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 지향적 보상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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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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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보상활동의 개요
2.보상이론 및 여러 가지 보상제도
3.보상전략
4.임금관리의 체계
5.동기부여를 위한 업적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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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보상활동의 개요
경쟁환경 변화의 속도가 급변함경영자의 역활증대우수한 경영자 확보 및 유지, 경영자 보상 프로그램의 구축 필요
우수한 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이 객관적으로 분석. 평가되고 보상될수있어야 가능
보상이 없다면 동기부여 결여우수한 인재확보 및 양성 불가능!!
1-1 보상활동의 역사와 정의
B.C54년 줄리어스 시져 뛰어난 병력을 확보하기위해 봉급인상, 성공적으로 전투를 수행한경우 전과에 상응하는 상금지급
포터(L.W.Porter) 종업원의 직무만족 요인을 설명함에 있어서 급여, 승진 등은 외재적 보상으로, 성취감, 인정감, 도전감, 자아실현감등을 내재적 보상으로 구분하여 경제적 대가 이외의 요소들을 보상의 개념에 포함시킴
벨헤르(D.W.Belcher) 보상이란 고용계약에 있어서 조직과 개인간의 거래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는 주로 경제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것 이외에 심리적.사회적.정치적 혹은 윤리적인 것이며 이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상은 개인이 조직체에서 수행한 일에 대한 모든 (경제적.경제외적) 대가를 나타낸다고 할수있음.
1-2 보상활동의 중요성과 우리나라의 실태
보상활동의 중요성
시저의 예 보상제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
보상제도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침성패를 좌우
경쟁이 심하고 조직의 효을이 극대화되는 것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중요성이 커짐!!
OECD 와 WTO체제 출범조직의 효율성 극대화필요보상시스템마련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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