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 R&D 인력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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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성전자의 기업 현황
1. 연혁
2. 경영이념
3. 비전과 미션
4. 사업분야
5. 브랜드 가치

Ⅱ. 삼성전자의 R&D 인력 운영
1. 인력 및 조직
2. R&D 투자현황
3. Global R&D Network System

Ⅲ. 삼성전자의 R&D 인력 보상
1. 인력 평가 체계
- 역량평가. 업적평가, 차원평가
2. 인력 평가의 활용
- 금전적 보상 (임금), 복리후생제도

Ⅳ. 삼성전자 R&D보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평가도구의 문제점과 대안
2. 복리후생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Ⅰ. 삼성전자 기업소개


1. 연혁

삼성전자는 1969년 01월 자본금 3억 3천만원으로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를 설립함으로서 시작되었다. 1970년 흑백TV 생산을 시작으로 1974년에는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의 백색가전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1977년에 삼성 산요 전기를 삼성전자로 합병하였으며, 1980년에는 흑백TV 생산 400만대를 돌파함으로서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삼성전자가 지금의 모계을 갖추게 된 계기가 된 것은 1980년 한국전자통신(주)를 인수하고 1984년 02월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에서 삼성전자 주식회사로 상호명을 변경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삼성은 1987년 07월 1메가 DRAM을 개발하고 1988년 09월 아날로그 휴대폰을 출시한 것을 시작으로 반도체와 휴대폰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기술진보를 이루었다. 특히 삼성전자의 각종 반도체 기술 개발은 해당 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초의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데 2007년 말을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메모리 15년 연속 세계 1위, DRAM 16년 연속 세계 1위, S램 13년 연속 세계 1위, 플래시메모리 분야 6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은 1998년 나가노 동계 올림픽 무선통신 부문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였고 1999년 10월에는 IMT-2000 세계 최초 시연회에 성공하였다. 또한 2000년 04월에는 세계 최초로 DVD Combo를 출시하였으며 2006년에는 세계 최초로 UMPC 시장분야를 개척하였으며 2007년에는 2세대 UMPC Q1을 출시하였다.


2. 경영이념



(1) 삼위일체 가치체계
삼성전자의 경영은 경영이념, 핵심가치, 경영원칙이라는 이념의 달성에 있다. 삼성의 존재이유 및 사명, 궁극적인 목적과 방향성의 지침을 제공하는 경영이념, 영속적이고 내재적인 신념, 정체성, 사고행동의 기준을 제시하는 핵심가치, 경영의 기본원칙이자 사회적 책임 수행에 대한 대내외적 약속인 경영원칙이라는 세 가지 이념의 조화를 통해서 삼성전자의 경영성과를 이룩하는 것이 삼성전자의 대외적인 경영방침이다.

(2) 경영이념과 핵심가치
삼성전자의 경영이념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내세우는 핵심가치는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의 다섯가지 가치이다.
핵 심 가 치

․ 인재제일 :'기업은 사람이다' 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인재를 소중히 여기고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든다.
․ 최고지향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모든 면에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변화선도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신속하고 주도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한다.
․ 정도경영 :곧은 마음과 진실되고 바른 행동으로 명예와 품위를 지키며 모든 일에 있어서 항상 정도를 추구한다.
․ 상생경영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 , 국가 , 인류 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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