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ZARA 자라 OUTSOURCING 아웃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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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About Outsourcing
1.1 아웃소싱의 개념
1.2 아웃소싱의 동기
1.3 아웃소싱의 목적
1.4 아웃소싱의 장점과 문제점


II. Environmental Factor of Outsourcing
2.1 아웃소싱의 도입배경

III. Expected Effect of Outsourcing

IV. Condition for Successful Outsourcing

V. History - ZARA & About ZARA
5.1 자라 소개
5.2 자라의 비즈니스 철학 및 모델
5.3 자라의 성공요인
5.4 우리나라에서 자라의 근황

VI. ZARA's Outsourcing System
6.1 Value Chain에서의 Outsourcing

VII. Effect of Distribution Center
7.1 유통망 SPA

VIII. Conclusion

IX. 참고문헌
본문내용
I. About Outsourcing

1.1 아웃소싱의 개념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활동과 업무가운데 일부를 기업자체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기업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해당분야에 가장 뛰어난 전문 업체에 맡김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전략이다.

업무의 기획 및 설계
YES NO
업무의 대행
YES




NO
<아웃소싱의 정의: 하나다 모델>








아웃소싱의 정의: 하나 다 모델










1)문자적 개념
⦁협의 : 외부(out)의 경영자원(sorucing)을 활용하는 것
⦁광의 : 외주, 하청, 도급, 분사, 업무대행, 컨설팅, 인재파견 등의 모든 의미를 포함
2)전략적 개념
조직의 비핵심 업무를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수행하게 하고 자사의 자원은 전략적으로 중용하면서도 가장 경쟁력 있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y)에 집중시킴으로써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구축하기 위한 신 경영전략






1.2 아웃소싱의 동기

1)전략적 측면
⦁사업영역의 집중화
⦁세계적 역량수준을 영위하기 위해서
⦁리엔지니어링의 효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위험을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자와 공유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전략적 활동에 집중적으로 투입하기 위해서
2)전술적 측면
⦁운영비용의 절감
⦁투자자본금 확보
⦁현금 유입
⦁내부에서 조달 가능하지 않은 자원 확보
⦁관리하기 힘든 기능의 통제가능성 증대
⦁신기술을 활용한 인프라 구축
3)근원적 측면
⦁구조조정을 원활히 수행, 재무적 구조 향상을 위해
⦁인력절감을 위한 경우
⦁기술적 하부구조를 신기술구조로 전환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

1.3 아웃소싱의 목적

⦁주력업무에 대한 경영자원 집중과 핵심역량을 강화
⦁경영환경변화에 대한 리스크를 분산
⦁조직의 슬림화, 유연화
⦁시너지 효과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코스트 절감
⦁코스트 외부화로 경기변동에 대응
⦁혁신의 가속화
⦁서비스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
⦁정보네트워크를 확대
⦁복지후생의 충실화와 효율성의 극대화

1.4 아웃소싱의 장점과 문제점

1)장점

⦁핵심역량에 내부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단순반복적이며 정형화된 업무는 외부에 맡김으로써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음
⦁외부의 전문능력을 활용함으로써 내부인력으로 불가능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업무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기할 수 있게 됨
⦁상품검사, 환경평가, 시장조사, 재고관리, 업무의 표준화, 인사평가 등의 업무에 외부의 중립적인 기관을 활용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음.
⦁벤처기업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음

2)문제점

⦁조직축소, 인력감축->고용에 대한 불안감 심화
⦁지속적으로 특정기능, 제품 등을 아웃소싱 했을 때-> 해당 기능이나 제품 등을 다시 사내에서 공급할 능력 상실. 따라서 공급자를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미리 강구
⦁품질 불량, 납기 지연
⦁핵심기술의 상실
⦁부분, 기능간의 조정, 통합능력 상실
⦁아웃소싱 업체에 대해 의존적 관계로 전락

참고문헌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정준원, 한양대대학원,2002)
Brand Equity 향상의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 브랜드를 비교를 중심으로 (김근애, 경희대경영대학원,2004)
전략적 아웃소싱개론 (김영수, 고려아카데미컨설팅출판부, 2002)
한국의류산업협회 www.kaia.or.kr
ZARA www.zara.com
동아일보 www.donga.com
매일경제 www.mk.co.kr
한국경제 www.hankyung.com
http://cafe.naver.com/minip/80
http://blog.naver.com/rororicx/80023379350
http://blog.naver.com/taoyan521/2337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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