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장 진출을 위한 e - 파트너십(SK텔레콤의 글로벌 네트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사례선정이유
2. 기업개요

Ⅱ. SK텔레콤의 M&A 사례

1. 베트남 신시장 진출사례
(1) M&A 배경 및 목적
(2) M&A 과정 및 방법
(3) M&A 후 신시장 경영
(4) M&A 성과 및 시사점

2. 중국 신시장 진출사례
(1) M&A 배경 및 목적
(2) M&A 과정 및 방법
(3) M&A 후 신시장 경영
(4) M&A 성과 및 시사점

3. 미국 신시장 진출사례
(1) M&A 배경 및 목적
(2) M&A 과정 및 방법
(3) M&A 후 신시장 경영
(4) M&A 성과 및 시사점

Ⅲ. 결 론

1. 계속되는 신시장 진출
2.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사례선정이유

오늘날 세계는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의 발전으로 인하여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중 세계 이동통신 서비스산업은 선진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포화에 따른 신수요 창출의 필요성과 아시아 신흥시장의 급부상, 기술발전의 가속화와 IMT-2000도입에 따른 막대한 기술개발 비용증대, 이동통신 시장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개방화와 글로벌화로 더 이상 국가별 경쟁이 아닌 국경과 업계의 벽이 사라진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외 이동통신 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이동통신 서비스 기업들은 더 이상 자국시장위주의 사업전개가 아닌 적극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기업의 해외진출은 산업 및 기업의 세계화를 달성하고 해외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해외시장의 개척, 확대를 위해서 필요하며, 국내 이동통신 기업의 선두인 SK텔레콤의 베트남ㆍ중국ㆍ미국 등의 시장 진출에 따른 환경과 글로벌 전략에 관해 연구, 조사해 보는 것이 본 보고서의 취지라 하겠다.


2. 기업개요

SK텔레콤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8년부터 국내 최초로 이동통신서비스를 상용화한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의 리더기업이다. 국내 이동통신시장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2년 1월 13일 신세기통신과 합병을 이뤄냄으로써 효율적인 네트워크관리와 주파수 자원의 추가확보로 시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중국, 홍콩, 태국, 괌, 사이판 등에서의 글로벌 로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중국 차이나유니콤의 CDMA 관련 기술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 그리고 베트남과 몽골의 이동통신 사업 진출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SK텔레콤의 글로벌 진출현황은 중국,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등 이동통신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나라에 집중되고 있다. SK텔레콤은 2000년 10월 베트남의 제2통신 사업권 획득 업체인 Saigon Postel Corp와 경영협력 계약을 체결, 2001년 8월부터 CDMA 서비스를 개시하고 있다. 1998년에는 남미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브라질에서 AT&T, Belt Canada, SBS 그리고 France Telecom 등과 같은 선진기업과의 경쟁을 통하여 제2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1999년 4월에는 몽골 제2이동전화사업자인 Skytel에 현몰출자 방식으로 투자하여, 그 해 7월부터 아날로그방식으로 이동통신서비스를 개시하고 있다. 2001년 3월에는 세계 최대의 중국시장에 제2정보통신 사업자인 차이나유니콤과 기술 및 네트워크 운영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CDMA엔지니어링 서비스와 IT산업, 인터넷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중심 주요 연혁>
1984
3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 설립
4
차량전화 서비스 개시
1986
3
tone&display방식 무선호출 서비스 개시(서울, 부산지역)
1991
12
이동통신 가입자 100만 돌파(이동전화 16만 3000명, 무선호출 83만 7000명)
1995
6
인도에서 무선호출서비스 개시
1996
4
일본 NTT 도코모와 이동통신 및 경영분야에 대한 협력 협정 체결
1996
12
CDMA 이동전화 전국 78개 시에 서비스 실시
1997
2
CDMA 기술교류를 위한 ‘한, 인도, 차이나 민간통신협의회’ 설립
5
태국 이동전화사업 진출(태국 WCS에 지분 참여)
1998
3
브라질 제2이동통신 사업권 획득
1999
4
핀란드 노키아와 W-CDMA 연구개발 협력체결
5
마이크로소프트와 광대역 멀티미디어 사업협력 전략적 제휴
7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이동전화 서비스 개시
CDMA 운용기술 브라질 수출
2000
2
차이나유니콤과 기술 및 경영관리 분야 포괄적 통신협력 체결
11
러시아 타케스탄 공화국에서 이동전화서비스 개시
2001
3
차이나유니콤과 CDMA협력협의서 체결
4
몽골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시
6
SK텔레콤 - SK신세기통신 합병추진 합의
미국 퀄컴과 CDMA2000 1X EV-DO 협력 제휴
9
베트남 CDMA 이동통신 사업 허가권 획득
12
디즈니와 콘텐츠 서비스 계약 체결
2002
1
캄보디아 CDMA 이동전화 사업권 획득
신세기통신의 법인 합병 최종 인가 획득
6
미국 썬마이크로와 유망기술 육성 및 상용화협력을 위한 MOU 체결
말레이시아 셀룰러와 무선인터넷 사업협력 MOU 체결
2003
3
차이나유니콤과 중국 최초 통신서비스 합자기업 설립 계약 체결
6
중국 동방통신과 이동전화 마케팅 합자법인 설립 계약 체결
7
베트남 CDMA 이동전화 상용서비스 개시
2004
8
미 SiRF와 사업협력 계약 체결
2006
5
이태리, 프랑스 이어 독일에서 WCDMA 자동로밍 시작
미국에서 이동통신 전국서비스 개시
9
베트남 이동전화 가입자 1백만 돌파
2007
2
노키아 설립 미 벤처투자사와 전략적 제휴 체결
2008
2
중국 텔레매틱스 사업 진출


참고문헌
 모바일 혁명과 e-파트너십 / 박준용 저
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김영곤, 이병철 공저
 이코노미 플러스 2008년 10월호 / 조선일보
 이동통신기업의 글로벌 전략 / 김지은 저
 SK텔레콤 홈페이지 / http://www.sktelecom.com
 방송통신위원회 / http://www.mic.go.kr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http://www.kisdi.re.kr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 http://www.kait.or.kr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한국경제연구원 / http://www.keri.org
 뉴스핌 / http://www.newspim.com
 조인스 / http://www.joins.com
 서울경제 / http://economy.hankooki.com
 서울신문 / http://www.seoul.co.kr
 이투데이 / http://www.e-today.co.kr
 조선닷컴 / http://www.chosun.com
 머니투데이 / http://stock.moneytoday.co.kr
 아시아경제 / http://www.asiaeconomy.co.kr
 프라임경제 / http://www.newsprime.co.kr
 헤럴드경제 / http://www.heraldbiz.com
 아이뉴스24 / http://itnews.inews24.com
 디지털데일리 / http://economy.hankooki.com
 디지털타임스 / http://www.dt.co.kr
 브레이크뉴스 / http://www.newspi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삼풍2. 보루네오 가구3. 롯데리아 중국진출 4. 노키아결론 성공을 위한 시장조사 목차 ☆★☆★☆☆★ 서론 ★☆★☆★☆★들어가며세계화, 글로벌 기업 등등 세계와 기업들이 연관되어지는 단어들이 무색하지 않은, 오히려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요즘, 기업들에 있어서 해외진출은 당연히 거쳐야할 과정으로 인식되어지고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E250은 5200만대, 2008년 출시한 J700은 1000만대 이상 판매됐다. 해마다 1대 이상은 1000만대 이상 팔린 제품을 선보인 셈이다.이 때만 해도 삼성전자를 앞서는 쟁쟁한 글로벌 휴대폰 제조사가 많았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삼성전자가 노키아, 모토로라 등 주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를 뛰어넘기란 쉽지 않아 보였다.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되고 스마트폰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삼성전자에 최대 위기가 찾아왔다. 이때부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개

  • [벤처기업, 경영] 메가스터디 손주은 CEO의 벤처기업 성공 신화
  • 박창욱 인크리션 2005.신시장의개척자들 김남국 무한 2006.Weekly Report 161호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인터넷기업 성공법칙 37 이미경 제우미디어 2004.좋은 인재 나쁜 인재(한국의 CEO 55인의 선택) 정민정 부키 2007.테크노리더십 신완선 김영사 2005.포브스코리아 2006.1(월간) 중앙일보Forbes(월간지) 2006.Forbes Korea 포브스코리아 2006.5(월간) 편집부 중아일보시사미디어(잡지) 2006.휴대폰 하나 컴퓨터 한 대로 100억 부자가 된 사람들 이민주 은행나무 2005.

  • 도요타 국제경영전략
  • 진출이 늦은 만큼 브랜드를 알리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정착이 되면 미국과 비슷한 상황에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보면 렉서스의 성공신화는 과히 놀랄만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해결과제 중에 내린 결론 중에 문제는 편중된 Promotion으로 대중들에 대한 인지도 부족이라고 말할 수 있다.1) 4Ps 중 편중된 Promotion->대중적 인지도의 부족국내 시장을 공략을 위한 렉서스의 판매 전략은 주도면밀하고 공격적이다. 렉서스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유형, 핵심원리와 조건 및 성공 사례 분석
  • 위한 체질개선의 처방으로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일반적으로 전략적 제휴의 형성과 운영은 최근과 같은 고도의 경쟁적 사업환경하에서는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주요 전략적 수단으로의 인정된다. 그러나 전략적 제휴가 가져다주는 이러한 이점의 이면에는 파트너와의 공동운영에 따르는 관리의 복잡성, 자율권의 상실 등 관리상의 문제 뿐 아니라, 파트너의 기회주의적 속성으로 인한 제휴성과 저하 등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