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기업선정 이유


Ⅱ. 본 론
1. 기업소개
- 주요전략 및 사업영역

2. 한국타이어의 해외시장 진출
1) 해외 법인 설립현황
① 주요지점 설립 일자
② 그 외 지점
2)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수출 현황
3) 지역별 수출전략의 수립의 예
4) 국내 외 타이어 산업의 현황
5) 세계시장에서의 경영전략
3. 한국타이어의 해외 진출
1) 중국 진출 동기 및 진입 초기 장벽
2) 세부 마케팅 전략
3) 성과 및 성공요인
4) 유럽시장에서의 한국타이어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기업선정이유

저희 조에서 한국타이어를 선정한 이유로 첫 번째는 현재 한국타이어는 국내 기업 1위인데도 불구하고 거기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업체로 도약을 꿈꾸는 기업으로 전세계 170개 국가에 수출하며 세계 7위의 매출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한국 타이어는 5개의 지역 본부, 9개의 해외지사, 12개의 판매법인 및 5개의 R&D센터에 12,0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 총 매출의 70%를 올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선정이유로는 한국타이어는 중국시장 점유율 1위로 해외진출에 성공적인 기업입니다. 한국타이어는 1994년 중국 베이징지점을 설립해 국내에서 생산한 타이어를 수출해 팔다가 1998년 저장성 자싱과 장쑤성 화이안 등 2곳에 타이어 공장과 연구소를 세워 현지 생산에 돌입했습니다. 아이엠에프(IMF) 사태를 겪으며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에 한계를 느낀 한국타이어는 수출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전기를 마련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 해결책으로 떠오른 곳이 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이었습니다. 한국타이어의 이런 전략은 적중해 현지 공장 가동 4년만인 2003년 미쉐린, 굿이어 등을 제치고 승용차용 타이어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섰습니다. 2007년 중국 매출은 9억1600만달러입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가 성공의 열쇠”라며 “앞으로 선호도를 더 높이기 위해 모터스포츠 마케팅 등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호주 등으로 활동무대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또한 포드 완성차에 연간 220만개, 르노에 연간 15만개 타이어 공급, 폭스바겐에 연간 100만개 타이어 공급 ,GM에 연간 207만개 타이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의 출시에 노력할 뿐만 아니라 과감한 해외 투자로 글로벌 기업으로써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세 번째 선정이유는 노동자들의 죽음으로 크게 이슈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국타이어 직원들의 돌연사 의혹은 지난해 8월 몇몇 언론을 통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2006년 5월부터 2007년 5월까지 1년 동안 대전공장과 충남 금산공산, 대전 유성의 대덕연구단지 내 중앙연구소 등에 근무하던 직원 8명이 잇따라 사망했다는 게 당시 알려진 내용의 핵심입니다. 이중 2명을 제외한 6명은 모두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으로 급사하였습니다. 당연히 이들의 죽음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만한 사안인 셈입니다. 그리고 포털사이트 등에는 한국타이어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카페나 토론방까지 생겨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조에서는 한국타이어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Ⅱ.본론

1. 기업소개

1941년 조선타이어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68년 사명을 한국타이어제조(주)로 변경하고, 기업공개로 상장회사가 되었다. 국내 선발 타이어 제조회사로서 초창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1973년 일본 요코하마[橫濱]고무(주)와 기술제휴, 1979년 10월 레이디얼 타이어 전용의 대전공장을 준공하였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TQC(종합적 품질관리)를 도입하고 1980년에는 1억 달러 수출 탑을 수상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94년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1995년 금산소재(주)를 인수하고 1996년 금산소재(주)를 한타M&B(주)로 상호변경 하였다. 1997년 알로이휠 제조부문을 ASA(주)로 분리하고 국내 전환사채를 주식전환 하였다. 1999년 상호를 지금의 회사명으로 변경하였다. 2000년 2월 인터넷 정보통신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으며, 12월 대한민국 디자인 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1년 11월 국가품질경영대회 설비관리대상을 수상하였다. 2003년 3월 사업목적에 체육시설 업, 골프장 업 및 종합레저사업 등을 추가하였다.
관계사에는 한국전지(주), (주)프릭사, (주)에이에스에이, (주)대화산기, (주)엠프론티어 등이 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7-15번지에, 공장은 국내는 충청남도 금군,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해외는 중국 가흥과 강소에 있다.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중심을 향해 질주하는 한국타이어는 인류의 안전과 행복을 기업이념으로 60여 년 동안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해왔다. 한국타이어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트렌드를 예측하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공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세계 170여 개국에서 그 가치를 더욱 빛내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진취적이며 능동적인 생각과 실천력을 원동력으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세계적인 타이어 메이커 입지를 다져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굿모닝 신한증권
삼성증권, Fixed Income Monthly
http://www.hankooktire.com
한국타이어공업협회
www.kotma.or.kr
www.clickhana.co.kr
dart.fss.or.kr
paxnet.moneta.co.kr
www.autotimes.co.kr
www.fnnews.com
kbs `신화창조의 비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전략
  •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전략Intro한국타이어 기업현황타이어 산업의 개요글로벌 전략 방안기업 탐방정리 & 향후전망목 차Intro내부구조나 글로벌 전략 등이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기업 및 주제 선정 이유제조업분야인 동시에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새로운 활로 모색이 필요한 기업우리가 생활 속에서 늘 접하고 있지만 잘 알지 못하는 기업글로벌 기업을 지향하며 혁신적 사고를 추구하고 있는 기업시장을 대표하고 있는 기업, 불황에도 지

  • [국제통상] 타이어산업의 대만진출 전략
  • 타이어 산업의 현황 10가. 대만의 외국인 투자 기업별 현황 103. 우리나라와의 교역현황 10Ⅳ. 드래건 타이어의 대만 진출 전략 - 121. OEM 방식의 정의 및 장단점 122. 한국타이어와 자사간의 협력조건

  • 중국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현지화전략 사례
  • 타이어를 개발하였다.둘째, 광고의 제작은 한국 본사에서 중국 현지 법인에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제한선만 제시할 뿐 광고의 기획과 제작, PR 배포에 이르기 까지 중국 현지 업체가 전담토록 하여 광고의 현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TV 광고 캠페인에 있어서도 중국 여자 다이빙 스타인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궈징징’을 출연시켜 중국인들의 관심을 유발시키는데 성공했다. 판촉 전략에서도 현지화 요인을 고려하였는데, 중국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 [경영원론] 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한국 타이어는 10대 타이어 메이커 중 최대 순이익률인8.6%를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5%로 하락하며 순위 역시 3위로 떨어졌다.다) 비용 상승- 한국근로자의 인건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공장을 설립할 부지의 가격과 생 산 설비를 투입하기 위한 비용 또한 높은 편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얻으려는 한국타이어의 사업전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한국타이어 글로벌 CEO 서승화 사장의 포브스(Forbes)지 와의 인터뷰 내용“앞으로는

  • [국제경영] 한국 타이어 기업 분석
  • 한국 타이어는 10대 타이어 메이커 중 최대 순이익률인8.6%를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5%로 하락하며 순위 역시 3위로 떨어졌다.다) 비용 상승- 한국근로자의 인건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공장을 설립할 부지의 가격과 생 산 설비를 투입하기 위한 비용 또한 높은 편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얻으려는 한국타이어의 사업전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한국타이어 글로벌 CEO 서승화 사장의 포브스(Forbes)지 와의 인터뷰 내용“앞으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