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관리] 소매업태 연구 -편의점(훼미리마트, Family Ma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반적인 업태 현황
1. 국내 유통시장 규모
2. 편의점(CVS)의 등장
3. 편의점 업태 유통시장 현황 및 전망
1) 2007년 편의점업계 동향
2)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의 3강 구조
3) 점포당 이익률이 낮아지면서 수익구조는 취약
4) 지역별 출폐점 동향과 점포 분포율
5) 업체별 체인점 출점동향
6) ‘08 6조원 매출 돌파 가능성
Ⅱ. 편의점 관련 직무
1. Supervisor
2. 개발담당
3. 상품담당 (MD, 기획, 물류)
4. 정보시스템(IT)
5. 운영지원
6. 경영지원
Ⅲ. MD 업무
1. 편의점 신상품 소싱 업무
2. 편의점의 PB상품, NPB상품 개발 업무
3. 비주얼 머천다이저
4. 특별한 기간의 기획 상품 개발 업무
5. 편의점 식품 MD
1) 유제품 담당 MD
2) 가공식품 담당 MD
3) 냉장식품 담당 MD
Ⅳ. 편의점의 미래와 취업전망
1. 훼미리마트를 통해 본 편의점의 미래
1) 편의점의 레스토랑화
2) 생활편의서비스 강화
3) 훼미리마트의 '신개념 편의점' 이미지
4) 복잡한 일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생활필수 Partner
2. 취업전망
1) 채용 process와 관련, 선배의 경험담
2) 와인 MD의 전망
3) MD를 꿈꾸는 후배들에게의 조언
【식품유통 관련 직업】
본문내용
Ⅰ. 전반적인 업태 현황

1. 국내 유통시장 규모

1) 국내유통시장의 규모는 2001년 이후 연평균12.3%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6년에는
67조9천억원까지 증가하였다.
2) 업태별로는 2006년 기준으로 할인점이 전체유통시장의 39.2%를 차지하며 1위를 나타
내고 있고 다음으로 백화점26.5%, 인터넷쇼핑몰20.1%, 편의점7.5%, TV홈쇼핑6.7%의
순으로 나타난다.

2. 편의점(CVS)의 등장

CVS(편의점)는 국내 유통업태의 추세가 '대형화'인데 반해 유일하게 소형화로 각광받는 업태이다. 따지고 보면 동네구멍가게의 입지를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은 할인점이나 슈퍼체인도 아닌 편의점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름 그대로 편의점은 편의를 위한 업태로 24시간 영업이 기본이며,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식품류를 주력상품으로 하고 있다. 편의점의 모태는 미국에서 시작된 세븐일레븐으로 당시 보통 8시 오픈에 10시폐점인 일반 상점들과의 차이를 두기위해 1시간 빠른 오픈과 1시간 늦은 폐점을 모토로 등장했다. 이런 세븐일레븐의 경쟁력은 직장인의 긴급한 편의품을 공급한다는데 있다. 당시 대부분의 직장인은 7시에 출근하여 10시 이후 퇴근하므로, 출퇴근시간대에는 어디서 뭘 사기도 어렵기 때문에 세븐일레븐은 이런 직장인들을 노리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역시 바쁜 현대인의 아침을 책임지는 삼각김밥과 야식에 굶주린 한국인들의 새벽판매량에 힘입어 편의점은 이후LG25(현GS25), 보광 훼미리마트, 미니스톱, 바이더웨이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체에서는 국내 CVS에 순위를 매겼으며, 이 순위기준으로 보자면 국내 최대 편의점은 보광 훼미리마트(시장점유가 약40%)이며, 2위의 GS25(시장점유는 약30% 수준) 3위의 세븐일레븐(약 10%대의 점유율)을 최대 영향력 있는 3대 CVS라고 말한다. 사실상 이 세 업체의 시장점유율만 합쳐도 전국 90%를 넘어서는 엄청난 영향력을 지니며 이후 바이더웨이와 미니스톱을 합쳐 5대 CVS(모두 합쳐 점유율 95%이상)라하며 이 외 중소 편의점체인은 사실상 잘 인정을 하지 않고 있다.

편의점은 24시간영업원칙에 생필품과 식료품을 취급하며, 금융, 배달서비스를 위탁받고, 소량지열과 고가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때문에 할인점과 그 시장이 충돌되지 않아 공생이 가능하며, 오히려 그렇기에 동네구멍가게나 영세시장업자들에게 있어서는 편의점이 할인점보다 더 무서운 존재일수도 있을 것이다.
【업태적 개념의 특징】

✓ 입지
: 고객이 내점하기 쉽도록 주택가, 상가, 오피스가, 역세권 등으로부터
도보로 5~10분 거리에 많다.
✓ 매장면적: 입지에 따라 20~50평 사이의 소규모 점포로 운영한다.
✓ 점포 분위기(Mood): 청결, 산뜻, 친절한 분위기를 중요시한다.
✓ 판매상품
: 표준화된 생필품, 일반식품, 일용잡화, 소독약품, 살충제, 위생용품, 화장품, 주류, 담배, 신문, 잡지, 문구, 완구, Fresh Food, 공과금수납, 택배 등으로 소량 다품종의 상품구색과 품질 및 신선도를 중요시 한다.
✓ 판매가격
: 편의(Convenience)제공에 적합한 가격으로 슈퍼마켓보다 약간 비싸거나 거의
비슷하다.
✓ 영업시간: 24시간
✓ 고객과의 관계
: 셀프서비스 (Self service)와 대면판매 방식을 병행하고, 계산대기 및 상품선택 시간의 단축과 친절을 중요시한다.

















3. 편의점 업태 유통시장 현황 및 전망

Family Mart

1) 2007년 편의점업계 동향
- 지난해 우리나라 편의점 수는 1만개를 넘어 인구 5,000명 당 1편의점 시대가 열렸다.
편의점 시장 규모는 초기 급격한 증가세를 거쳐 차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매출액과 점포수 증가율이 모두 10% 초반 대를 나타내고 있다.
편의점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 총 점포수는 1만 1,056개로 전년도보다 1,128개 (11.4%)가 늘어났다. 편의점업계가 2007년에 새로 개설한 점포는 모두 1,957개다.
➤ 신규 출점수가 크게 증가한 요인
▪ 전국 16개 시도 전역에서 새로운 상권이 발달하면서 출점수가 전국적으로 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20.0% 이상의 점포수 증가율을 보인 충북(21.5%)과 전남(26.1%)을 비롯한 경북(18.1%), 광주(16.8%), 경남(16.8%) 지역 등의 지방 중소도시에서 출점수가 많이 늘어났다.
▪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재건축 빌딩이나 주상복합건물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참고 잘할게요~!
  • version5***
    (2011.11.01 01:03:3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이마트(E-mart)의 마케팅 전략 사례
  • 마트의 경우 현재 전국적으로 340개가량의 점포가 출점되어 신규 출점 부지를 찾는 것이 쉽지 않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규제 때문에 신규 출점 자체도 상당히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신규 출점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가장 손쉽게 업태 내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중소업체를 인수합병 하는 것이 필연적인 수순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간 유통산업이 대형마트, 백화점, TV홈쇼핑, 편의점 등 기업형 유통업태 위주로 재편되면서 산업

  • [편의점]편의점 `미니스톱` 마케팅과 경영전략 분석
  • 편의점을 진출 시켜 성공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대상유통의 미니스톱을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비단 대학교 구내매점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소매 유통시장의 모습을 보면 편의점(CVS)업계를 선두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우리의 주위에서는 편의점들이 새로이 들어서고 있어서 편의점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 조는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이 미국이나 일본 같은 선

  • [마케팅성공사례] 기업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연구소는 협심증 치료제를 개발하던 중 이 제품이 성기능을 과대 촉진시키는 부작용을 안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화이자는 협심증 치료제를 포기하는 대신 발기부전 치료제 개발로 돌아섰고 10년후 비아그라를 시장에 내놓았다.△ 선택했으면 집중한다.화이자는 40년대 초 페니실린을 대량생산하는데 성공하면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대다수 제약업체들이 농화학, 의료기기, 생필품 등 주변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화이자는 제

  • [cvs]편의점 향후 발전 방향
  • 편의점 시대가 도래되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 편의점의 현황을 보면 다음가 같다.우리 나라 CVS 성장 전망연 도점 포 수매출액(원)소매업 시장(원)1991276700억33조19942,5001.1조67조19975,0002.9조96조200010,0006.6조138조이러한 편의점의 성장 요건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POS(Point of Sales System:판매시점 정보관리) 및 EOB(Electronic Order Booking:전자발주대장)등 전산 시스템 개발이라 할 수 있는 데 이를 통한 편의점 자체의 경영 이익도 중요하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마트와 이마트 점포 이미지 비교Ⅰ. 기업소개1. 월마트 소개1) 기업 개요표 1-1 월마트 기업 개요종류주식회사창립미국 아칸소주 로저스, 1962년창립자샘 월튼(Sam Walton, 1918년 ~ 1992년)본사미국 아칸소 벤튼빌핵심인물H. 리 스콧(CEO), S. 로브슨 월튼(회장), 톰 스코위(CFO)업종소매업(할인점)매출액4010억 달러(2009년, 본사 홈페이지 자료)종업원210만명(2009년, 본사 홈페이지 자료)회사 웹사이트walmartstores.com월마트의 정식 명칭은 월마트 스토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