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운영관리]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와 슬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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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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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 게임 시장의 역사 및 수익 창출 방안
2. 마구마구와 슬러거의 시장 지배력
3. 마구마구, 슬러거의 서비스 측면에서의 비교 분석
- 전략적 포지셔닝, 서비스 개념,
운영전략, 서비스 전달 시스템 등
4. 슬러거의 시장 지배력 역전 요인 분석
5. 앞으로의 시장 전망
6. 시사점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온라인 게임 시장의 역사와 수익 창출 방안
(1) 온라인 게임의 역사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는 1994년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1994년 엄청난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 내면서 대형 BBS들의 머드 서비스는 전국을 휘감았고 95년을 넘어 96년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이 때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대략 30-40개, 서비스 된 머드 수는 100여개로 추산된다. 이런 시장 전체가 단시간에 포화되는 현상은 선발 업체들의 과점과 후발 업체들의 틈새시장 공략이라는 것으로 나타나게 되며, 후발업체는 선발업체들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게 되고 핵심으로 움직인 회사가 바로 넥슨과 INET이다.
넥슨은 머드의 그래픽 버전의 개발을 시도했고 이 결과로 나온 프로젝트가 바람의 나라이다. 그리고 이 후 바람의 나라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한 개발자가 D&D 룰셋과 머드의 시스템을 뒤섞은 리니지라는 게임을 만들고 INET을 찾아가면서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가 태동하기 시작한다. 2000년 대 들어서 인터넷과 온라인 네트워크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더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생겨나게 되고, 지금은 여러 장르의 다양한 게임들이 제공되고 있다.
① 마구마구의 역사 및 특징
넷마블의 마구마구는 2006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대한민국의 온라인 야구 게임으로서 트레이딩 카드 시스템을 활용한 치밀한 심리전과 깔끔한 캐릭터성이 특징이다. 휴대폰에서 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모바일 버전도 출시되어 있다.
특징 - 독창적인 캐릭터
KBO의 라이선스로 실제 선수의 이름과 데이터 적용, 또한 MLB의 라이선스가 추가 되어 미국과 한국의 실제 선수를 동시에 만나 볼 수 있음.
이순철 해설위원, 한명재 캐스터의 실황 중계와 실제 음원 적용으로 현장감 배가.
코브라 댄스, 더스트볼 등의 만화적 스펠카드모드와 현실적인 노스펠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게이머 구미에 맞는 야구게임 가능.
② 슬러거의 역사 및 특징
슬러거는 대한민국 와이즈캣이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발행, 배급한 야구 온라인 게임이다.
2006년 1월부터 2007년 1월까지 4차에 거친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거쳐 그 해 2월부터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실시했다. 2007년 3월부터 부분 유료화를 실시했다. 2008년 5월에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2008년 상반기 등록위원회 심사를 통해 신규 e스포츠 공인종목으로 선정됐다.
특징 - 총 세 개 모드로 연습 모드, 육성 모드, 친선 모드가 있어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다른 방법으로 경기를 진행할 수 있음.
실질적인 캐릭터.
구단 운영, 선수 육성 등 게임 외적인 프로젝트 수행가능.
생생한 해설과 실제 음원 적용.
(2)온라인 게임 시장의 수익 창출 방안
① 광고 수익 모델
- Play of Retail Product
•광고를 통해 매칭 시스템(Matching system)비용을 충당한다.
•많은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하는 Heat.net에서나 가능하다.
- Classic Games
•대부분의 유저가 쉽게 접근 가능하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해야 하고 진입 장벽이 없고, 자사 사이트에서 특별한 수익이 없음.
② 요금 부과 모델
- 시간당 요금제(종량제)
•장점 : 소수의 고객, 고객당 고액의 수익이 가능하다.
•단점 : 요금 예상이 어렵다
(유저들은 플레이 중에 통제력 상실, 해약이 빈번, 안정적 예상 가능한 요금제로 전환 필요, 인터넷 지불 결제 시스템의 부실로 인해 결국 정액제로 정착 예상)
- Flat Fee Subscription
•장점 : 거부감이 없는 요금 체계 및 수익 예상 가능, 온라인 게임의 성격에 적합(지속적인 이용성)
•단점 : 사용량의 증가가 공급자의 인센티브로 전환이 안 되어 있어 운영 부담의 가중
•성공 사례 : Ultima Online, Everquest 등이 있다.
- Play For Free.Buy at Retail 모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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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운영 관리 (김수옥 외3인 공역, 한경사)
- 마케팅 (이학식 저, 법문사)
-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저, 학현사)
- 피망 슬러거 (http://pmang.sayclub.com/slugger)
- 넷마블 마구마구 (http://game4.netmable.net/ma9)
- 플레이포럼 (http://www.playforum.net)
- 네이버 (http:// www.naver.com)
자료평가
- 생각보다 볼만한 자료군요.
- goodman0***
(2010.04.06 06: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