(월간), 루키(월간)등을 이용할 계획이고 잡지광고의 가격은 잡지마다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500만원~1000만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2. 비교광고의 이해

●비교광고의 일반적 기준

비교광고는 2001년 9월1일부로 허용이 되었다. 비교광고를 실시하는 경우 객관적인 자료로써 증빙이 되는 경우에 한하고 있으며 주관적인 느낌이나 자료로써 증빙이 안 되는 경우에는 비교광고를 할 수 없다. 비교광고를 실시할 경우 타사 비교대상의 경우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를 실시하여야 한다.
1) 광고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품 또는 서비스를 완성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함축성을 갖는다. 경쟁사를 깎아내리거나 불공정한 공격을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2) 경쟁상품이 거론될 때 그 상품은 시장에서 실제로 경쟁대상으로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
3) 경쟁은 공정하고 적합하게 명시되어야 하며 경쟁상품과 서비스를 비하시키는 방법이나 어조를 사용해서는 결코 안 된다.
4) 광고는 상품과 관계된 또는 비슷한 속성이나 성분을 규모와 규모 또는 특성과 특성으로 비교해야 한다.
5) 명시되는 내용은 정직한 비교를 목적으로 해야 하며 연상기법으로 단순히 승격시켜서는 안 된다.
6) 경쟁적인 조사가 실시될 경우, 이 조사는 객관적인 조사자료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독립된 조사일수록 좋다. 이렇게 실시된 조사야말로 그 진실성이나 정확성에 의심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7) 어떤 경우에든지 조사는 조사에서 근거한 광고의 모든 주장을 뒷받침해야 한다.
8) 광고는 결코 부분적인 결과만을 사용하거나 소비자에게 부적당한 결론을 도출시킬 수 있는 무의미한 차이점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9) 타당성 있게 비교된 것은 소비자의 상품가치 또는 유용성 판단에 근거해야 한다.
10) 증언식비교는 그 개인이 다수 견해의 표본이 아니라면, 그 개인이 아닌 다중의 생각이라 는 것을 암시해서는 안 된다.

--->비교 광고의 허용범위는 우리나라의 지침이 아니고 1974년 미국 광고 대행사 협회에서 제의한 지침. 비교광고의 장단점은 타사와의 경쟁우위를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경쟁사를 광고 속에 언급함으로써, 이를 본 소비자들에게 경쟁사의 제품에 대한 노출을 반복시켜주는 것이다. 역효과로 경쟁사의 제품을 공짜로 광고해 주는 셈이다.





[비교광고 외국 사례] 美 70년대 중반 시행..獨.佛은 원칙적 금지

비교광고는 이미 미국 등 선진국에서 주요한 광고 형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미국은 "비교광고의 천국"으로 불릴 정도로 활성화돼 있다. 상업
참고문헌
「전략적 브랜드 관리」안광호・한상만・전성률 저, 학현사, 1998 - 2장. 브랜드 전략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허원무 저, 도서출판 살림, 2004
- 6장.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스포츠 마케팅 전략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에비즈카 오사무 저, 나남출판사, 2004
- 4장. 스포츠용품 메이커의 스포츠 마케팅

「나이키 상표는 35달러 짜리? : 돈 번 브랜드 이야기」와우밸리 펴념, 2001
- [Chapter 로고와 디자인] 1. 나이키 로고는 35달러짜리?

나이키 홈페이지(www.nike.com)

나이키스포츠코리아 홈페이지(www.nike.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기업 연례 재무 보고서 Hoover's Online(www.hoovers.com)

진우영, 나이키 연수기 ‘Nike’라는 브랜드, ‘Nike’라는 기업 (www.advertising.co.kr)

삼호산업(주), 신발 메뉴-나이키의 역사 (http://www.samho.com/)

스포츠조선, 2004년 6월 10일자「세계 스포츠 '큰손', 80년 역사 아디다스 스포츠 마케팅」

조선일보 2005년 9월 10일자 - 「스포츠 마케팅」

배우람, 우람이의 홈페이지-Nike (http://www.woolam.wo.to/)

그르르(seed321), (http://blog.naver.com/seed321/140003035785)

민국이의 명품관, 아디다스 (http://www.songho.ms.kr/~smk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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