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HP의 브랜드 이미지 정립을 위한 Mini1000 노트북의 프로모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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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Summary
서론
본론
고객분석(Market분석)
자사분석
- HP 기업 소개
경쟁분석
분석결과(Result)
Targeting
Positioning
결론 - 4P
본문내용
Summary
HP는 프린터 분야는 물론 노트북 사업에서 점유율이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지만 국내 노트북 시장에서는 삼성, LG 등의 토종 대기업들에게 뒤쳐져 있으며 ‘프린터’ 기업으로만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HP의 신제품인 Mini 1000라인을 이용하여 노트북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기로 하였다
먼저 고객(시장)분석 결과, 현재 국내 PC 시장은 데스크 탑 판매량의 감소와 노트북 판매량의 증가 그리고 전체 PC시장에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은 데스크 탑의 대체재로서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며, 노트북 시장은 휴대성을 강조한 초고가 노트북과 넷북 시장으로 양분화되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넷북 시장은 새롭게 성장하는 시장으로서 주목 받고 있다..
자사 분석 결과, HP는 세계 PC시장에서와 달리 국내 PC시장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07년 4분기에는 넷북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다양한 후속 모델을 내놓지 못하면서 경쟁사보다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이점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쟁자 분석에서는 넷북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어 업체들 간 대결이 심화되는 추세이지만, 브랜드, 제품별로 시스템 사양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외부환경분석에서 도출된 이슈를 종합하여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STP전략을 세울 수 있다. 처음 고객(시장) 분석을 통해 HP가 있는 PC 시장을 데스크 탑과 노트북 시장으로, 노트북 시장은 다시 초고가, 중저가, 넷북 시장의 segment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노트북 시장 중에서도 넷북의 경우에는 점유율이나 선호도 면에서 현재까지 확실한 우위를 점한 회사가 없으므로 넷북 시장이 바로 HP의 구체적인 target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경쟁사 분석과 자사 분석을 종합해본 결과, 넷북의 기능과 휴대성이 다른 브랜드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점을 감안해서 디자인을 특화 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점을 살려 세계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 되는 Mini 1000모델을 이용하여 잠재구매자 (20~30대 대학생, 직장인) 중 디자인에 가치를 두는 사람(여성)을 위한 패션 아이템으로써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렇게 도출한 STP에 따라 국내 노트북 시장 내에서 HP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4P를 통해 제시할 수 있었다.
Product에서는 각 경쟁사별로 기능이 비슷한 점을 감안, 디자인 측면에서 크게 차별화를 둔 제품인 기본 mini 1000모델과 ‘mini 1000비비안 탐 에디션’ 모델을 다루었다. Price는 기존에 나와 있는 넷북보다 조금 높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이 주는 프리미엄을 강조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Product와 Price는 정해진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Promotion과 Place 측면을 중점적으로 전략을 수립하였다
디자인이 이슈가 되어야 하고 가능한 많은 수에 노출되어야 하며 프로모션 접점간 파급효과가 커야 한다는 원리 아래, Digital clutch 개념과 패션 아이템 이미지를 부가한 프로모션용 mock up mini 1000과 strap을 제작하여 Online과 Offline두 방면에서 프로모션을 계획하였다. 먼저 패션의 중심이자 비용 대비 노출효과가 최고이며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 모이는 온라인 쇼핑몰을 마케팅 채널로 이용한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HP는 MINI 1000을 패션 아이템화할 수 있고 쇼핑몰 측에서는 자사를 홍보할 수 있으므로 서로 win-win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오프라인에서는 홍대나 압구정, 명동과 같이 유행에 관심이 많은 신세대가 많이 찾는 곳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명 디자이너 샵을 이용해 이목을 끄는 디스플레이로 홍보한다
이러한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 HP의 국내 넷북 시장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꾀하고 장기적으로는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서론
HP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단연 프린터일 것이다. hp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프린터 관련 판매율이 1위를 기록할 정도로 그 분야에서는 단연 독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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