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교육학개론]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수·학습이란?
2.학습이란?
3.교수란?
4.교수의 하위영역
5.교수의 3대 변인
6.가네의 교수이론
7.가네의 수업사상
8. 교수평가제는 타당한가?
9.교수·학습은 왜 중요할까?
본문내용
교수·학습이란?

교수와 학습의 관계
교수 과정과 방법은 학습의 과정과 방법에 의존한다.





학습이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
-학습의 결과로 인한 변화가 행동으로 나타나야함.
-장기간 지속가능해야함.
-연습,훈련,경험에 의한 것이어야함.

교수란?

특정 행동을 나타내게 하거나 행동에 관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그의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코리)
학습자의 내적학습과정을 지원 하기위해 의도적으로 설계·정렬된 외적 사상의 집합 (가네)
목표로 설정한 행동유형의 변화 (진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국립특수교육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국립특수교육원-김영태(199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김종현외3인(2003),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김영희고태순 공저(2006), 아동발달과 육아, 서울: 양서원-이소현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03-한현민(2003),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특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 : 대화와 토론이 핵심, 개인학습과 조직학습을 연결⑤시스템적 사고 : 전체를 인지하고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는 사고의 틀을 의미교육과정학1.교육과정의 유형-편성 운영 주체에 따라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 교육부장관이 교육법에 의거하여 결정 및 고시함지역 수준의 교육과정교육에 대한 지역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을 말하며, 국가수준과 학교수준의

  • [2021 교직실무3공통][출처표기]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교수활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이 요구된다.유치원 교사의 지식은 그 지식을 아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통합성과 총체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연령을 포함하고 있는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Carter(1990)은 교사의 지식을 정보처리, 실천적 지식, 교수 내용으로 구분했고, Shulman(1987)은 교과 내용 지식, 교육학, 교육과정,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 목표 및 가치에 관한 지식으로 나누었다. 양옥승ㆍ 임승렬(1997) 등은 유아에 대한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학(Pedagogy of the Oppressed)>이 말해주듯,우리가 어떻게 억압의 상황을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으로, 그의 교육론을 읽을 필요가 있다.억압자는 그 권력을 피억압자나 자신을 해방시키는 힘으로 만들지 못하며, 오직 피억압자의 약함으로부터 비롯된 권력만이 양측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말과 마찬가지로, 억압하는 자들을 위한 교육학(이를테면,은행 저금식 교육)은 억압체제의 존속을 위한 수단으로만 복무할 뿐 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학: 교육학적 접근, 6장 기독교 단 교육학:신학적 접근, 7장 기독교적 비판- 문화교육학의 구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5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에 대한 내용으로 ①대안적 교육 모델이 필요한 사회에서는 1990년대 기독교교육헌장에서 생명에 대한 기독교교육학적 접근이 대두되면서 생명교육은 과거와 오늘날의 업적 문화를 극복하려는 대안적 모델입니다. 생명교육이 대안적인 교육문화로 접근하려면 십자가의 정신, 영혼의 사랑, 더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