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인터넷 마케팅 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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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 - Marketing

2. 성공사례 기업 선정 배경(이유) - 인터파크

3. 인터넷 마케팅 기업 사례 분석
3-1. 환경분석
3-2. 경영 환경 분석 (SWOT)
3-3. 마케팅 전략 (STP)
3-4. 마케팅 믹스 (5C)
3-5. 판매 후 고객관리

4. 경영성과 및 마케팅성과

5. 사례를 통해 느낀 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 - Marketing
인터넷 마케팅은 사이버마케팅(cyber marketing)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고자 하는 전략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성공사례 기업 선정 배경(이유) - 인터파크

1996년 6월 국내 최초로 개설된 사이버몰로 한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쇼핑몰로 자리 잡고 있으며, 96년 데이콤의 사내벤처로 출범, 현재는 별도법인으로 독립한 인터파크가 운영하고 있다. 인터파크는 현재 여의도에 직영점을 열었고 가맹점 신청도 곧 받을 계획이다. 지난해 14억 원의 매출을 올린 인터파크는 앞으로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기존의 티켓 책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부침(浮沈)의 역사, 인터파크의 성장이 주목을 끄는 것은 지난 시간 계속된 오랜 부침(浮沈)의 역사를 통해 단련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인터파크는 인터넷의 성장과 함께 숱한 고난과 시련의 세월을 겪었다. 지금까지도 간헐적으로 인터파크는 M&A설과 경영악화설 등 갖은 소문에 휩싸인다. 그만큼 시장에서 지켜보는 이들이 많았다. 쉽지 않은 환경을 뚫고 인터파크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저력은 무엇이고, 또 그러한 힘은 과연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
97년 젊은 패기로 뭉친 이기형 사장을 비롯한 몇몇 임원들은 IMF라는 경제위기로 인터파크를 분사시키려는 데이콤으로부터 지분을 인수, 독자행보에 나선다. 그 후 '데이콤-인터파크'는 '인터파크'로 재탄생하게 된다. 그러나 인터파크 앞에는 수많은 난관과 시련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당시엔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산다는 것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일이었다. 남대문 시장의 "골라, 골라" 장단 소리가 귀에 더 익숙한 시절인 만큼 인터넷이 신 유통 채널로 자리 잡기엔 아직은 역부족 이었다. 당연히 고가 브랜드 상품 유치는 하늘에 별 따기만큼 어려웠고 구멍가게에서 파는 유아용품이나 기저귀 등을 판매하는 게 고작. 역시 매출도 적고 수익구조도 허술했다. 조직문화를 꾸릴 겨를도 없이 앞만 보고 내달렸다.
이후 인터파크는 99년 우여곡절 끝에 코스닥 등록에 성공, 공모자금으로 구스닥, 쇼비즈펀드, VOD숍, 인터넷쟈키 등 사업 확장에 돌입한다. 그러나 이즈음 삼성몰, 롯데닷컴, 한솔CNS, 바이앤조이 등 대기업의 물량 공세가 강화되면서, 인터넷 쇼핑몰의 원조인 인터파크의 앞길이 순탄치 않은 상황에 몰린다.
특히 2000년, 2001년 LG홈쇼핑(LG이숍)과 CJ홈쇼핑(CJ몰)이 케이블TV에서 모은 300∼400만 회원을 기반으로 인터넷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물량공세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인터파크로서는 '쇼크' 상태에 빠지고 만다.
하지만, 경쟁업체인 티켓링크와 접전 끝에 '2002년 한·일 월드컵 티켓 판매 대행 사업'을 확보하면서 기업 안팎의 신뢰를 회복하기 시작한다. 당시 사업자 선정과 관련 시비가 법정까지 번졌지만 서울 인근 교외엔 인터파크라는 여관과 모텔이 생길 정도로 사세 확장에는 큰 도움이 됐다. 그러나 월드컵 열기가 급속히 식으면서 2002년 하반기 다시 대기업들과 경쟁으로 내몰린 인터파크는 2003년 초반, 한때 업계 3위까지 추락한다. 애당초, 월드컵 효과만으로 확고한 시장 우위를 점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이때 빼어든 '비장의 카드'가 도서 무료 배송 서비스이다.
처음으로 책 한 권을 사도 도서를 무료로 배송해주는 광고 카피를 앞세워 '도서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언한다. 당시 경쟁 업체는 '수익 구조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무모한 짓'이라며 비웃음을 보낼 정도였다. 그러나 예상은 빗나갔다. 적자였던 도서 매출이 급증, 흑자 전환하고, 히트수가 높아지며 연계매출로 이어지고, 가정용품과 의류 매출이 늘기 시작했다. 종합몰이라는 사업 규모에 맞게 시너지 효과가 나기 시작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도서무료배송 서비스를 실시한 이후 도서 판매액은 세 배, 전체 총 판매액은 두 배 껑충 뛰었다. 인터파크는 그 뒤 도서에 이어 화장품 부문에까지 무료 배송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경쟁 업체들과 전면전을 치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사업초기부터 현재까지 시련과 고통을 이겨내고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쇼핑몰로 거듭난 인터파크에 대해 조사/분석 해 보고자 선정 하게 되었다.

3. 인터넷 마케팅 기업 사례 분석

3-1. 환경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ⅰ) 경제적 환경요소
① 인터넷 전자상거래 증가
② 인터넷 공동구매의 확산
③ 인터넷 쇼핑몰의 확장

ⅱ) 사회문화적 환경요소
① 소비행태의 변화
② 인터넷 사용자 증가

ⅲ) 정치적 및 법률적 요소들
① 공인인증제도 실시
② 재경부 ‘전자거래피해보상기준’ 시행

ⅳ) 경쟁사 분석
참고문헌

인터넷 지식벤처의 성공 조건, 장승권, 삼성경제연구소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김대영, 미래의창
인터넷 마케팅, 박명호 외, 명경사
미래형 e마케팅, 김정구, 영진,Biz.com
http://www.interpark.com/
http://www.kmarketi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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