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맥도날드와 써브웨이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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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의 현황
2. 회사 선정 동기

Ⅱ. 본론
1. 회사소개
(1) 맥도날드
(2) 써브웨이
2. 각 회사의 시스템 비교
(1) 비용 측면에서의 비교
(2) 시스템의 유연성 비교
3.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의 일반적 특징
4. 각 기업의 국내 진출 전략
(1) 맥도날드
(2) 써브웨이
5. 맥도날드와 써브웨이의 판매구심점의 특징
6. swot분석
(1) 맥도날드와 써브웨이의 swot분석
(2) 경쟁전략의 제시

Ⅲ. 결론
1. 요약 및 정리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우리는 SWOT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여러 요소들 중에서, 각 회사의 Weakness(약점)에 초점을 맞추어 바람직한 경쟁전략을 제시하고자 했다. 특히, 맥도널드(McDonald's)와 달리 아직 국내에서 그다지 많은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을 얻지 못한 써브웨이(Subway)를 중심으로 경쟁전략에 대해 논하였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은, 각 회사의 관계자들을 접촉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이다. 특히 써브웨이(Subway)의 경우, 업계 관계자들과 연락하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여서, 학교 근처에 있는 '써브웨이(Subway) 안암점'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얻었다. 그리고, 기업 관계자들과의 접촉이 이루어져도 업무에 바빠서 어쩔 수 없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중간 관리자급 이상의 경영자와는 면담조차 할 수 없었고 그나마 인터

뷰 및 자료제공에 응해 준 관계자들도 기업경영상의 비밀 등의 이유로 자사의 경쟁전략 및 현황 등에 자세한 언급을 해 주지 않았다. 그래서 이 글은 각 회사관계자가 제공한 자료들과 그 외의 자료들(홈페이지, 논문, 신문기사, 일반서적)을 3 : 7 정도의 비율로 참고하였음을 밝혀둔다.
참고문헌
1. 한국식품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 : 국내진출 패스트푸드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최문희, 1993

2. 패스투푸드 체인점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비교 연구
(학위논문:석사), 경기대 경영대학원, 박시숙, 1998

3.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성과 결정요인 : 패스투푸드 외식업체를 중심으 로(학위논문:석사), 경북대 경영대학원, 신경원, 1998

4. 한국 패스투푸드 산업에 대한 외국계 기업의 진입요인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공주대 대학원, 권주영, 1994

5. 시장개방에 대응한 패스트푸드 사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진 출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전략을 중심으로(학위논문:석사), 경희대 경영 대학원, 정헌정, 1996

6. 패스트푸드 사업의 성패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학위논문:석사), 고려대학교, 김형수, 1990

7.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 이상문, 명진출판사, 1994

8. 맥도날드 쿠테타 : 체인점 성공신화, Kroc/Ray, 책과 길, 1995

9. 월간 주유소 (2001년 8월호중 써브웨이에 관한 기사)

10. 맥도널드(McDonald's) 홈페이지 (www.mcdonalds.co.kr)

11. 써브웨이(Subway) 홈페이지 (www.subw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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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4 03:5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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