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사례] 금호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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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아시아나 항공 기업 소개
02.항공업계의 시장 환경 변화
03.아시아나 항공의 STP
04.아시아나 항공의 4P
05.아시아나 항공 SWOT
06.향후 발전 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01.아시아나 항공 기업 소개

회사명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창립일 1988년 2월 17일
업종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e-business 등
항공기 보유대수 69대 (2008년 11월 4일 기준 )
운항노선 국내 - 12개 도시 14개 노선 .
국제 – 여객 21개국 66개 도시 82개 노선
화물 17개국 24개 도시 26개 노선
이력 국가고객만족도(NCIS) ‘국내선 항공 서비스 부문 11년 연속 1위’
영국 skytrax 선정 2년 연속 ‘5star 항공사’
항공사 동맹체인 ‘star alliance’ 멤버


02.항공업계의 시장 환경 변화

시장 환경의 변화


자유화


자유화 정책의 확대 → 진입자유와 시장 경쟁 확대


민영화

시장 지향적 경영체제
→ 탄력적 가격전략, 서비스 품질 향상, 자금 조달 능력 향상


세계화


항공사간 제휴를 통한 공동노선 운영
외국인 투자한도 확대, 외국항공사의 지분참여→경영의 세계화


정보화

인터넷 예약,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항곡권 경매
정보 네트워크화 구현

초대형화


항공사의 대형화 → 진입 장벽 강화, 시장 지배력 상승
글로벌 제휴 네트워크로 규모의 대형화 가중


항공업계의 변화

급변하는 환경 속
항공사들의 변화


전자항공권의
보편화

소비자 주도형
온라인 시장

고객 특성에 맞춘
1:1 마케팅

CRS의 보편화


유통채널의 변화


마케팅 기법의
다양화


03.아시아나 항공의 STP

Segmentation

① 선호 항공사 유형별 분류


segment 선호항공 인구특성 사용량 가격민감도
저가격추구 외국저가항공 저소득
일반서민층
학생 보통 고
서비스추구 국내항공
외국고가항공 중장년층
고소득층 많음 중/저
인지도추구 국내항공
외국고가항공 전 계층
고소득층 많음 중/저
무감각형 없음 보통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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